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ik Van Horn

아마도 위에 있는 그림을 보고 놀라시 분들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이번 리뷰는 (놀랍게도) Mammoth Hunters 매머드 헌터즈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대로, 이 게임은 alea 빅박스 시리즈에서 8번째 작품입니다만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조명을 받지 못하고 잊혀졌습니다. 그렇게 된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텐데요. 이번 리뷰를 통해서 그 이유에 대해서 다시 이야기를 하고 또 재조명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이 리뷰를 읽는 독자께서 매머드 헌터즈에 대한 게임 진행만 읽고 싶으시다면 바로 아래에 들여쓰기를 한 부분은 건너 뛰고 읽으시길 바랍니다.

먼저, 이 게임의 디자이너들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매머드 헌터즈의 디자이너는 Alan R. Moon 알란 R. 문 씨와 Aaron Weissblum 아론 바이스블룸 씨 2명입니다. 알란 R. 문 씨는 아주 잘 알려져 있는 게임 디자이너들 중 한 명입니다. 그는 1998년에 Elfenland 엘픈랜드로, 그리고 2004년에 Ticket to Ride 티켓 투 라이드로 'SDJ Spiel des Jahres 올해의 게임'을 2회 수상했습니다. 그 외에도 얼마 전에 Airlines Europe 에어라인 유럽으로 재판이 된 Union Pacific 유니언 퍼시픽이라든지 아름다운 베니스를 배경으로 하는 영향력 게임 San Marco 산 마르코 등이 있습니다. 알란 R. 문 씨 게임의 특징은 규칙이 굉장히 짧고 간결하면서 게임 안에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의 게임은 대체로 무겁고 진지하기 보다는 밝고 가벼운 느낌을 줍니다. 그 다음으로 아론 바이스블룸 씨의 게임들을 알아보면, Das Amulett 다스 아뮬렛, Cloud 9 클라우드 나인 등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알란 R. 문 씨와 아론 바이스블룸 씨가 함께 제작한 게임이 꽤 많다는 것인데, 산 마르코, Capitol 캐피톨, Oasis 오아시스, New England 뉴 잉글랜드, 10 Days 시리즈, 다스 아뮬렛, King's Breakfast 왕의 아침식사 등입니다. 매머드 헌터즈 역시 그들이 함께 작업한 다수의 게임들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이제 매머드 헌터즈가 혹평을 받게 된 이유들을 하나씩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alea 빅박스 시리즈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Puerto Rico 푸에르토 리코 바로 다음에 출시되었다는 것입니다. alea 시리즈는 1999년에 처음 선을 보인 Ra 라부터 시작해서 전세계 게이머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그것은 7번째인 푸에르토 리코에서 정점을 찍게 됩니다. 게이머들의 기대치가 이미 하늘을 찌를 만큼 높아져 있는 상태에서 나온 8번째 게임이 바로 이 매머드 헌터즈입니다. 이 게임은 Taj Mahal 타지 마할이나 The Princes of Florence 피렌체의 제후들, The Traders of Genoa 제노바의 상인들, 푸에르토 리코와는 달리 높은 전략성이나 진지한 분위기를 연출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박스 그림이 이전의 시리즈 게임들과 이질감이 있습니다. alea 게임들은 역사적인 테마를 사용했기 때문에 중후하고 격식있어 보이는 디자인을 자랑했지만 매머드 헌터즈는 그것과 거리감이 있고 그것을 대신해서 원시인들의 벽화 문양이 그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로 (영어판의 경우) 상품으로서의 완성도가 떨어졌습니다. 가장 치명적인 것은 넘버링 '8'자를 빠뜨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alea 수집가들이 이것 대신에 독일어판인 Eiszeit 아이스자이트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Cult 카드에 텍스트를 잘못 넣었습니다. 제조사에서 게임 상자 안에 미스프린트를 알려주는 작은 쪽지를 넣었지만 이미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진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 Hyer
독일어판에만 있는 넘버링 '8'번

이러한 흠집들이 모인 결과, 매머드 헌터즈는 보드게임긱에서 현재까지 출시된 alea 빅박스 시리즈 14개 중 13위입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출시된지 8년이 지났지만 투표자의 수는 800명도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드게임긱에서의 순위는 상품성보다 게임성 위주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위에서 이야기 한 흠집들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이미 게이머들이 등을 돌려버렸기 때문에 더 이상 좋은 평가가 나오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게이머들이 매머드 헌터즈는 책장에 꽂아놓고 더 이상 열어보지 않아서 이 게임은 책장에서조차 (독일어판 제목처럼) 빙하시대를 맞은 불운의 게임으로 남아버렸습니다.


