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손석기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17번째는 Caylus 케일러스The Pillars of the Earth 대지의 기둥 (2006)에 이어서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신석기시대의 족장이 되어볼 수 있는, Stone Age 스톤 에이지 (한국어판 제목: 석기시대)입니다.


부족을 살려야 한다

스톤 에이지는 이름 그대로 석기시대의 인류의 생존을 게임에 담았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각 부족의 족장이 되어 자신의 부족을 먹여살리면서 번영시켜야 합니다. 이 게임은 종료 조건을 달성할 때까지 여러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각 라운드는 3번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1. 자신의 부족민들을 게임 보드에 놓습니다
  2. 놓은 자신의 부족민들의 행동을 수행합니다
  3. 자신의 부족민들을 먹여살립니다


바쁜 부족은 슬퍼할 틈이 없다

첫 번째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시계 방향 순서대로 자신의 부족민들을 게임 보드에 놓을 턴을 가집니다. 자신의 턴에 플레이어는 하나의 행동 칸에 허용된 개수 이내의 일꾼들을 자유롭게 놓을 수 있습니다. 행동 칸은 크게 마을 안에 있거나 마을 밖에 있는 것으로 나눌 수 있고, 추가로 그 라운드에 획득 가능한 문명 카드나 건물 타일에도 행동 칸이 있습니다.

마을 안에 있는 행동 칸들은 이 게임에서 가장 필요한 효과들을 주기 때문에 매우 경쟁적입니다. 밭은 농사를 의미하며 식량을 영구적으로 공급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장간은 주사위 굴림의 결과를 높일 수 있는 돌도끼 타일을 줍니다. 그리고 오두막은 부족민의 수를 늘릴 수 있는 은밀한 장소 (?)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시작 시에 단 5명의 부족민들만 가져서 많은 행동을 할 수 없지만, 농사를 배워 식량 조달이 가능해지면 나중에 부족민들을 늘려 풍부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농사는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를 구분하는 기준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신석기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인지 부족은 아직 수렵과 채집을 해야 합니다. 건물을 건설하거나 문명 카드를 얻기 위해서 자원이 필요합니다. 이 자원들은 강가에서 사금을 발견하고, 채석장에서 돌을 캐고, 흙구덩이에서 진흙을 떠오고, 숲에서 나무를 베어와서 얻을 수 있습니다. 음식은 사냥터에서 곰이나 물고기를 잡고, 버섯이나 산딸기를 채집함으로써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수렵과 채집 행동 칸들에서는 자신이 놓은 부족민들의 개수만큼의 주사위를 굴리고 그 결과 값들의 합을 그 행동 칸에 주어진 숫자만큼 (금은 6/돌은 5/흙은 4/나무는 3/음식은 2)로 나눈 몫만큼 얻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주사위 운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자원과 음식의 안정적인 수급을 원한다면 반드시 돌도끼를 다수 확보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ichard van Vugt


전체적으로 다 보면 발전의 기운이 온다

스톤 에이지에서의 목적은 가장 많은 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수는 대부분 건물 타일과 문명 카드를 통해서 얻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들은 단지 먹고 사는 것에만 집중해서는 안 되고, 얻은 자원들을 건물 타일과 문명 카드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분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합니다.

건물 타일은 게임 도중에 가장 큰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수단입니다. 이 건설을 하려면, 1단계에서 자신이 원하는 건물 타일의 행동 칸에 부족민 1개를 올려놓고 2단계에서 그 건물에 인쇄된 종류와 개수의 자원들을 정확히 지불함으로써 건설될 수 있습니다. 건물의 점수 가치는 자원의 가치의 합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즉, 금은 6점, 돌은 5점, 진흙은 4점, 나무는 3점으로 변환되는 것입니다. 게임의 종료 시에 남은 자원은 종류에 상관없이 무조건 1점으로 바뀌는 것을 생각하면, 건물을 건설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Victor

