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eo

세 번째로 소개할 영향력 게임은 San Marco 산 마르코입니다. 이 게임의 디자이너는 2명인데요.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Mammoth Hunters 매머드 헌터즈의 공디자이너인 Alan R. Moon 알란 R. 문 씨와 Aaron Weissblum 아론 바이스블룸 씨입니다.

산 마르코는 이탈리아 베네치아 (영어로는 베니스)의 여섯 개의 구역 중 하나입니다. 베네치아를 다녀온 지인이 들려준 말에 의하면 산 마르코에 위 게임 상자에 보이는 황금사자 (Lion of Saint Mark 성 마르크의 사자) 상이 실제로 있다고 합니다.


2012년 베니스 영화제에서 Pieta 페에타로 황금사자 상을 수상한 김기덕 감독이 들어올린 트로피가 성 마르크의 사자를 본딴 것입니다. 똑같죠?


산 마르코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권력을 위해 투쟁하며 총독의 환심을 사려는 귀족 가문들을 맡습니다.


실제 베네치아를 본따다
산 마르코의 게임 보드는 Cannaregio 칸나레지오Castello 카스텔로, Dorsoduro 도르소두로, San Marco 산 마르코, San Polo 산 폴로, Santa Croce 산타 크로체라는 여섯 개의 구역으로 나뉩니다. 게임 보드의 이미지는 실제 베네치아의 모습과 꽤 비슷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lkis Moraitis



세 개의 절(節)
산 마르코는 세 번의 Passage 절로 진행됩니다. 각 절은 가변적인 수의 라운드들로 구성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hn Carlton
절을 표시하는 석판

4인 게임에서 분배자는 먼저 자신을 위한 결정자를 무작위로 정한 다음에 두 번째 분배자도 무작위로 정합니다. 3인 게임에서 분배자는 첫 번째 결정자와 두 번째 결정자를 차례대로 무작위로 정합니다.


분배자의 딜레마
라운드의 시작 시마다 분배자는 행동 카드들과 제한 카드들을 뽑아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두 개의 카드 더미로 나눕니다. 그 더미들 중 하나는 분배자 자신을 위한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결정자를 위한 것입니다. 4인 게임에서 각 분배자는 행동 카드 5장과 제한 카드 3장씩 뽑아서 두 더미로 나눕니다. 3인 게임에서 분배자는 행동 카드 6장과 제한 카드 4장을 뽑아서 세 더미로 나눕니다. 분배자가 더미를 나눌 때에 각 더미는 1장 이상의 (행동이나 제한)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분배자와 결정자는 그 이름 그대로 분배와 결정을 합니다. 분배자는 더미를 나누지만 자신이 먼저 선택을 할 수 없고, 결정자가 먼저 선택하고 남은 더미를 가져가야 합니다. 따라서 한쪽 더미가 너무 좋게 카드를 분배하면 결정자가 그것을 먼저 선택하고 자신은 좋지 않은 더미를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더미를 한 골고루 분배하려고 하게 됩니다. 때로는 분배자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결정자가 먼저 선택하지 않도록 그 카드가 속한 더미를 덜 끌리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분배자에게 가장 힘든 작업인 동시에 가장 재미있는 작업이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szlo Molnar
3개로 나눠진 카드 더미들


어떤 카드 더미를 선택할까?
카드는 크게 행동 카드와 제한 카드로 나뉩니다. 행동 카드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큐브를 놓거나 이동시키는 구역 카드, 다리를 놓는 다리 카드, 구역에 놓은 상대 큐브를 자신의 것으로 바꾸는 이전 카드, 한 구역에 놓인 큐브들을 제거하는 추방 카드, 점수계산을 일으키는 총독 카드로 나뉩니다.

제한 카드는 1이나 2, 3의 숫자가 적힌 카드입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선택한 더미에 있던 제한 카드들을 자신의 앞에 놓게 됩니다. 라운드 종료 시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제한 카드의 숫자 합을 계산하고, 10 이상을 가진 플레이어는 다음 라운드에서 제외됩니다. 그리고 남은 플레이어들은 마지막 한 라운드를 더 진행하고 현재 절을 마치게 됩니다.

분배자가 카드들을 분배할 때에 이러한 행동 카드와 제한 카드를 염두해 두기 때문에 강력한 행동 카드가 있는 더미에는 그에 따라 높은 숫자의 제한 카드가 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좋은 행동을 얻는 대신에 한 번의 라운드를 덜 진행하게 될 가능성을 떠안는 것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hn Carlton


절의 종료
절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제한 카드들의 총합이 10 미만인 플레이어는 가장 높은 제한 카드의 총합과의 차이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 그리고 가장 낮은 제한 카드의 총합을 가진 단 한 명의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는 보너스 "추방" 행동을 실행합니다.

다음 절의 시작 플레이어 (첫 번째 분배자)는 이전 절의 왼쪽 플레이어가 맡습니다.


게임의 종료와 최종 점수계산
세 번째 절 이후에 게임이 끝납니다. 이때에 각 구역에서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에 산 마르코 구역에 자신의 귀족 큐브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산 마르코는 카드 분배의 묘미가 있는 영향력 게임입니다. 5인에 가까울수록 재미있는 El Grande 엘 그란데, 2-4인이 할 수 있는 Carolus Magnus 카롤루스 마그누스와 달리, 산 마르코는 그 중간인 3-4인만 가능합니다.

Collage 콜라주 기법을 사용한 보드와 카드 디자인이 매우 아름답게 느껴지지만 실제 게임은 머리가 살짝 아플 수 있는 선택의 연속입니다. 3인과 4인 모두 가능하지만 세 번의 절 동안 공평하게 한 번씩 시작 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 3인 게임이 더 좋아 보입니다.

전략적인 선택이 높은 영향력 게임이지만 주사위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결정자가 항상 일반적인 (또는 평균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변수가 항상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산 마르코의 많은 요소가 플레이어들을 진지하게 만들어 주지만 운적인 요소까지는 어떻게 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산 마르코는 10년이 넘었고 퍼블리셔에서 추가 생산을 하지 않아서 꽤 오랫동안 절판 상태입니다. 해외에서 중고 제품이 자주 보이지만 가격이 높은 편인 것을 보면 산 마르코는 예술성과 게임성에서 모두 인정은 받은 것이라고 봅니다.


이것으로, 영향력 게임 3가지에 대한 리뷰를 마쳤습니다. 다음 시간에 100번째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를 끝으로 두 번째 시즌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San Marco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041/san-marco

Ravensburger
http://www.ravensburger.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