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egi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12번째부터 Czech Games Edition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Deck Building 덱 빌딩과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가 어우러진 탐험 게임, Lost Ruins of Arnak 아르낙의 잊힌 폐허들입니다.


이곳이 아르낙일지도?

규칙서의 중간중간에 마치 탐험대의 탐험일지와 같은 맛글들이 있습니다. 탐험 3번째 날, 바다 항해 중에 어느 섬을 발견했고, 그곳이 아르낙일 수 있다는 희망 섞인 추측을 하면서요.

게임 보드의 윗 부분은 카드 줄이, 왼쪽은 조감으로 보는 섬의 모습이, 오른쪽에는 연구 트랙이 있습니다. 섬의 아래쪽은 해안인데요. 해안에는 각각 행동 칸이 있는 다섯 장소가 있습니다. 플레이어 보드는 캠프를 나타냅니다. 행동 칸에 투입될 일꾼인 고고학자 2개, 그리고 시작 덱을 가집니다. 시작 덱은 3종류의 카드가 2장씩, 총 6장으로 구성됩니다. 주화를 생산하는 모금 카드, 나침반을 생산하는 탐험 카드, 게임 종료 시에 -1점의 가치가 있는 공포 카드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egi


보름 동안의 탐험

게임 보드 상단의 카드 줄에는 I부터 V까지 라운드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초승달부터 보름달로 변하는 그림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한 라운드가 3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는 달의 지팡이를 1라운드 아래에 놓죠. 라운드는 다섯 단계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에서 카드 5장을 뽑아서 핸드에 듭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턴 순서대로 턴을 가집니다. 자신의 턴에는 주요 행동 1번과 보조 행동을 원하는 만큼 수행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lvario Lúdico


장소 발굴과 발견

게임 시작 시에는 해안가에 발견되어 있는 다섯 장소가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장소들이 발견되어 고고학자들이 놓일 행동 칸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행동 칸에는 신발이나 자동차, 선박, 비행기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데요. 그것은 그 칸에 고고학자를 놓을 때 (장소를 발굴할 때)에 지불해야 하는 비용을 나타냅니다. 비용을 내고 고고학자를 놓으면 그 장소의 효과를 해결합니다.

섬의 내륙으로 들어가면서 새로운 장소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해안가 바로 위쪽에 1레벨, 그 위쪽은 2레벨 장소 타일이 놓일 공간이 있습니다. 그런 공간에 새로운 장소 타일을 놓으려면 황무지를 건너는 비용을 먼저 내야 합니다. 당연히 더 먼 곳 (2레벨 공간)은 더 많은 비용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그 행동 칸의 비용을 내고 고고학자를 놓고, 그곳에서 우상 타일을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로 가져오면서 그 우상의 효과를 해결합니다. 발견된 장소에 그 레벨에 맞는 장소 타일을 놓고, 그 장소를 발굴한 것처럼 그 장소의 효과를 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방금 발견된 장소 타일 위에 수호자 타일 1개를 놓습니다. 수호자는 당장 효과가 없고, 그곳에서 고고학자를 회수할 때에 페널티가 있고, 수호자를 물리칠 때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수호자를 물리치려면 그 수호자 타일 아래에 지시된 비용을 내야 하고, 수호자를 물리치면 즉시 위쪽에 표시된 보너스를 받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egi


카드 구입과 플레이

게임 보드의 카드 줄은 달의 지팡이에 의해 좌우로 나뉩니다. 왼쪽에는 파란색 배경의 유물 카드가, 오른쪽에는 갈색 배경의 물품 카드가 놓입니다. 물품은 탐험대가 구비해서 가져가고, 유물은 섬을 탐험하면서 발견하기 때문에 게임이 진행될수록 카드 줄에서 물품의 개수는 줄어들고, 유물의 개수는 늘어납니다. 그래서 물품은 주화를 지불해서 구입하고, 유물은 나침반을 지불해서 구입합니다. 그런데 유물은 구입 직후에 그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핸드에 있는 카드는 자신의 앞에 내려놓고 사용합니다. 효과에 번개 아이콘이 있다면 그것은 보조 행동이고, 그렇지 않다면 주요 행동입니다. 유물 카드에는 플레이될 때에 필요한 비용이 표시되어 있는데, 구입 직후를 제외하고 그 유물을 플레이할 때에 그 비용을 먼저 지불해야 합니다. 어떤 효과는 카드를 추방하는데요. 자신의 핸드나 플레이 공간에 있는 카드를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대상이 되는 카드가 공포 카드면 공포 카드 더미에 놓고, 물품이나 유물은 해당하는 덱의 밑으로 반납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nathan Nelson


잊힌 사원을 찾아서

게임 보드의 오른쪽에 연구 트랙이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돋보기 마커와 수첩 마커를 가집니다. 연구 트랙에서 연구 마커를 전진시키려면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두 마커는 이동 시에 제약이 있는데요. 서로 같은 칸에 있어도 되고, 다른 칸에 있어도 되지만 수첩 마커가 돋보기 마커를 추월할 수 없습니다. 마커가 도착한 칸에 보너스 타일이 있으면 그 타일을 얻고, 도착한 칸의 오른쪽에 도착한 마커의 종류에 따라 보너스 효과도 얻습니다.

연구 트랙의 가장 윗 줄은 돋보기가 들어갈 만한 칸이 있습니다. 돋보기 마커가 그 칸에 도달하면 가장 왼쪽의 빈 칸에 놓고, 잊힌 사원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이후에는 금은동 사원 타일 중 하나를 해당 비용을 내고 구입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hanos Potossis


아르낙의 잊힌 폐허들은 미지의 섬을 탐험하는 게임입니다. 테마성은 그렇게 많이 느껴지지 않지만 게임 보드와 카드의 뛰어난 아트워크가 탐험의 느낌을 붙잡으려고 노력합니다. 탐험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부담스럽지 않은 테마여서 장점이죠.

이 게임의 주요 메카니즘은 덱 빌딩과 일꾼 놓기인데요. 이것은 최근에 너무 많이 사용되어서 진부해진 감이 없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둘을 영리하고 적절하게 잘 섞어서 좋은 게임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합니다. Mage Knight Board Game 메이지 나이트 보드 게임Everdell 에버델 정도의 난이도로 낮춰서 즐긴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아르낙의 잊힌 폐허들은 올해에 Kennerspiel des Jahres 올해의 전문가 게임상의 후보까지 올랐고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에 보답하 듯이, 1인용 PnP 시나리오를 공개했고, 프로모 카드 2장과 확장판 하나가 발표되었습니다. 현재 긱 랭크에서 60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순위는 앞으로도 계속 올라갈 것 같습니다.



3주 후에는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 중
Through the Ages: New Leaders and Wonders
쓰루 디 에이지스: 새로운 지도자들과 불가사의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Lost Ruins of Arnak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312484/lost-ruins-arnak

Czech Games Edition
http://www.czechgames.com


더보기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