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Olivier Lamontagne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48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재작년 2012년에 나온 인기작품인 Terra Mystica 테라 미스티카를 소개하겠습니다.


지형을 바꾸며 건물과 신앙으로 점수를 얻는 게임

테라 미스티카는 라틴어로 신비한 땅이라는 뜻이며, 14종족이 살고 있는 세계입니다. 각 종족에게는 저마다 건물을 건설할 수 있는, 선호하는 지형 (사막이나 들, 늪, 호수, 숲, 산, 황무지)가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종족들 중 하나를 맡아서 그들은 더 번성하게 해야 합니다.

게임은 총 6번의 라운드 동안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순서의 단계들로 구성됩니다:
  1. 수입
  2. 행동
  3. 점수계산

수입 단계에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와 보너스 타일, 총애 타일에 수입 기호로 표시된 것들을 받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sey Lee


행동 단계에서,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마다 다음 8가지 행동들 중 하나를 실행합니다:
  1. 변형과 건설
  2. 선박 트랙에서 전진
  3. 삽에 대한 교환 비율 낮추기
  4. 건물 업그레이드하기
  5. 신앙 교단에 사제 보내기
  6. 마력 행동
  7. 특별 행동
  8. 패스하고 새로운 시작 플레이어 되기

플레이어들은 The Settlers of Catan 카탄의 개척자들에서와 비슷한 방법으로 자신의 주택 2개를 건설하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자신의 건물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인접한 칸의 지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지형은 아무 방향으로 바꿀 수 있으며, 지형 고리에서 인접한 다음 지형으로 바뀔 때마다 삽을 1개씩 지불해야 합니다. 지형의 변환과 상관없이, 플레이어는 자신의 건물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인접한 자신의 고향 지형 칸에 주택 1개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ic Spiegel
드워프의 지형 고리

선박 트랙과 삽 교환 비율 트랙에서의 전진은 그 트랙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지불하면 되며, 한 턴에 한 칸만 전진할 수 있습니다. 선택 트랙의 숫자는 그 플레이어가 그 숫자만큼의 강 칸을 건너서 다른 지형 칸을 간접적으로 연결되게 합니다. 삽 교환 비율 트랙에서 전진할수록 그 플레이어가 삽을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일꾼 (큐브)들의 개수가 줄어듭니다.

각 종족은 5가지 건물을 가집니다. 플레이어는 4번째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건물들 중 하나를 다음의 건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주택은 교역소로, 교역소는 거점이나 사원으로, 사원은 성지로 바뀔 수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사원이나 성지를 건설한다면 그 플레이어는 즉시 총애 타일 1개를 가져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주택 (갈색), 교역소 (파란색), 거점 (빨간색), 사원 (초록색), 성지 (노란색)

테라 미스티카에는 4가지 원소 (불과 물, 흙, 공기)에 대한 신앙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사제 1개를 아무 신앙 교단의 빈 칸에 보내서 그 칸의 숫자만큼 그 교단에서 전진할 수 있습니다. 보내려는 교단에 빈 칸이 없거나 빈 칸이 있지만 사제를 그곳에 묶이게 하고 싶지 않다면 사제 1개를 개인 공급소로 반납하고 그 교단에서 1칸만 전진할 수도 있습니다. 교단에서 전진할 때에 마력 표시가 된 선을 지나면 그 숫자만큼의 마력을 얻습니다.


각 플레이어 보드 좌측 상단에는 마력 사발이 3개 있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I번과 II번 사발에 총 12개의 마력 토큰이 나누어져 있는데, 플레이어가 게임 동안에 마력을 얻으면 이 사발들에 있는 마력 토큰이 이동하게 됩니다. 마력 토큰은 반드시 가장 낮은 숫자의 사발에 있는 것부터 이동해야 하고, 이동할 마력 토큰이 없다면 더 이상 이동 시킬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III번 사발에 있는 마력 토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번째 행동을 하면, 플레이어는 자신의 마력 토큰을 사용해서 게임 보드에 있는 마력 행동들 중 하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그 플레이어에게 다리나 사제, 일꾼, 주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어떤 행동을 선택하든 자신의 턴에 공짜 행동으로 마력 토큰 5개로 사제 1개, 또는 마력 토큰 3개로 일꾼 1개, 또는 마력 토큰 1개로 주화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I번 사발에서 II번 사발로, II번 사발에서 III번 사발로 이동해야 합니다.

각 종족은 거점을 건설하면 그 종족 고유의 특별 행동이 개방되어 다음 턴부터 그 행동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원이나 성지 건설의 보상으로 받은 총애 타일, 또는 라운드마다 선택한 보너스 타일에 있는 특별 행동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men Norris
특별 행동과 수입을 주는 보너스 타일들

8번째 행동은 패스입니다. 이 행동은 라운드를 끝내고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유일하게 라운드마다 단 한 번만 실행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이 행동을 선택하면 자신의 보너스 타일을 반납하고 (마지막 6번째 라운드를 제외하고) 새로운 보너스 타일을 가져옵니다.


게임 도중의 득점과 게임 종료 시의 득점

게임의 시작 시에 게임 보드 왼편에 6개의 점수계산 타일이 놓입니다. 맨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면서, 라운드마다 1개씩 사용되는데, 이 점수계산 타일은 좌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왼쪽은 라운드 도중에 얻는 점수, 오른쪽은 라운드 종료 시에 얻는 보상입니다. 플레이어는 건물 건설이나 삽에 의한 지형 변환에 대해서 점수를 얻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men Norris
1번째 라운드의 점수계산 타일
(교역소 건설마다 3점, 라운드 종료 시에 공기 4칸마다 지형 변환 1회)

또한 총애 타일은 건물 건설에 대한 추가 점수를 주며, 마을을 건설해도 추가 점수가 주어집니다.

