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꾼 놓기의 트렌드 리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lex Simard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11번째부터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게임은 프랑스 왕 필리프 4세의 도시 건설 게임, Caylus 케일러스입니다.


통치의 완성은 얼굴

케일러스의 배경은 1289년 프랑스입니다. 이때는 1268년부터 1314년까지 재위한 Philippe IV 필리프 4세의 통치 기간이었습니다. 그는 매우 잘생긴 외모 때문에 미남왕이라는 별명을 가졌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세요.) 당시에 노르망디 공작을 겸하고 있는 잉글랜드의 왕 Edward I 에드워드 1세가 프랑스 왕보다 더 넓은 영지를 가지고 있어서 프랑스 왕으로서 권위와 재정 모두 압박을 받는 상황이었습니다. 필리프 4세는 왕실 재정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증세를 했으며 성전기사단을 성 요한 기사단과 통합하여 해산시켜 그들에게 들어갈 돈을 없앴다고 하는군요. 또한 왕권 강화를 위해 노력했고, 면세 특권을 가진 성직자들에게 세금을 부여하고 교황을 굴복시키는 등 종교계를 제압했습니다.



왕의 명을 받들어 도시를 개발하라

플레이어들은 최고 건축가가 되어 성을 건축하고 그 주위 도시를 개발합니다. 케일러스는 종료 조건을 충족할 때까지 여러 라운드 동안 진행됩니다. 각 라운드는 7번의 단계로 나뉩니다:
  1. 수입 얻기
  2. 일꾼 놓기
  3. 특별 건물 활성화하기
  4. 지방관리 이동시키기
  5. 건물 활성화하기
  6. 성 건축하기
  7. 라운드의 종료

1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기본 2데니어, 주거 건물마다 추가 1데니어씩 받습니다. 또한 도서관과 호텔에 대해 추가 수입을 얻습니다.

케일러스 진행의 중심이 되는 단계는 2단계입니다. 모두가 패스할 때까지 플레이어들은 순서대로 일꾼 1개를 놓는 턴을 가집니다. 일꾼은 주황색 원형 칸에 놓일 수 있으며, 그 칸들은 선점형이어서 누군가의 일꾼이 놓이면 다른 일꾼은 들어올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일꾼을 놓을 때에 1데니어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패스를 선언한 플레이어마다 그 비용은 1데니어씩 올라갑니다. 즉, 다른 사람보다 일꾼을 더 놓으려는 플레이어는 올라가는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꾼 놓기 게임에서 일꾼에 대한 유지비는 일꾼을 놓을 때마다 부과하는 것과 일정 기간이 지날 때마다 일괄적으로 지불하게 하는 것 두 가지가 있습니다. 케일러스는 전자에 속하는 것이고, Agricola 아그리콜라는 후자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Tzolk'in: The Mayan Calendar 촐킨: 마야의 달력은 둘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꾼은 특별/중립/개인 건물에 놓이거나 성 안에 배치될 수 있습니다. 놓인 일꾼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행동을 수행합니다. 게임 보드에 있는 관문부터 시작해서 길을 따라 실행하는데요. 특별 건물, 중립 건물, 플레이어 개인 건물, 성 순으로 해결합니다. (라운드의 진행 순서와 일치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aris Shem


횽이다, 굴다리 밑으로 튀어나와라

케일러스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이번 라운드에 어느 건물까지 실행 가능할지 가늠하는 것입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흰색 원통 모양의 집행관과 흰색 원반 모양의 지방관리가 마지막 중립 건물에 놓입니다. 집행관은 게임에서 시계 역할을 하며, 라운드마다 지방관리의 위치에 따라 1칸이나 2칸 전진합니다. 그리고 지방관리는 그 라운드에 실행될 건물들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 Al Williams

패스한 플레이어의 마커는 다리 아래에 놓이고, 이것은 특별 건물들이 모두 실행된 후에 플레이어들이 지방관리를 이동시킬 순서도 가리킵니다. 다리에서 가장 오른쪽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지불하는 1데니얼마다 (최대 3데니얼로 제한) 지방관리를 1칸씩 전진시키거나 후진시킬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것으로 일시적으로 협력하거나 배신하며, 진행 속도를 조절하고 건물 활성화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rià Pitarque


