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ero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25번째 리뷰는 Louis XIV 루이 14세Palazzo 팔라초에 이어서 alea Medium Box 라인업의 게임인 Augsburg 1520 아우크스부르크 1520을 소개합니다.


아우크스부르크 1520 이해하기

아우크스부르크 1520의 규칙서 맨 처음에 등장하는 인물이 있습니다. Jakob Fugger 야코프 푸거, 그는 1459년에 태어나 1525년에 생을 마감합니다. 그는 조상으로부터 큰 재산을 물려받아 은행과 광산을 통해 막대한 부를 거머쥡니다. 황제 막시밀리언 1세와 카를 5세를 비롯하여 교황, 제후들에게 돈을 빌려주었는데, 특히 카를 5세는 그에게서 빌린 선거자금으로 황제에 당선되었고, 마인츠의 대주교는 그에게서 빌린 차용금을 갚기 위해 속죄부 판매를 강행하여 루터로부터 비난을 초래했습니다. 야코프 푸거는 전성시대에 전유럽에 지점망이 있었고, 그 조직을 통해 수집한 정치, 경제 정보는 푸거시보라고 불렸습니다.

그가 가졌던 기업의 자본금은 순금만 17톤이었으며, 그가 가졌던 돈은 현재 독일의 DAX에 상장된 30개 기업의 시장가치의 합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정도의 재산규모 때문에 유럽에서는 최초의 인플레이션을 겪었다고 합니다. 푸거 가문은 16세기 말 이후에 쇠퇴했습니다.


경매를 통하여 귀족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특권을 얻는 게임

아우크스부르크 1520은 플레이어들의 수보다 2 더 많은 라운드 동안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2번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1. 방문 (경매)
  2. 돈과 명성 점수, 채무 증서

게임 보드에는 5명의 귀족이 그려져 있습니다. 방문 단계에서 가장 왼쪽의 귀족인 스페인의 Philipp 펠리페 2세부터 오른쪽으로 차례대로 방문합니다. 한 번의 방문마다 하나의 경매를 진행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sGame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그 귀족에게 몇 장의 (그 귀족이 그려진) 채무 증서를 줄지를 뒤집어서 보여줍니다. 시작 플레이어는 그가 그 경매에 입찰할지 말지를 정할 수 있으며, 그 다음 플레이어부터 다음 세 가지 중 하나를 해야 합니다:
  1. 패스 - 이번 경매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2. 콜 - 이전의 다른 플레이어의 입찰과 같은 수의 채무 증서를 입찰합니다.
  3. 레이스 - 이전의 다른 플레이어의 입찰보다 많은 수의 채무 증서를 입찰합니다.

플레이어들 모두가 각각 패스나 콜을 하면 경매가 끝납니다. 경매는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로 끝납니다:
  • (드물게) 한 플레이어가 홀로 가장 높은 입찰을 했습니다.
  • (대부분) 여러 플레이어가 함께 가장 높은 입찰을 했습니다.

두 번째 경우에, 동점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입찰을 공개하고 (채무 증서들의 총합이 아닌) 가장 높은 가치의 채무 증서를 낸 플레이어가 경매에서 승리합니다. 가장 높은 가치에 대해 동점인 경우에 게임 보드에서 더 오른쪽에 있는 귀족의 채무 증서가 더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경매에 낙찰된 플레이어만 자신이 입찰한 채무 증서들을 버리고 미리 공개되어 있는 명성 카드 5장 중 1개를 선택합니다.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입찰한 채무 증서들을 돌려받고, 위의 2번째 경우에서 2등과 3등 입찰자는 각각 은행에서 100 길더와 50 길더를 받습니다.

입찰 시에 조커 카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지만 조커 카드만으로 입찰할 수는 없습니다. 5번째 귀족은 아무 귀족의 채무 증서와 조커 카드를 조합할 수 있지만 조커 카드만으로 입찰할 수 없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sGame
4가지 귀족의 채무 증서들

명성으로부터의 보상

각 명성 카드는 명성 3개로 되어 있으며, 경매에서 낙찰받은 플레이어는 자신이 선택한 명성 카드에서 원하는 2개를 선택합니다. 각 명성에는 특정 숫자가 적혀 있거나 아무 숫자도 적혀 있지 않습니다. 노란색 명성은 적힌 숫자만큼의 돈을 은행에서 받게 하고, 주황색은 적힌 숫자만큼의 명성 점수를 얻게 합니다. 그리고 자주색은 적힌 숫자만큼의 채무 증서를 뽑고 한 장을 버리게 합니다.

