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ureliano Buonfino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23번째 리뷰는 Quantum 퀀텀에 이어서 새로 나온 S.F 테마의 게임인 Steam Park 스팀 파크를 소개합니다.


스팀 파크 이해하기

스팀 파크는 이 게임의 디자이너들이 만든 스팀 펑크 세계관 속의 유원지입니다. 로보버그라는 로봇 마을에 6일 동안 열리는 연례 축제가 있는데, 유랑 카니발의 주인들이 로보버그 주변에 스팀 파크를 세워서 로봇 주민들로부터 돈을 벌게 됩니다. 그러나 로보버그는 환경 규제가 엄격해서 축제가 끝날 때까지 먼지를 기준치 이하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최상의 주사위 조합을 빨리 선택해야 하는 게임

스팀 파크는 총 6번의 라운드 동안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 4단계로 구성됩니다:
  1. 굴림
  2. 먼지
  3. 행동
  4. 수입

굴림 단계에서는 플레이어들 모두가 동시에 진행을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6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굴립니다. 굴림 이후에 각 플레이어는 마음에 드는 결과가 나온 원하는 만큼의 주사위들을 돼지 보드에 올려놓고, 그 외의 주사위들을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다시 굴림의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주사위들 모두를 자신의 돼지 보드에 올려 놓은 플레이어가 테이블에 놓인 가장 낮은 숫자의 턴 순서 마커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빨리 행동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oarder
돼지 보드에 놓인 주사위들

먼지 단계에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돼지 보드에 있는 먼지 기호마다 먼지 토큰 1개씩, 그리고 자신의 공원에 가지고 있는 방문객마다 먼지 토큰 1개씩 가져옵니다.

굴림 단계 때 선택했던 턴 순서 토큰의 보너스와 페널티를 이때에 처리합니다. 낮은 숫자의 턴 순서일수록 먼지를 제거하고 높은 숫자일수록 먼지를 추가로 받아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oarder
턴 순서 토큰들

행동 단계에서는 턴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다음 6가지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 행동에는 순서가 없지만 각 행동은 한 번씩만 수행될 수 있습니다:
  1. 놀이기구 건설하기
  2. 편의시설 건설하기
  3. 방문객 끌어모으기
  4. 먼지 청소하기
  5. 보너스 카드 내려놓기
  6. 공원 확장하기

도구 기호로는 놀이기구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놀이기구는 방문객 칸수에 따라 소형 (1칸), 중형 (2칸), 대형 (3칸)으로 나뉘며, 하나의 턴 동안에 같은 크기의 놀이기구를 여러 개 건설할 수 없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igger Cook

천막 기호로는 편의시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편의시설은 6가지가 있는데, 저마다 고유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턴 동안에 같은 종류의 편의시설을 여러 개 건설할 수 없습니다.

사람 기호로 방문객을 끌어모을 수 있습니다. 사람 기호마다 방문객 풀에 있는 아무 방문객 1개씩 가져와서 주머니에 넣습니다. 주머니에는 항상 6개의 방문객이 있는데 이렇게 추가된 방문객과 서로 섞이며, 주머니에 추가한 개수만큼의 방문객을 뽑습니다. 뽑힌 방문객의 색깔의 놀이기구에 빈 칸이 있다면 그 칸에 뽑힌 방문객을 놓고, 그렇지 않으면 방문객 풀에 되돌려 놓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rent Howell

빗자루 기호 1개마다 먼지 토큰 2개를 버릴 수 있습니다.

석탄 기호마다 손에 있는 보너스 카드 1장을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각 보너스 카드는 돈을 주며, 하나의 턴 동안에 같은 보너스 카드를 여러 장 내려놓을 수 없습니다.

아무 기호로 추가 지면 타일 1개를 가져와서 공원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추가 지면 타일은 시작 지면이나 기존의 추가 지면 타일과 2칸이 닿도록 연결되어야 합니다.

수입 단계에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공원에 있는 방문객마다 3 다나리 (Danari, 스팀 파크에서의 돈 단위. 이탈리아어로 '돈'을 뜻하는 'danaro'의 복수형)씩 받습니다.


게임의 종료

6번째 라운드 이후에 게임이 끝납니다. 30개 이상의 먼지 토큰을 가진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남은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가진 먼지 토큰에 대한 벌금을 내고, 가장 많은 돈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자입니다.


끝맺음

스팀 파크는 스팀 펑크 유원지 테마의 명랑한 주사위 게임입니다.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한 게임이긴 하지만 주사위 운 그리고 빨리 턴 순서 토큰을 잡을수록 유리한 것 때문에 빠른 선택 (또는 빠른 포기)가 더 나을 때도 있습니다.

놀이기구와 편의시설을 건설할 때에 같은 색깔/종류가 아니라면 서로 닿을 수 없는 제약이 있는데, 이 점만 제외하면 게임에서 어려운 규칙이 없습니다. 그리고 편의시설마다 고유의 능력이 있어서, 방문객을 다시 뽑거나 색깔을 무시하고 놓기, 주사위 결과 바꾸기, 특정 주사위 결과 능력 배가하기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시설의 능력 대신에 추가 3점을 받는 쉬운 규칙도 있습니다.)

이 게임의 구성물들은 입체적이며 아기자기합니다. 그리고 테마에서 주는 환경에 대한 메시지 때문에 어린이들과 함께 해도 좋습니다. 아이를 둔 부모들이라면 이 게임을 통해 왜 청소를 해야 하는지를 쉽게 설득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더럽히면 벌금을 내야 되거든요!)


Dixit 딕싯을 해보신 분이라면 게임 구성물의 그림이 묘하게 닮아 있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텐데요. 실제로 스팀 파크의 일러스트레이터가 딕싯 카드를 그린 Marie Cardouat 마리 까르두아 씨입니다. 까르두아 씨의 그림 덕분에, 차가운 스팀 펑크 세계가 따뜻하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aszlo Molnar
마리 까르두아


3주 후에는 Theseus: The Dark Orbit 테세우스: 어둠의 궤도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Steam Park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21410/steam-park

Cranio Creations
http://www.craniocreation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