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최근에는 그 인기와 명성이 예전만 못하지만 아직까지도 'alea' 브랜드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명품 게임의 보증수표와도 같습니다. alea는 매년 약 2가지 게임을 출시하고 있는데, 가장 최근에는 중간박스 시리즈의 Glen More 글렌 모어 그리고 빅박스 시리즈의 The Castles of Burgundy 버건디의 성들입니다. 이 게임의 배경이 되는 부르고뉴는 언어에 따라서 명칭이 다릅니다. 영어로는 Burgundy 버건디, 독일어로는 Burgund 부르군트, 프랑스어로는 Bourgogne 부르고뉴입니다. 현재 이곳은 프랑스에 속해 있기 때문에 이 리뷰에서는 부르고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 게임의 디자이너는 게이머들을 괴롭게 하는 Stefan Feld 슈테판 펠트 씨입니다. 펠트 씨는 현재까지 alea 빅박스의 10번부터 14번까지 5개의 작품을 연속으로 제작을 하였는데, 이는 alea 브랜드에서 처음 있는 일입니다. 그의 게임 중 대부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관리를 해야 하는 재난이 등장하고, 그것의 관리를 실패할 경우 감점을 받게 합니다. 하지만 버건디의 성들에서는 재난과 감점에 대한 부분이 없어서 플레이어들이 게임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줄어들은 듯 합니다.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제후가 되어, 자신의 사유지 안에서 건축과 상품 판매를 통해 점수를 얻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ilko Drude

게임은 수많은 토큰들 (육각형, 사각형)과 플레이어 마커, 주사위, 두꺼운 공동 게임판, 얇은 플레이어 게임판 등으로 구성됩니다. (셋업 부분은 이 리뷰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단계의 시작
게임은 5단계에 걸쳐서 진행이 되고, 각 단계는 5라운드로 구성되기 때문에 총 25번의 라운드가 있습니다. 각 단계 시작 시, 게임판에 남아 있는 선박, 광산, 성 타일을 제외하고 나머지 육각형 타일을 모두 버리고, 새로운 육각형 타일들을 정해진 개수만큼 무작위로 뽑아서 놓습니다. 그리고 현재 단계와 일치하는 칸의 상품 타일 5개를 공개합니다.


라운드의 시작
그리고 플레이어들은 자신들의 주사위 (시작 플레이어는 흰색 주사위도 포함)를 모두 굴립니다. 공개된 상품 타일 중 맨 위의 것을 흰색 주사위의 눈금과 일치하는 칸에 놓습니다. 턴 순서 트랙에 따라 플레이어의 턴이 결정이 되는데,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주사위 2개를 각각 사용하여 2번의 행동을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szlo Molnar
행동의 종류


행동의 종류
플레이어는 4가지 행동 중 아무 행동 2번을 할 수 있습니다.
  1. 공동 게임판에 있는 육각형 타일을 플레이어 게임판으로 가져오기
  2. 플레이어 게임판에 있는 육각형 타일을 자신의 사유지에 추가하기
  3. 상품 판매하기
  4. 일꾼 타일 받기
※ 주사위를 사용하지 않는 행동으로, 공동 게임판의 검은색 칸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szlo Molnar
공동 게임판


행동 A.
플레이어는 자신의 주사위 1개를 사용하여, 공동 게임판에 그 주사위의 눈금과 일치하는 칸의 육각형 타일 1개를 자신의 게임판으로 가져옵니다. 플레이어는 육각형 타일 3개까지만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szlo Molnar
플레이어 게임판


행동 B.
자신의 게임판에 있는 육각형 타일 1개를 자신의 사유지에 놓습니다. 이때 3가지 조건을 잘 지켜야 하는데, 자신이 놓는 육각형 타일은 같은 색깔의 칸에만 놓을 수 있고, 자신이 사용하는 주사위의 눈금과 일치하는 칸에 놓아야 하고, 마지막으로 기존에 놓았던 타일들과 반드시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육각형 타일은 놓는 즉시 효과가 일어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szlo Molnar
육각형 타일의 종류와 효과