아무 숫자도 적혀 있지 않은 명성을 선택하면, 그 색깔의 다음으로 높은 계단 타일을 가져오거나 (노란색을 제외한) 명성 타일 1개를 가져옵니다.

낙찰받은 플레이어는 실행해야 하는 명성 2개 중 원하는 만큼을 포기할 수 있고, 포기한 명성마다 명성 점수 2점을 얻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sGame
10가지 명성 카드들

노란색을 제외하고 귀족이나 영업소 범주에서 3번째나 4번째 계단 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해당하는 범주의 명성 타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3번째 계단 타일에 대해서 1가지 명성 타일만 선택할 수 있지만 4번째 계단 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명성 타일 2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은 명성 타일이 없어서 즉시 은행에서 300 길더를 받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Master Builder 대건축가 명성 타일을 가지고 있다면 교회나 성당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교회가 없으면 명성 점수가 25점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고, 성당이 없으면 45점까지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교회와 성당 건설은 명성 카드에서 명성 2개를 선택하는 것과는 별개의 공짜 특권이며, 이것들을 건설할 때에는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sGame
플레이어 개인 보드


두 번째 단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개인 보드에 놓은 타일들에 대해서 수입을 얻습니다. 각 범주의 계단 타일들 중 가장 위에 있는 것만 수입에 포함되고, 명성 타일들은 각각 수입을 늘려줍니다. 노란색은 돈, 주황색은 명성 점수, 자주색은 채무 증서를 얻게 합니다.


게임의 종료와 승리

정해진 라운드를 모두 진행한 후에 가장 많은 명성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동점인 경우에, 가장 비싼 성당을 가진 동점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끝맺음

아우크스부르크 1520에서 플레이어들은 야코프 푸거가 되어 귀족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특혜를 가져오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경매/입찰과 트랙 발전 두 가지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경매가 좀 특이한데, 귀족마다 지정된 채무 증서로만 입찰할 수 있고, 입찰에 대한 정보를 반만 (카드 장수만) 공개한 채로 입찰을 하며, 입찰 채무 증서의 총액이 아니라 가장 가치가 높은 증서 1장으로만 순위를 가립니다. 최고 입찰자만 돈을 지불하고 명성을 실행하게 되지만 2위, 3위 입찰자는 입찰 금액도 돌려받으면서 은행으로부터 돈을 추가로 받고 경매가 라운드마다 총 5번이기 때문에 최고 입찰자가 큰 돈을 소비하게 하면서 자신은 2, 3등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개인 보드를 사용하며 세 가지 트랙의 개발을 통해 수입을 늘려나아갑니다. 2005년에 출시된 게임이지만 최근에 나오고 있는 게임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교회와 성당이 플레이어들의 점수 제한을 풀어주는데 먼저 건설할수록 더 비싼 돈을 내야 하는 묘한 역할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게임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뒤따라 가는 플레이어들도 점수 제한을 풀기 위해서 결국엔 대건축가를 확보하고 돈을 지불하면서 교회나 성당을 건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우크스부르크 1520에 아쉬운 점 몇 가지가 있습니다. 계단 타일이 다 떨어지면 다른 플레이어에게서 가져가게 되어 있는데, 플레이어들 사이에 상호작용이 너무 직접적이며 강합니다. 그리고 채무 증서를 카드 풀이 아닌 더미에서 직접 뽑기 때문에 입찰에 사용할 카드들의 운이 세게 작용합니다. 또한 채무 증서의 장수만 공개하는 특이한 경매 방식 때문에 초보자들이 다른 경매에 비해 감을 잡기가 좀 더 어렵다는 것도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주 후에는 alea Medium Box 게임들 중
Witch's Brew 마녀의 물약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Augsburg 1520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21892/augsburg-1520

alea
http://www.aleaspiele.de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