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26번째 리뷰는 Quantum 퀀텀Steam Park 스팀 파크에 이어서 새로 나온 S.F 테마의 게임인 Theseus: The Dark Orbit 테세우스: 어둠의 궤도를 소개합니다.


테세우스 이해하기

이 게임은 게임 디자이너가 만든 세계관을 사용하고 있으며, 테세우스는 먼 궤도 어딘가에 있는 우주 정거장 이름입니다. 이곳에서 4개의 분파, 해병대, 과학자들, 외계생물들, 회색생물들이 서로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 분파들 중 하나의 지도자가 되어 자신의 병력들을 통솔해서 적 분파를 쓰러뜨리거나 필요한 데이터를 모아야 합니다.


우주 정거장 내의 섹터를 돌며 점수를 모으는 게임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의 분파 섹터 보드와 공용 섹터 보드로 게임 보드를 구성하고 그들의 가운데에는 생명과 데이터 점수 보드가 놓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25장짜리 자신의 분파 카드 덱에서 10장을 게임에서 제외하고 나머지 15장으로만 게임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덱에서 3장을 뽑아서 1장은 아무 섹터 보드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고, 나머지 2장은 자신의 섹터 보드에 대기 상태로 앞면이 보이도록 꽂아 넣습니다. 또한 자신의 말 2개는 자신의 섹터 보드의 방에 하나씩 그리고 또 하나는 아무 섹터의 빈 방에 놓고 준비를 마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corn The Great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을 가지는데, 플레이어의 턴은 다음 4가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이동
  2. 행동 카드
  3. 섹터 행동
  4. 대기 카드

이동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아무 섹터에 있는 자신의 말 1개를 선택합니다. 그 말은 그 섹터에 존재하는 (분파에 상관없이) 모든 말의 개수만큼 시계 방향으로 섹터 보드들을 돕니다. 이때에 이동해야 하는 칸수를 이동 포인트라고 부르고, 그 이동 포인트를 반드시 다 사용해야 합니다. 즉, 섹터 보드들을 돌려고 할 때에 도착 지점이 바로 결정되며 그보다 덜 이동하는 것도 더 이동하는 것도 안 됩니다.

만약 도착하는 곳에 빈 방이 없다면 그 도착 섹터에 이미 있던 말들 중 (자신의 것이든 다른 플레이어의 것이든) 하나를 선택해서 우주로 방출하고 빈 자리에 방금 이동해온 말이 들어갑니다. 이동이 끝난 후에 도착 섹터에 적의 함정 카드가 있다면 그것을 해결합니다. 섹터가 말들로 가득차 있다면 소규모 맹공격이 발생하여 현재 플레이어의 유닛들이 적을 공격합니다.

행동 카드 단계에서, 자신의 말이 도착한 섹터 보드에 자신의 설치 카드들 모두를 해결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corn The Great
대기 카드들 (왼쪽)과 설치 카드 (오른쪽)


섹터 행동 단계에서, 자신의 말이 도착한 섹터 보드의 행동을 해결합니다. 복도에서는 맹공격이, 기술실에서는 추가 턴이, 조종실에서는 고장이 발생하며, 자신의 섹터 보드에서는 섹터 행동을 해결할 수 있지만 적의 섹터 보드에서는 행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기 카드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도착한 섹터 보드에서 다음 4가지 행동 중 하나를 합니다:
  1. (자신의 것이든 상대의 것이든 상관없이) 대기 카드가 없다면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분파 카드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를 뽑아서 그곳에 대기 상태로 꽂아 넣습니다.
  2. 적의 대기 카드가 있다면 그것을 버리고 자신의 분파 카드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를 뽑아서 그곳에 대기 상태로 꽂아 넣습니다.
  3. 자신의 대기 카드가 있다면 그 섹터 보드의 빈 슬롯에 설치한 다음에 자신의 분파 카드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를 뽑아서 그곳에 대기 상태로 꽂아 넣습니다.
  4. 아무 행동도 하지 않습니다.


유닛 종류와 공격 종류, 업그레이드 토큰

유닛 말은 양면으로 되어 있는데, 한 면은 기본 유닛이고 다른 면은 업그레이드된 유닛을 나타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alint lengyel
네 분파의 기본 유닛들

공격을 할 때에는 유닛 구역에서 공격 유닛이 직접적으로 연결된 다른 방에 있는 적을 공격합니다. 해병대의 기본 유닛과 과학자들의 업그레이드된 유닛, 회색생물들의 업그레이드된 유닛은 하나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해병대와 외계생물들의 업그레이드된 유닛은 동시에 여러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 회색생물들의 업그레이드된 유닛은 피해를 줄 때에 적의 생명 점수를 깎는 것 대신에 데이터 점수를 얻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토큰은 자신의 기본 유닛을 업그레이드된 유닛으로 뒤집게 하거나 자신의 설치 카드에 올려놓고 그 카드의 향상된 능력으로 사용하게 합니다.


게임의 종료와 승리

어떤 플레이어가 자신의 덱에서 카드를 뽑으려고 할 때에 덱이 다 떨어져 있다면 게임 종료 토큰을 한 칸 전진시킵니다. (버린 카드 더미는 다시 사용되지 않습니다.) 게임 종료 토큰이 마지막 칸에 도달하면 게임이 즉시 끝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생명 점수와 데이터 점수의 합을 계산하고,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데이터 점수는 과학자들과 회색생물들만 가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corn The Great


끝맺음

테세우스: 어둠의 궤도는 빠르고 가벼운 전술적 게임입니다. 전술은 단기적이고 임기응변적인 것이기 때문에 실수를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으면 그것이 다음 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Finca 핀카에서 사용하는 독특한 이동 방식과 같아서 한 섹터에 자신의 말을 다 몰아놓으면 다음 턴에 이동하려고 할 때에 큰 문제가 생깁니다. 섹터마다 능력이 있고, 공용이나 자신의 섹터에서만 섹터 능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그러한 섹터에서 이동을 마치도록 계산을 잘 해놓아야 합니다.

S.F의 테마를 입혀놓았지만 실제 게임은 만칼라를 하는 것처럼 추상 전략의 느낌이 듭니다. 규칙서가 20쪽이어서 복잡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게임의 핵심 규칙은 몇 쪽밖에 되지 않고 나머지는 게임 세계관이나 카드 텍스트에 대한 설명들입니다. (이것도 규칙이라면 규칙이죠.) 섹터와 분파 카드의 능력이 게임에 꽤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도록 분파 카드들을 필요한 섹터 보드에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사이트:
Theseus: The Dark Orbit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144529/theseus-the-dark-orbit

Portal Games
http://portalgames.pl/en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