게임의 종료 시에는 두 부문에 대해서 추가 점수가 주어집니다. 먼저, 서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인접한 건물의 개수에 대해서, 그 다음에 각 신앙 교단에서 전진해 있는 상태에 대해서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men Norris

마지막으로, 남은 주화 3개마다 1점씩 얻습니다.


끝맺음 - 잘 혼합된 완성도 높은 전략 게임

테라 미스티카는 기존 명작 보드게임들에 있던 요소들이 잘 혼합되어 있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주택 2개를 놓고 시작하는 것은 카탄의 개척자들에서와 똑같습니다. 라운드를 끝내고 플레이어들이 가져가지 않고 남은 보너스 타일에 주화 1개씩 놓이는데, 이것은 Puerto Rico 푸에르토 리코에서와 같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 보드에 있는 마력 토큰의 순환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덱-빌딩 게임과 유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먼저 패스한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가져가서 다음 라운드가 그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은 El Grande 엘 그란데에서와 조금 비슷합니다.

테라 미스티카는 게임의 시작 시에 전체 6번의 라운드의 점수계산 방법과 각 종족마다의 특별 능력과 행동이 공개되므로, 플레이어들은 어느 시점에서 어떤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야 할지를 미리 계산할 수 있습니다. 14개의 종족은 모두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저마다 다른 전략을 구상하게 됩니다.


이 게임에 대한 중요한 팁 3가지는 마력 토큰을 희생해서 쥐어짜는 규칙과 마을 건설에 대한 규칙 그리고 공생 전략입니다. 플레이어들은 III번 사발에 있는 마력 토큰만 사용할 수 있는데, II번 사발에 있는 마력 토큰을 1개 제거할 때마다 II번 사발에 있는 마력 토큰 1개를 III번 사발로 옮길 수 있습니다. 테라 미스티카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이 이 규칙을 기억하지 못하면 초반에 서너 행동만 하고 라운드를 끝내게 됩니다. 마력 토큰은 12개가 주어지는데, 12개 모두가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부를 희생하는 편이 초반에 게임을 쉽게 풀어가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전체 마력 토큰의 개수가 줄어들면 그전보다 III번 사발로 이동하기가 더 빨라집니다. (그래서 위에서 덱-빌딩과 비슷하다고 얘기한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직접 인접한 4개 이상의 건물들이 총 7 이상의 마력 가치를 가지면 마을 건설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강을 사이에 두고 있는 건물들은 다리를 통해서 직접 인접할 수 있습니다.) 건물마다 마력 가치를 가지는데, 주택은 1마력, 교역소와 사원은 2마력, 거점과 성지는 3마력입니다. 마을을 건설하면 마을에 대한 추가 점수와 보상이 주어지므로 게임의 중반과 후반에 좋은 수단이 됩니다. 게다가 마을이 있으면 게임 종료 시에 보너스 점수에 대해서도 유리해집니다. 마을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의 건물이 서로 가까운 위치에 있어야 하므로 게임의 시작 시에 계산을 잘 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men Norris
마을 타일과 보상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 사이에 상호작용이 있습니다. 교역소로 업그레이드를 할 때에 직접 인접한 칸에 다른 플레이어의 건물이 있다면 교역소 건설 가격이 낮아집니다. 그리고 건물을 건설할 때에 직접 인접한 칸들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건물의 마력 가치만큼 마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초록색 교역소가 건설되면, 노란색 플레이어는 2마력 (1마력짜리 주택 2개)을, 회색 플레이어는 3마력 (3마력짜리 거점 1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력을 얻은 플레이어는 실제로 얻은 마력 개수에서 1을 뺀 만큼의 점수를 비용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렇듯, 테라 미스티카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혼자만 유리하게 하겠다고 아무도 없는 곳에 건물을 건설하면 게임 운영이 빡빡해지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gnus Percan


14개의 종족과 여러 개의 점수계산 타일로 만들어지는 변화로 인해서, 테라 미스티카는 할 때마다 다른 양상을 만들어냅니다. 이것도 부족했는지, 올해, 4분기에 Terra Mystica: Fire & Ice 테라 미스티카: 불과 얼음 확장이 출시됩니다. 이 확장에서 더 많은 종족과 타일들이 추가된다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참고 사이트:
Terra Mystica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20677/terra-mystica

Feuerland Spiele
http://www.feuerland-spiele.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ㅈㄴㄱㄷ 2014.11.12 15: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력토큰을 줄이면 더 빨리 3번 그릇에 들어가는 것은 맞지만 할 수 있는 액션 수는 똑깉습니다. 그러므로 덱빌딩이라는 비유는 어울리지 않죠. 덱빌딩과 어떤 지점이 비슷한지조차 모르겠지만요.

    • BlogIcon ㅈㄴㄱㄷ 2014.11.12 15: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른게임에서의 주요한 시스템이 있어야 그걸 버무렸다 표현할 수 있는것이지 무슨 턴 넘기는 방식을 엘그란데에 비유를 하십니까 게임을 분석하는 안목이 다소 부족해 보이는 리뷰네요.

    • Favicon of https://mountedcloud.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Mounted Cloud 2014.11.12 16: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덱-빌딩 게임과 엘 그란데 비유는 제가 무리수를 둔 것 같군요. 인정합니다.
      의견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