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 120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주부터 2주씩 건너서 총 3회 동안 새로 나온 S.F 테마의 게임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첫 회는 Quantum 퀀텀입니다.


퀀텀 이해하기

19세기 말부터 등장한 현대물리학은 양자역학과 상대성 이론, 이 두 갈래에서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양자역학에서, 퀀텀 (양자)는 물리학에서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물리적 독립체의 최소단위입니다. 이 말은 물리적 성질의 크기는 연속적인 값이 아닌 띄엄띄엄한 이산(離散) 값으로 정해진다는 것입니다. 양자 가설은 미소세계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양자 역학의 결론을 철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로 불확정성 원리와 상보성 원리가 등장하였습니다. 상대성 이론은 일상과 잘 맞는 3차원 공간과 시간을 4차원 공간으로 이해하게 하였고, 양자역학과 상대성 이론은 일상 경험과 일치하고 인과적인 법칙을 따르기 때문에 자연 현상이 정확하게 예측 가능하다는 결정론적 세계관을 포기하게 만들었습니다.


우주선 주사위와 진보 카드로 우주를 정복하는 게임

게임의 시작 시에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주사위 3개를 굴립니다. 이 주사위들은 그 결과에 따라 우주선 종류와 그 특별 능력이 결정됩니다:
  1. 전투 기지 - 전투 기지에 옆에 있는 칸을 공격한다
  2. 기함 - 다른 우주선을 수송한다
  3. 구축함 - 맵에 있는 당신의 우주선들 중 1기와 위치를 맞바꾼다
  4. 호위함 - 3에서 5 사이로 바꾼다
  5. 요격기 - 대각선으로 항해한다
  6. 정찰기 - 다시-굴린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rk vm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의 턴에는 다음 두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1. 행동 단계 - 최대 3번의 행동 + 우주선 특별 능력 사용
  2. 진보 카드 단계 - 연구 돌파와 새로 생성한 퀀텀 큐브에 대해 진보 카드 획득

행동의 종류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에 다음 5가지 행동들 중 원하는 조합으로 최대 3번의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변경 - 당신의 우주선들 중 1기를 다시-굴린다
  2. 배치 - 고철처리장에 있는 당신의 우주선들 중 1기를 맵으로 이동시킨다
  3. 이동/공격 - 당신의 우주선들 중 1기를 이동시킨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그것으로 공격한다)
  4. 생성 - (2번의 행동을 사용해서) 퀀텀 큐브 1개를 생성한다
  5. 연구 - 당신의 연구 주사위 눈금을 1 올린다


이동과 공격, 그리고 악명

각 게임 보드는 9개의 칸으로 나뉘어져 있고, 우주선은 가로나 세로로 인접한 다른 칸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ic Kouris

우주선이 상대의 우주선이 있는 칸에 도착하면 상대 우주선을 공격합니다. 공격자는 검은색무기 주사위를, 방어자는 흰색 무기 주사위를 굴립니다. 공격자와 방어자는 자신이 굴린 무기 주사위의 결과를 자신의 공격/방어 주사위 눈금에 더합니다. 합계가 낮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이라면 공격자가 승리합니다.

공격자가 승리하면 방어 우주선이 파괴되고 파괴된 우주선은 그 소유자의 고철처리장으로 갑니다. 공격 우주선은 방어 우주선이 있던 칸으로 들어가거나 공격을 하러 왔던 칸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공격자는 악명 주사위를 1만큼 올리고, 방어자는 악명 주사위를 1만큼 내립니다.

방어자가 승리하면 어떠한 우주선도 파괴되지 않으며 어떠한 악명 주사위도 바뀌지 않습니다.


우세

이것은 당신의 전투 우위의 척도입니다. 공격자가 승리할 때마다 공격자의 악명 주사위 눈금이 1만큼 올라가고 방어자의 악명 주사위 눈금이 1만큼 내려갑니다. 플레이어의 악명 주사위 눈금이 6에 도달하면 악명 주사위 눈금을 1로 바꾼 다음에 자신의 퀀텀 큐브 1개를 아직 자신의 퀀텀 큐브가 놓이지 않은 아무 행성에 퀀텀 큐브 1개를 놓습니다.


퀀텀 큐브 생성과 연구 돌파, 그리고 진보 카드 획득

각 행성에는 각 플레이어 색깔의 퀀텀 큐브를 놓을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한 행성에 가로나 세로로 인접한 자신의 모든 주사위들의 눈금 합계가 그 행성의 숫자와 같다면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2번의 행동을 소비해서 그 행성에 퀀텀 큐브 1개를 놓을 수 있습니다.

연구 주사위의 눈금이 6에 도달하면 연구 돌파를 달성하게 되어 연구 주사위 눈금을 1로 바꾼 다음에 획득 가능한 진보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진보 카드는 위 2가지 경우로만 획득 가능합니다. 하나의 턴에 2개 이상의 퀀텀 큐브를 생성했다면 생성된 퀀텀 큐브 개수만큼의 진보 카드를 획득합니다. 진보 카드는 검은색의 도박 카드와 흰색의 명령 카드로 나뉩니다. 도박 카드는 일회용이며 획득 즉시 버려집니다. 명령 카드는 당신의 함대에 영구적인 능력들을 제공하며, 플레이어의 명령 시트 오른쪽편에 놓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최대 3장의 명령 카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게임의 종료

맵에 자신의 마지막 퀀텀 큐브를 놓은 플레이어가 즉시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끝맺음

퀀텀은 우주 정복 테마의 주사위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이 사용하는 각 색깔 주사위는 우주선 종류를 나타내고 각 우주선은 저마다 특별 능력을 가집니다. 우주선의 숫자가 낮을수록 전투 시에 유리합니다.

플레이어들은 행성이 요구하는 숫자와 정확히 일치하는 자신의 우주선 숫자 합을 만들어서 그 행성에 퀀텀 큐브를 생성할 수 있고, 또한 공격 성공 시에 획득한 악명이 6까지 도달시켜서 퀀텀 큐브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퀀텀 큐브를 생성하거나 연구 돌파 달성에 의해서 진보 카드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진보 카드의 효과는 꽤 좋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진보 카드를 얻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진보 카드를 공개해 놓고 사용하지만 진보 카드에 텍스트가 좀 있는 편이기 때문에 번역된 시트 등의 도움을 받으면 게임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S.F. 테마라서 좀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주사위 게임이어서 쉬운 편입니다. 다만, 상대 플레이어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전투 요소가 있어서 특정 플레이어만 집중적으로 공격한다면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깨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3주 후에는 Steam Park 스팀 파크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Quantum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43519/quantum

Funforge
http://www.funforge.fr

현대물리학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D%98%84%EB%8C%80%EB%AC%BC%EB%A6%AC%ED%95%99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