이제 alea 빅박스 8번이 아닌 알란 R. 문 씨와 아론 바이스블룸 씨의 매머드 헌터즈로서 평가를 해보겠습니다!

게임의 구성물
게임 구성물은 12개 지역으로 나뉜 게임판과 원통 모양의 사냥꾼 마커, 밝은 색 카드 33장과 어두운 색 카드 22장, 매머드 마커 6개, 빙하 타일 12개, 돌 타일 50개, 모닥불 타일 14개, 몽둥이 타일 6개 등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George Hummasti


게임의 준비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서 게임판 위쪽의 지역들을 빙하 타일로 덮습니다. (3인: 1-4 지역, 4인 1과 4 지역) 그리고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서 매머드의 초기 배치가 달라집니다. (3인: 5-8 지역, 4인: 2와, 3, 6, 7지역, 5인: 1-4 지역)

카드는 색깔에 따라서 나누어서 따로 섞고, 어두운 색 카드 더미 근처에 남은 돌 타일들을 놓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돌 4개, 사냥꾼 마커 13개, 밝은 색 카드 2장과 어두운 색 카드 3장을 받고, 사냥꾼 마커 중 1개는 점수 트랙 위에 놓습니다. 그리고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게임판 위의 아무 지역에 사냥꾼 마커 1개씩 놓는데, 각 플레이어가 총 6개씩 놓을 때까지 진행합니다.

모닥불 타일은 뒤집어서 섞고 게임판의 각 지역에 1개씩 뒤집어서 놓습니다.


게임의 진행
게임은 총 4번의 라운드 동안 진행이 됩니다. 각 라운드는 다음의 네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정착
  2. 충돌
  3. 점수 계산
  4. 빙하

1. 정착
첫 번째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 중 1장을 사용해야 하고, 추가적으로 자신이 원한다면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손에 카드를 5장이 될 때까지 아무 색깔의 카드들을 원하는 조합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밝은 색 카드와 어두운 색 카드
매머드 헌터즈에서 가장 독특하고 재미있는 시스템은 이 2종류의 카드입니다. 밝은 색 카드는 자신에게만 유리한 효과를 주는데, 이 카드를 사용하려면 카드에 그려진 만큼의 돌을 은행에 지불해야 합니다. 반대로 어두운 색 카드는 남(들)에게 유리한 효과를 주는 대신에 카드에 그려진 만큼의 돌을 은행에서 받습니다. 밝은 색 카드의 비용인 돌을 모으려면 어쩔 수 없이 어두운 색 카드를 사용할 수밖에 없고, 그러면 당연히 현재 점수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를 지목해서 그가 그 어두운 색 카드의 이익을 얻도록 합니다. 매머드 헌터즈는 영향력 게임답게 플레이어들 스스로가 게임의 밸런스를 맞춰가도록 하고 있는데, 그것은 이 카드들을 통해서 달성이 됩니다.

밝은 색 카드를 사용할 때에 지불하는 돌은 밝은 색 카드 더미 옆에 놓고, 어두운 색 카드를 사용할 때 받는 돌은 어두운 색 카드 더미 옆에서 받습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어두운 색 카드를 사용하여 돌을 받을 때 어두운 색 카드 더미 옆에 있는 돌이 다 떨어지게 되면 그것이 이번 정착 단계의 마지막 턴이 됩니다. 그 플레이어는 자신이 사용한 어두운 색 카드에 대한 돌을 받고 그 카드의 효과를 실행할 권리를 누군가에게 주고 턴을 마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ikael Andersson
밝은 색과 어두운 색 카드들


2, 충돌
이제 각 지역마다 인구 제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한 지역씩 모닥불 마커를 공개하면서 이것을 해결합니다. 기본적으로 각 지역은 사냥꾼 3개까지만 놓여야 하며, 매머드가 있는 지역에서는 매머드 1마리당 인구수 제한이 1명씩 늘어납니다. 그리고 각 지역에 있는 모닥불 마커를 공개했을 때 그 마커에 있는 숫자만큼 인구수 제한이 늘어납니다. 어떤 지역에서 인구수 제한를 초과하는 사냥꾼들이 있을 때에 그 지역에서 충돌이 발생하고 인구수 이하의 사냥꾼들이 남을 때까지 사냥꾼들을 제거합니다.

