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rc B.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31번째 리뷰는 Louis XIV 루이 14세Palazzo 팔라초, Augsburg 1520 아우크스부르크 1520, Witch's Brew 마녀의 물약에 이어서 alea Medium Box 라인업의 게임인 Alea Iacta Est 주사위는 던져졌다를 소개합니다.


주사위는 던져졌다 이해하기

"돌이킬 수 없는 전환점"이나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길"을 의미하는 이 말은 기원전 49년 1월 10일 로마의 장군인 Gaius Iulius Caesar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군대를 이끌고 루비콘 강을 건너 이탈리아 북부로 진격하면서 했던 말입니다. 그가 루비콘 강을 건너는 것은 당시의 로마 국법을 어기며 내전을 일으키는 것이었습니다. 카이사르는 그가 좋아하던 그리스 희극작가 메난드로스의 작품에서 이 말을 인용했습니다.


주사위 조합을 만들어서 속주와 귀족을 모으는 게임

주사위는 던져졌다는 (4, 5인 게임에서) 5번 또는 (2, 3인 게임에서) 6번의 라운드 동안 진행됩니다. 라운드는 여러 번의 턴으로 구성됩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남은 주사위들을 굴리고 그 중의 1개 이상을 건물 1곳에 놓아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 턴을 가지고, 누군가가 자신의 주사위들 모두를 건물에 놓았다면 마지막 플레이어까지 턴을 진행하고 라운드가 종료됩니다.



가장 쉬우면서 운이 크게 작용하는 신전

이 게임에는 5개의 건물이 있습니다. 먼저, 2인, 3인 게임에서 사용되지 않는 Templum 신전은 가장 쉽게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신전에 맨 처음 놓이는 주사위는 반드시 1개여야 합니다. 그 다음에 놓는 사람은 자신의 주사위가 그곳에 2개가 놓이도록 놓으면서 이전에 놓은 플레이어의 주사위 숫자의 합보다 크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놓는 플레이어는 주사위 3개가 되도록 놓으면서 역시 숫자의 합이 커져야 하는 식입니다.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놓은 개수만큼의 행운 토큰을 무작위로 뽑습니다. 행운 토큰에는 1부터 3의 숫자 중 하나가 적혀 있습니다.

라운드가 끝났을 때에 이곳에 가장 많은 주사위를 놓은 플레이어는 자신이 이번 라운드에 뽑은 행운 토큰들 중 2개를 가지고 나머지를 버립니다. 신전에 주사위를 놓은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이번 라운드에 뽑은 행운 토큰들 중 1개를 가지고 나머지를 버립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en


주사위 소비가 크면서 추가 점수를 주는 원로원

Senatus 원로원에는 각 플레이어가 순서대로 연결된 주사위 조합 1개만 놓아야 합니다. 이때 주사위 1개짜리 조합도 가능하며 나중에 자신이 이미 놓은 조합에 주사위를 추가해서 연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플레이어가 이미 놓은 조합과 완전히 같은 조합을 놓을 수 없습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이곳에 가장 긴 조합 (길이가 같을 때에는 더 높은 숫자의 합)을 놓은 플레이어가 원로원 타일 더미에서 3장을 가져가서 1장을 가지고 나머지 2장을 그 다음으로 강한 조합을 놓은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그 플레이어도 1장을 가지고 나머지 1장을 버립니다. 5인 게임에서는, 마지막 원로원 타일을 버리지 않고 세 번째로 강한 조합을 놓은 플레이어게게 주어집니다. 원로원 타일은 저마다 추가 점수나 효과를 주는 능력을 가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en


중복 참여가 가능한 막사

Castrum 막사에는 각 플레이어가 같은 숫자의 주사위 조합을 놓아야 합니다. 이때에도 1개짜리 조합도 가능하며 나중에 자신이 이미 놓은 조합에 주사위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한 플레이어가 여러 개의 조합을 놓는 것이 가능하지만 누군가가 이미 놓은 조합과 완전히 같은 조합을 놓을 수 없습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가장 긴 조합 (길이가 같을 때에는 더 높은 숫자)를 놓은 플레이어부터 순서대로, 플레이어들의 수만큼 공개되어 있는 Province 속주 타일들 중 1개를 선택해서 가져갑니다. 막사에서는 같은 플레이어가 여러 조합을 놓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놓은 강한 조합이 여러 개 있다면 속주 타일을 여러 개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속주는 6가지 색깔로 1부터 4 사이의 숫자 1개가 적혀 있고, 무채색 0의 조커 속주 1개가 추가로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en


낮게 그리고 늦게 들어갈수록 좋은 로마 광장

위에서 설명한 세 개의 건물은 높은 숫자일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지금 설명할 Forum Romanum은 낮은 숫자가 더 좋습니다. 플레이어는 아무 숫자 1개나, 또는 합이 정확하게 5가 되는 주사위 2개를 광장에 놓을 수 있습니다. 주사위를 놓을 때에는 광장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오름차순이 되도록 놓아야 합니다. 낮은 숫자가 놓이면 높은 숫자들은 오른쪽으로 밀립니다. 만약 광장에 이미 같은 숫자가 있다면 나중에 놓이는 주사위가 더 낮은 것으로 간주되어서 광장에 있던 주사위를 오른쪽으로 밀어냅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가장 왼쪽에 놓인 주사위의 플레이어부터 광장에 공개되어 있는 귀족들 중 1개를 선택해서 가져갑니다. 막사처럼, 로마 광장에는 같은 플레이어가 여러 개의 주사위를 놓을 수 있어서 한 플레이어가 여러 개의 귀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귀족은 6가지 색깔로 각 성별마다 1부터 3까지 숫자 중 하나가 적혀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en