육각형 타일은 색깔에 따라 7종류가 있습니다. 지식 (노란색) 타일은 보너스를 주고, 선박 (파란색) 타일은 아무 칸에 있는 상품을 모두 가져오고, 자신의 턴 순서 마커를 1칸 전진시킵니다. 그리고 동물 (밝은 초록색) 타일은 종류에 따라 누적된 점수를 주고, 성 (진한 초록색)은 추가 행동을 줍니다. 광산 (회색)은 각 단계의 종료 시마다 그 개수에 따라 실버링을 지급하고, 건물 (베이지색)은 8종류가 저마다 다른 효과를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hn Bandettini
상품의 종류


행동 C.
게임에는 색깔에 따라 6가지 상품이 있는데, 이 상품에는 고유한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주사위 1개를 사용하여, 그 숫자와 일치하는 상품 1종류를 모두 (반드시 모두)판매할 수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하면 판매한 상품의 수와 상관없이 실버링 1개를 얻고, 상품 수에 비례하여 점수를 얻습니다.


행동 D.
플레이어는 또한 자신의 주사위 1개를 사용하여 일꾼 타일을 2개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일꾼 타일은 자신이 굴린 주사위의 눈금을 ±1씩 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주사위 눈금이 나오지 않았더라도 일꾼 타일을 사용하여 눈금을 바꿀 수 있습니다.


검은 색 칸에서 구입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 중 아무 때나, 실버링 2개를 지불하고 공동 게임판의 검은 색 칸에 있는 육각형 타일 1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슈테판 펠트 씨의 게임을 해보신 분이라면 그의 게임에서 돈을 얻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아실 겁니다.


점수 획득
플레이어가 육각형 타일을 배치할 때에 점수를 획득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서로 연결된 같은 색깔의 칸들을 '구역'이라고 부르고, 그 구역의 모든 칸이 타일로 덮히면 그 칸에 따라 그리고 현재 단계에 따라 2가지 점수를 받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구역의 칸이 클수록, 현재 단계가 빠를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따라서 초반에는 작은 구역을 채워서 큰 점수를 빨리 얻고, 후반으로 갈수록 큰 구역을 채워서 큰 점수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자신의 사유지에서 특정 색깔의 칸들을 모두 채우면 보너스 점수를 얻게 됩니다.


게임의 종료
5번째 단계가 끝나면 최좀 점수계산을 합니다. 이 때에는 다음에 대한 점수를 추가로 얻습니다:
  • 판매하지 못한 상품 타일 1개마다 1점씩
  • 남은 실버링 1개마다 1점씩
  • 남은 일꾼 타일 2개마다 1점씩
  • 그리고 점수를 주는 지식 (노란색) 타일의 점수
점수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 타이-브레이커는 사유지에서 빈칸이 적은 플레이어, 턴이 나중인 플레이어입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버건디의 성들은 기존의 슈테판 펠트 씨의 게임들과 조금은 다른 느낌을 줍니다. 플레이어들이 관리해야 할 재난과 감점 요소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편안하게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도 펠트 씨의 이전 작품들의 느낌을 계속 느낄 수 있는데, In the Year of the Dragon 용의 해에서 보여줬던 다양한 타일의 효과, 그리고 용의 해와 Macao 마카오에서 사용한 턴 순서 방식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턴 순서가 게임에서 아주 강하게 작용하지는 않지만 자원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턴 순서를 앞으로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잉여 행동 한 가지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무언가를 포기하게 만듭니다. 그는 마카오에서부터 주사위를 사용하면서 게임의 인원을 4인으로 제한했는데, 플레이어들이 선점해야 하는 자원 때문에 운을 줄이기 위해서 그렇게 한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룰북을 썩 잘 만든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룰북의 흐름이 매끄럽지 않고, 과도하게 친절한 설명으로 인해서 텍스트의 양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게다가 육각형 타일의 종류도 많고 지식 타일의 종류도 많기 때문에 처음하는 사람들에게는 숙지해야 할 룰이 많은 편입니다. (거꾸로 생각하면 전략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겠죠.) 또 파스텔 톤의 색감과 애매하게 인쇄된 색깔로 인해서 타일이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만들었다 하면 못해도 중박을 터뜨리는 펠트 씨입니다. 이미 alea 빅박스를 연속으로 5개나 디자인한 그가 alea 게임을 얼마나 더 만들지 계속 기대가 됩니다.




참고 사이트:
The Castles of Burgundy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84876/castles-burgundy

alea
http://www.aleaspiele.de

Ravensburger Spieleverlag GmbH
http://www.ravensburger.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