문명 카드는 게임의 종료 시에 가장 큰 점수를 얻게 합니다. 문명 카드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위쪽에는 게임 동안에 얻을 수 있는 자원이나 음식, 보상이 있고 아래쪽에는 게임의 종료 시에 주는 보너스 점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보너스 점수는 크게 유물과 부족의 상태에 기반하여 주어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Victor
아래 부분에 유물이 그려진 문명 카드들


지금이 부족을 다시 세울 골든 타임

스톤 에이지의 진행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그러나 서투른 플레이어들이 많이 놓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각 행동 칸에는 놓을 수 있는 부족민들의 수가 제한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정확히 2개를 놓아야 하는 오두막을 제외한 나머지 마을 행동 칸은 단 1개씩만 있으며, 자원을 채집하는 곳에는 각각 7개의 칸만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플레이어들의 수가 줄어들면 추가 규칙이 있어서 더 빡빡해집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의 사정을 고려해서 행동 칸에 놓을 순서를 잘 계획해야 합니다. 마을 안에 있는 행동 칸은 대부분 처음에 들어가게 되고, 자원 칸은 게임의 진행 상태에 따라 나무나 금에 몰려 경쟁이 치열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자신이 놓았던 부족민들의 행동을 수행할 때에도 순서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 행동들을 수행할 때에 한 플레이어가 다 마치면 다음 플레이어가 이어서 합니다. 보상을 순서대로 골라가지는 문명 카드를 제외하면, 플레이어들 사이에 상호작용이 없지만 자신이 행동들이 서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행동을 실행하는 순서가 매우 중요해집니다. 마을 안에 있는 행동 칸을 먼저 실행해야 돌도끼를 얻어서 그 라운드 동안에 그 돌도끼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 번째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문명 카드는 추가 점수를 준다는 것입니다. 유물은 Saint Petersburg (Second Edition)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에서의 귀족 카드들처럼, 종류가 다양할수록 높은 점수를 줍니다. (같은 디자이너의 게임입니다.) 종류의 수에 제곱만큼 추가 점수를 얻기 때문에 유물 카드를 모으는 것에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최소한 다른 플레이어가 유물을 모으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유물 카드를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문명 카드는 부족의 돌도끼 숫자의 총합, 건물 타일의 개수, 부족민의 개수, 밭 숫자에 비례해서 점수를 주기도 합니다. 문명 카드는 점점 값이 내려가지만, 그려진 장인, 주술사, 농부, 건축가의 개수가 많을수록 보너스 점수는 더욱 더 올라가므로 사람이 많이 그려진 문명 카드라면 더 비싼 자원들을 지불해서라도 가져와야 할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arrah Hodge
아래 부분에 장인과 주술사, 농부, 건축가가 그려진 문명 카드들


쉽고 간단하며 테마가 살아 있는 가족용 전략 게임

일꾼 놓기의 최고봉으로 손꼽히는 게임들이 몇몇 있습니다만 스톤 에이지가 가지는 큰 장점이라면 간단한 규칙일 것입니다. 진행 단계가 적고 매우 직선적이어서 초보자도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게다가 게임 안에 텍스트가 없고 아이콘으로 되어 있어서 외우기 쉽습니다.

이것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주사위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매우 계산적으로 하는 플레이어라면 큰 변수로 작용하는 주사위 굴림이 싫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드게임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에게 주사위가 있고 없는 것에 대한 차이는 매우 큽니다. 아무래도 주사위 있는 게임이 더 친숙하게 느껴지니까요.

그렇다 하더라도 이 주사위 굴림이 숙련도의 차이를 완벽하게 보완해주지는 못 합니다. 돌도끼를 획득해서 주사위 운에 대비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턴 계산과 현재 상황에 맞는 문명 카드를 선택하는 안목 등은 초보자가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초보자나 아이들과 할 때에는 전략적 팁을 많이 주면서 진행하기를 권합니다. 초보자들과 소통하는 플레이어가 되시길 바래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o





참고 사이트:
Stone Age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34635/stone-age

Hans im Glück
http://www.hans-im-glueck.de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