일부러 놓을 수 없는 버려진 주사위들을 위한 공중화장실

위 건물들에서 라운드의 종료 시에 순위에 들지 못한 주사위들 그리고 로마 광장에서 오른쪽으로 밀려난 주사위들, 라운드의 종료 시에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주사위들은 모두 Latrina 공중화장실에 놓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이곳에 놓인 자신의 주사위마다 다시-굴림 칩 1개씩 가져옵니다. 이 칩은 자신이 주사위를 굴리는 턴에 사용할 수 있는데, 자신이 방금 굴린 주사위들 중 일부나 전부를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하나의 턴 동안에 여러 개의 다시-굴림 칩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oen


라운드의 종료와 게임의 종료

라운드의 종료 시에 위의 건물들에 대한 보상이 주어진 후에 새로운 라운드를 진행합니다. 시작 플레이어 마커는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어가고,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주사위들 모두를 다시 가져옵니다.

미리 정해진 만큼의 라운드를 진행한 후에 게임이 끝납니다.


점수계산과 승리

속주에는 같은 색깔의 남성 귀족 1명과 여성 귀족 1명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속주에 어떠한 귀족도 배정되지 않았다면 속주에 적힌 숫자보다 1 낮은 점수를 얻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속주에 적힌 숫자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

귀족은 속주에 배정되지 않으면 버려집니다. 속주에 배정된 귀족은 적힌 숫자만큼의 점수를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ikael Andersson
속주와 귀족 타일들 (속주 4점 + 남성 귀족 3점 + 여성 귀족 1점)

행운 토큰을 사용하는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가진 행운 토큰의 숫자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

다시-굴림 토큰은 2개마다 1점입니다.

원로원 타일에는 점수를 추가로 주 수 있는 저마다의 능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속주나 귀족의 개수에 대한 것, 또는 속주나 귀족의 종류에 대한 것, 귀족의 성별에 대한 것 등 다양합니다. 어떤 원로원 타일은 속주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아무 색깔이 없는 조커 타일은 아무 1가지 색깔의 남성 귀족 1명과 여성 귀족 1명을 놓을 수 있으며 그러한 경우에 그 귀족 색깔의 속주로 간주되고, 어떠한 귀족도 배정되지 않으면 회색 속주로 간주됩니다. 미리 정해진 두 가지 색깔이 그려진 타일은 국경 속주인데, 그 두 가지 색깔 모두를 가진 속주로 간주됩니다. 이곳에는 미리 정해진 두 가지 색깔의 남성 귀족 1명과 여성 귀족 1명 모두가 배정되어야 그 국경 원로원 타일에 적힌 3점을 얻고, 귀족이 하나라도 부족하면 그 국경 원로원 타일은 0점이 됩니다. 조커나 국경 속주 역할을 하는 원로원 타일에 배정된 귀족도 속주에 배정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끝맺음 - 테마를 잘 살린 주사위 조합 게임

주사위 조합 게임 중 원조는 Yahtzee 야찌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미리 정해진 조합의 주사위 조합들을 완성해서 점수를 얻어가는 방식인데, 테마성이 없고 운적인 요소가 굉장히 강합니다. 주사위는 던져졌다는 야찌의 기존 틀을 잘 유지한 채로 로마 정치라는 테마성을 잘 살렸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각 건물에서 영향력이라는 플레이어들 사이의 상호작용 요소도 있어서 서로 견제를 하며 전술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라운드에서는 주어지지 않지만 다시-굴림 칩을 사용해서 조합을 다시 만들 수도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점수를 얻는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고민을 하면서 게임을 풀어가는 재미도 있습니다.

이 게임의 진입장벽은 원로원 타일입니다. 원로원 타일은 게임의 시작 시에 반드시 설명을 듣고 해야 하고, 원로원 타일들은 저마다 능력이 달라서 숙지를 해야 합니다. 다행히 원로원 타일에 아이콘으로 규칙이 대략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으나 초보자들에게는 신경이 좀 쓰일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이것은 미리 요약표 등을 준비해서 초보자들에게 제공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게임의 균형 문제입니다. 영향력 게임에서는 턴이 늦은 플레이어가 더 유리합니다. 불필요한 경쟁을 피하고 자신이 가장 적게 투자해서 가장 큰 효율을 얻는 곳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턴이 늦은 플레이어들은 라운드가 갑자기 끝날 때에 주사위를 적게 남길 가능성이 높아서 피해를 덜 봅니다. 2인과 3인에서는 6번의 라운드 (5인에서는 5번의 라운드)를 진행해서 모두가 같은 횟수만큼 시작 플레이어가 됩니다. 문제는 5번의 라운드를 진행하는 4인 게임입니다. 첫 번째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만 시작 플레이어를 2번 진행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데, 공식 규칙서에는 언급이 없지만 4인의 경우에 4번의 라운드를 진행해야 서로 균형이 맞는 것 같습니다.


3주 후에는 alea Medium Box 게임들 중
Glen More 글렌 모어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Alea Iacta Est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40760/alea-iacta-est

alea
http://www.aleaspiele.de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Alea iacta est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Alea_iacta_est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