충돌 해결 - 힘 없는 부족이 항상 먼저 죽는다
어떤 지역의 충돌을 해결할 때에는, 개수가 가장 적은 색깔의 사냥꾼 1개를 먼저 제거하고, 그 다음은 두 번째로 수가 적은 색깔, 세 번째, 네 번째 순으로 제거 대상이 정해집니다. 수량에 대해서 동점이라면 해당 색깔의 사냥꾼들이 1개씩 동시에 제거됩니다. 언제든지 인구수 제한 이하의 사냥꾼이 남으면 충돌 해결이 끝납니다. 만약 한 바퀴를 돌았는 데에도 인구수를 초과하는 사냥꾼이 남았다면 다시 개수가 가장 적은 색깔의 사냥꾼부터 제거합니다.

몽둥이 - 힘이 있으면 살아남는다
어떤 카드는 몽둥이를 사냥꾼 마커 아래에 놓게 하는 능력을 줍니다. 충돌 해결 중에 자신의 마커를 제거할 차례에, 자신의 사냥꾼 중 1개가 몽둥이를 가지고 있다면 그 몽둥이를 버리고 마커를 제거하는 턴을 건너 뛸 수 있습니다.

(빙하 타일이 있는 지역을 제외하고) 1번 지역부터 12번 지역까지 모든 지역의 충돌을 해결했다면 3단계로 넘어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tony Hemme
먹잇감을 따라 몰려드는 사냥꾼들


3. 점수 계산
이제 1번 지역부터 시작해서 게임판에 살아남은 사냥꾼에 대한 점수를 얻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냥꾼 마커 1개마다 1점씩 받습니다. 그런데 매머드가 있는 지역에서는 점수를 더 받습니다. 매머드가 1마리 있는 지역에서는 사냥꾼 마커마다 2점, 매머드가 2마리 이상 있는 지역에서는 사냥꾼 마커마다 3점을 받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tony Hemme
인구수 제한과 점수에 대한 이점을 주는 매머드


4. 빙하 - 꼴등의 복수
점수 계산 이후에, 점수가 가장 낮은 플레이어는 빙하 타일을 놓는 권리를 가집니다. 동점이라면 게임판에 사냥꾼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또 동점이라면 돌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가, 또 동점이라면 그들 중 가위바위보 등으로 정합니다.

빙하 타일은 반드시 게임판의 위쪽부터 인접하거나 다른 빙하 타일에 인접하도록 놓아야 합니다. 빙하 타일이 놓이면 그 지역에 있던 매머드와 사냥꾼 모두 제거됩니다. 예외적으로, 마지막 라운드인 4번째 라운드에서는 빙하 타일을 놓지 않습니다.


게임의 종료
4번째 라운드 후에 점수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점이 되면 4번째 단계에서 빙하 타일을 놓는 대상을 정하는 방식으로 동점을 해결합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매머드 헌터즈는 간결하고 즐거운 영향력 게임입니다. 비록 alea 빅박스 시리즈 레이블을 달고 나왔기 때문에 게이머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혹평을 받아왔지만 게임 안에 즐거움을 주는 요소가 분명히 있습니다. 기존 alea 게임들에 대한 선입견을 내려놓고, 알란 R. 문 씨와 아론 바이스블룸 씨가 함께 제작했던 게임들을 떠올리고 이 게임을 접하시길 권합니다.

규칙이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온가족이 즐겁게 진행할 수 있고, 여러 종류의 카드가 있지만 카드에 있는 그림으로 대부분 설명이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먼저 Cult 카드에 있는 미스프린트가 있겠고, 퍼블리셔에서 조금만 더 신경을 써서 원통 모양보다는 다른 모양의 사냥꾼 마커를 썼다면 게이머들이 게임을 할 때에 편리했을 것입니다.

너무나 저평가가 되어 왔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20 이상의 가격으로 중고거래가 이루어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1만 원부터 1만5천 원 사이에서 이 게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출시된 Rattus 라투스 정도의 가벼운 영향 게임을 찾고 계시다면 매머드 헌터즈가 좋은 대안일 것입니다. 가격도 매우 저렴하니까요.




참고 사이트:
Mammoth Hunter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5767/mammoth-hunters

alea
http://www.aleaspiele.de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