인도에는 없는 그 맛?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im Synge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66번째는 Ra 라Chinatown 차이나타운에 이어서 alea Big Box 게임들 중 초기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18세기 인도 전국의 지배권을 둘러싼 권력 경쟁 Taj Mahal 타지 마할입니다.


누구를 통해 인도를 지배할 것인가

이 게임에서는 다섯 명의 인물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초록색 옷을 입고 있는 고관은 정치력을 나타내고, 보라색 장군은 군사력, 주황색 승려는 종교력, 노란색 공주는 사회력, 그리고 왕좌에 앉아 있는 대모굴은 왕관을 나타냅니다. 또한 인도를 상징하는 코끼리도 등장하는데, 이것은 이 게임에서 경제력을 상징합니다.

플레이어들은 12번의 라운드 동안에 이 6가지가 조합된 카드를 사용해서 그 라운드의 영향력들에 대한 입찰을 합니다. 입찰할 때에 각 플레이어는 카드 색깔을 섞지 않고 오로지 한 가지 색깔의 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입찰할 턴에는 단 1장의 카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에도 예외가 있는데, 흰색 카드나 특별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입찰할 턴에 색깔 카드 1장에 추가로 흰색/특별 카드 1장을 함께 사용해서 2장으로 입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각 지도자의 최다 카드에 대한 보상 (12라운드)


무엇을 위해 입찰하는가

입찰할 턴에 입찰을 하지 않고 철수를 할 때에 그 플레이어가 전체 플레이어들 중에서 가장 많은 영향력(들)을 가진 부문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입찰한 카드들에 그려진 고관이나 장군, 승려, 공주의 수를 비교하고 철수하는 플레이어가 단독으로 최대 개수를 보유한 부분의 영향력 타일 1개를 얻고, 현재 라운드에 해당하는 인도 지방에 궁전 마커 1개를 놓습니다. 이때에 보너스 타일이 놓인 칸에 궁전을 놓으면 그 타일도 획득합니다.

만약 같은 영향력 타일 2개를 모으면 해당하는 인물의 특별 카드를 가져오게 됩니다. 특별 카드는 4종류가 있는데, 각각 고관과 장군, 승려, 공주를 나타냅니다. 고관 카드는 입찰 시에 대모굴 (왕관) 영향력 1개를 추가하고, 장군은 코끼리 (경제) 영향력 1개를 추가합니다. 승려는 이 카드와 함께 사용한 카드는 아무 색깔이어도 된다는 효과가 있으며, 공주는 즉시 승리 점수 2점을 줍니다. 이러한 카드들은 다른 플레이어에게 빼앗기기 전까지 계속 보유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odney Loyd
특별 카드들 (맨 왼쪽부터 장군, 승려, 고관, 공주)

대모굴에서 최대 영향력을 가진 플레이어는 "왕관을 쓴 궁전"을 놓을 수 있습니다. 이 궁전은 특별한 것인데, 현재 지방에 건설될 때에 칸을 차지하지 않아서 이미 놓인 궁전 옆에 놓일 수 있고, 빈 칸에 놓이더라도 다른 궁전이 그 칸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코끼리에서 최대 영향력을 가지면 현재 지방에 걸린 지방 타일을 획득합니다. 이 타일은 보너스 타일처럼 인도 상품이 그려져 있지만 1개가 아니라 더 많이 그려져 있어서 좋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Gary James


상품을 얻고 궁전을 연결하라

플레이어가 보너스 타일이나 지방 타일을 획득하면 그 타일에 그려진 상품에 대한 점수계산을 합니다. 방금 획득한 상품은 이미 가지고 있던 같은 상품과 합쳐서 점수를 줍니다. 지방 타일에는 상품이 2가지여서 2가지에 대한 점수가 각각 발생합니다. 당연히 같은 상품을 계속 획득하면 점수가 점점 더 많이 오르지만, 한 가지에만 집중하면 상대의 견제에 무력해지기 쉽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om Rosen


현재 지방에 놓인 궁전을 놓았다면 그 지방에 대해 1점을 얻습니다. 그리고 현재 지방의 궁전과 직접 인접하는 궁전이 놓인 다른 지방마다 1점씩 얻습니다. 한 지방에 여러 궁전을 놓으면 연결 점수를 중복적으로 얻지 않지만 나중에 연결이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도에는 없는 그 맛, 타지 마할

타지 마할은 테마 때문에 인도인이 만들었을 것으로 예상되기 쉬우나 실제로는 독일의 유명 게임 디자이너인 Reiner Knizia 라이너 크니치아 씨가 디자인했습니다. 타지 마할도 카드를 사용해서 경매 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의 경매 삼부작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2000년 DSP Deutscher Spiele Preis 독일 게임상 수상의 저력이 있는 훌륭한 게임입니다. 2006년에 한 번 재판되었으나 시간이 10년 가까이 흘러서 예전의 명성과 인기가 꺾였다는 게 매우 안타깝습니다.



3주 후에는 알레아 빅 박스 게임들 중
The Princes of Florence 피렌체의 제후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Taj Mahal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475/taj-mahal

alea
http://www.aleaspiele.de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더보기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