내 건물에 드루와~ 드루와~

게임의 시작 시에, 중립 건물 6개는 게임 보드에 무작위 순서로 먼저 배치됩니다. 그리고 기본 건물 2칸은 게임 보드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기본 건물 칸 다음부터 자신의 건물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짓는 건물은 목재나 석재, 명성, 주거 4종류로 나뉩니다. 미리 건설되는 중립 건물을 제외하고, 나머지 건물들은 건설한 플레이어의 집 마커로 소유권을 표시됩니다.

게임 보드에 놓인 건물 타일은 플레이어의 마커가 놓일 수 있는 행동 칸이 됩니다. 자원 (식량, 목재, 석재, 옷감, 황금)을 준다든지, 자원이나 돈을 다른 것으로 교환하거나, 건설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공짜는 아닙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건물에 일꾼을 놓는다면 그 상대 플레이어는 명성 점수 1점을 얻으니까요. 인기 많은, 사용 빈도가 높은 건물을 건설하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점수를 벌어다준다는 얘기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ike Bazynski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 건축과 총애

성에 일꾼을 놓은 플레이어는 6번째 단계에서 성을 건축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비용이 들어가지만 명성 점수를 얻으며, 만약 그 라운드 동안에 가장 많은 성을 건축했다면 추가로 총애 1번을 얻습니다. 성 건축은 명성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이것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성에 집 마커를 놓으려면 식량 1개를 포함한 서로 다른 종류의 자원 3개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자원들을 계획성 있게 모으고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히, 성 건축을 많이 하면 그만큼 건물 타일을 적게 놓게 되지만 총애를 위해서 적설히 건축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rk Gallardo

특별 건물 중 마창시합 장을 이용할 때, 일부 석재나 명성 건물들을 건설할 때에, 그리고 한 라운드 가장 많은 성을 건축했을 때에, 마지막으로 각 부분이 종료되었을 때에 성에 일정 개수 이상 성을 건설했다면 총애가 주어집니다. 총애는 4개의 트랙으로 기록되며, 각 트랙은 (명성 점수나 돈, 자원의) 일회성 이득이나 (건물 비용 할인의) 지속적인 효과를 줍니다. 트랙에서 높은 칸일수록 더 좋은 효과를 주기 때문에 자신의 전략에 맞는 트랙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면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cott Mikula


첫 번째는 아니지만 일꾼, 너, 로맨틱, 상징적

케일러스는 일꾼 놓기 메커니즘을 사용한 첫 번째 게임은 아닙니다. 보드게임긱에서 검색한 결과, 1990년대 초반에 일꾼 놓기를 사용한 게임이 있는 것으로 나오지만 그 당시에 일꾼 놓기라는 것을 아직 정의내리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케일러스의 등장과 성공으로 일꾼 놓기 메커니즘이 정립되기 시작했고, 이는 분명 최신 트렌드인 유로 게임 시대를 여는 신호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Uwe Rosenberg 우베 로젠베르크 씨 역시 케일러스로부터 아그리콜라와 Le Havre 르 아브르를 탄생시켰다고 하네요.

2007년에는 케일러스 프리미엄판도 나왔습니다. 그림체가 비잔티움 양식으로 보이는데요. 의도와 달리 보드와 타일의 가독성이 떨어졌지만 금속 주화가 들어 있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 박스 이미지가 바뀐 새로운 판으로 재판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출시된지 10년이 넘었지만 일꾼 놓기 메커니즘의 하나의 상징인 케일러스가 다시 인기를 얻기를 바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evesa Rafael



3주 후에는 일꾼 놓기 게임들 중
The Pillars of the Earth 대지의 기둥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Caylu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8602/caylus

Ystari Games
http://www.ystari.com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hilip IV of France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Philip_IV_of_France


더보기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