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곰국은 달리고 싶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I의 273번째는 Village 빌리지에 이어서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는 Russian Railroads 러시안 레일로즈입니다.


돈은 곧 사람이다

이 게임은 독일인인 Helmut Ohley 헬무트 올리 씨와 오스트리아인 Leonhard Orgler 레온하르트 오르글러 씨가 함께 만들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18XX 시리즈 등 철도 게임만 만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러시안 레일로즈는 겉보기에는 철도 게임 같은데, 속을 들여다 보면 많이 다릅니다. 일꾼 놓기 메커니즘을 사용한 전형적인 유로 게임이거든요.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일꾼을 행동 칸에 배치해서 자원을 얻거나 행동을 수행하는 등 다른 일꾼 놓기 게임들과 비슷합니다.

그러면 차이점을 볼까요? 두 가지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첫 번째는 Dungeon Petz 던전 페츠에서도 있었던 것인데, 행동 칸마다 요구하는 일꾼이 수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어떤 칸은 일꾼 1개로도 가능하고 다른 칸은 2개를 써야 합니다. 일꾼을 더 요구한다고 해서 그 칸이 반드시 비효율적인 것은 아닙니다. 더 효율적인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하나의 라운드 동안에 여러 행동을 하고 싶다면 일꾼을 적게 요구하는 칸을 선택하죠. 두 번째는 돈이 일꾼을 대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게임에는 1루블짜리 주화 토큰이 18개만 들어 있습니다. 적게 들어 있다는 것은 플레이어들이 돈을 많이 모을 수 없다는 얘깁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단 1루블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시작 보너스 카드로 1루블을 더 받고 시작할 수 있고, 라운드마다 보조 행동 칸을 통해서 2루블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돈이 일꾼으로 사용될 수 있고, 특정 행동 칸은 반드시 돈을 써야만 가능해서 2루블을 가져오는 행동 칸이 꽤 좋을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é E


철로를 놓는 게임

러시안 레일로즈는 기본적으로 철로를 연장하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 보드에는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모스크바-상트 페테르부르크 노선, 모스크바-키예프 노선이 있습니다. 이 철로들 각각에 검은색 철로 마커 1개를 놓고 시작하죠. 철로 마커는 여러 색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게 검은색이고, 그 다음으로 회색, 갈색, 상아색, 흰색 순으로 놓일 수 있습니다. 다음 색깔의 철로 마커를 놓으려면 이전 색깔이 전진해 있어야 합니다. 즉, 다음 색깔이 놓일 공간이 필요한 겁니다. 게임 보드에 철로 색깔별로 마커를 전진시키는 행동 칸들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기본 색깔에 가까운 철로 전진 칸이 치열할 수밖에 없습니다.

세 노선은 저마다 길이도 다르고 역할도 다릅니다. 가장 긴 시베리아 횡단철도는 철로 마커와 점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 노선에 회색 철로 마커 3개와 갈색 3개, 상아색 2개, 흰색 1를 얻을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각 철로 마커는 전진한 칸수에 비례해서 점수를 주는데, 나중의 색깔일수록 더 높은 점수를 줍니다. 그에 반해, 모스크바-상트 페테르부르크 노선과 모스크바-키예프 노선은 짧습니다. 노선에서 점수를 얻거나 특정 효과를 얻으려면 기관차의 힘을 받아야 합니다. 각 노선의 왼편에는 기관차가 놓일 수 있습니다. 기관차에 적힌 숫자는 그 노선에서 몇 번째 칸까지 지원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철로는 기관차가 달릴 수 있는 트랙일 뿐이고, 그 트랙에서 탈리는 주자도 필요한 것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산업화로 대동단결!

플레이어 보드의 아래에는 전선과 볼트들이 보입니다. 이것은 산업화 트랙인데요. 전선이 끊겨 있습니다. 산업화 트랙에 공장을 끼워넣어서 트랙을 완성해 가는 것이죠. 산업화 트랙의 마커가 전진하면서 점수를 높이고, 공장 칸에 도달하거나 통과할 때마다 그 공장의 효과를 격발합니다. 플레이어의 보드에서 밀려난 기관차는 뒤집혀서 공장이 됩니다. 공장을 얻으려면 공장을 획득하는 행동 칸에 들어가야 하고, 산업화 마커를 전진시키려면 또 그에 관련된 행동 칸에 들어가야 합니다.

공장은 철로 마커나 기관차, 공장, 보너스 카드를 가져오게 하거나 추가 점수나 추가 토큰을 얻게 합니다. 자신의 빌드에 맞춰서 적절한 보상을 주는 공장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기관차의 숫자와 공장의 보상은 짝이 지어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관차 숫자가 같다면 그 뒷면도 똑같습니다. 공장은 앞면이 가장 낮은 숫자부터 사용되기 때문에 원하는 공장을 얻으려면 그보다 낮은 숫자의 기관차들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ttias Deparcq


러시안 레일로즈는 철도 테마의 일꾼 놓기 게임입니다. 총 7라운드 동안 진행되는데요. 스노우 볼 효과가 커서, 진행될수록 플레이어들은 점수가 폭발적으로 높아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는 득점 루트가 많습니다. 하지만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하면 전체적으로 효율이 떨어지거든요. 바로 앞에서 얘기한 스노우 볼 효과를 기억해야 합니다. 무언가가 잘 굴러가기 시작하면 그쪽에 더 투자를 해야 하죠. 가장 긴 시베리아 횡단 철도에 흰색 철로를 놓고 전진시키고 x2 토큰도 놓는 방법도 있고, 각 노선의 검은색 철로를 끝까지 보내서 점수를 얻는 방법도 있고, 산업화 마커를 전진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로 게임의 종료 시에 보너스 카드에 대한 점수와 보유한 기술자들에 대한 점수까지 있죠. 신경 쓸 게 상당히 많은 상급 전략 게임입니다.

규칙서의 쪽수가 많지만 규칙 자체는 간단한 편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이 많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이기기 쉬운 게임이란 얘기는 아닙니다! 운적 요소가 거의 없고 대부분의 정보를 공개해 놓고 진행하기 때문에 숙련자가 훨씬 유리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점수 트랙에서 스노우 볼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다른 게임에 비해 점수의 양도 큽니다. 400점 이상도 나오거든요. 초보자라면 후반으로 갈수록 심각하게 벌어지는 점수차를 보면 멘탈이 깨질 수도 있을 겁니다. 잘 다독여 주세요.


3주 후에는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 게임들 중
The Voyages of Marco Polo 마르코 폴로의 항해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Russian Railroads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144733/russian-railroads

Hans im Gluck
http://www.hans-im-glueck.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