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기다리셨던 아주 따끈따끈한 이번 에센 신작 게임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올해의 에센 페어플레이 차트에서 2위로 마무리한 Trajan 트라야누스입니다.
이 게임의 제목인 트라야누스가 낯설게 들릴 수 있는데 먼저 그것에 대한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트라야누스는 로마의 오현제 중 두 번째 황제입니다. 오현제는 로마의 전성기 때의 다섯 명의 황제들을 뜻하는 말인데, 이 시기에는 황제를 세습이 아닌 원로원 의원 중 가장 유능한 사람을 황제로 지명했기 때문에 훌륭한 황제들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트라야누스 황제는 군인 출신이었으며, 로마 내적으로는 빈민 구제 등을 했고 외적으로는 여러 지역을 정복하는 확장정책으로 로마 제국 최고의 판도를 과시했다고 합니다.
이 게임의 디자이너는 Stefan Feld 슈테판 펠트 씨인데, 예전에 리뷰를 통해 The Castles of Burgundy 버건디의 성을 소개할 때 언급한 적이 있어서, 그에 대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라야누스는 Mancala 만칼라라는 전통 추상전략 게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칼라는 동양의 바둑, 서양의 체스와 비교되는 추상전략 게임입니다. 이것은 큰 홈 2개와 작은 홈 12개가 있는 판에 여러 구슬을 놓고 그 구슬을 이동시키면서 자기 홈에 담아야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트라야누스는 만칼라의 판을 반만 가지고 시작하는 느낌을 줍니다.
게임의 구성물과 준비
펠트 씨의 게임답게 이 게임에는 수 많은 토큰들이 들어 있습니다. 토큰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구성물 소개와 게임 셋업은 규칙서와 아래 사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게임의 진행
이 게임은 총 4사분기 동안 진행이 됩니다. 각 사분기는 4번의 라운드로 이루어지고, 각 라운드는 시간 트랙에서 시간 마커가 한 바퀴를 돌아올 때까지를 말합니다.
각 라운드마다 그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들이 순서대로 턴을 가지는데, 턴마다 전진하는 시간 트랙의 칸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한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턴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다음의 3가지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1. 마커 재배열과 시간 트랙 전진 (의무적)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서 그릇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 그릇에는 최소 1개의 마커가 있어야 하며, 그 그릇에 있는 모든 마커를 손으로 집으면서 그 마커 개수를 모두에게 알려줍니다. 플레이어가 집어든 마커는 그것을 가져온 그릇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다음 각 그릇마다 1개씩 놓아야 합니다. 각 플레이어의 맨 첫 번째 턴은 무조건 2개 마커가 선택되는데, 이때 그 마커는 (시계 방향으로) 바로 다음 그릇에 1개, 그 다음 그릇에 1개씩 각각 배치됩니다. 위에서 만칼라를 언급했었는데, 만칼라도 같은 방식이지만 만칼라는 반시계 방향으로 재배열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나서 자신이 말했던 마커 개수만큼 시간 트랙을 전진시키고, 자신이 방금 재배열했던 마커 중 맨 마지막 것을 놓은 그릇이 "목표 그릇"이 됩니다.
2. 트라야누스 타일 완수 (가능하다면)
플레이어 보드에는 (목표 그릇의 바깥쪽에) 로마 숫자로 Ⅰ부터 Ⅵ까지의 사각형 칸이 있습니다. 만약 현재 목표 그릇 바로 옆의 사각형 칸에 트라야누스 타일이 놓여 있고, 그 타일이 요구하는 마커 2개의 색깔과 목표 그릇에 있는 마커의 색깔이 모두 일치하는 것이 있을 경우에 그 트라야누스 타일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트라야누스 타일은 크게 6가지 종류가 있고, 공통적으로 그 타일에 그려진 숫자만큼의 승점을 제공하고 바로 실행하는 추가 행동을 주기도 합니다.
3. 행동 수행 (선택적)
트라야누스 타일 완수에 상관없이, 목표 그릇 안쪽에 아래의 그림과 같은 육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것은 그 플레이어가 이번 턴에 실행할 수 있는 행동을 가리킵니다.
이 게임의 제목인 트라야누스가 낯설게 들릴 수 있는데 먼저 그것에 대한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트라야누스는 로마의 오현제 중 두 번째 황제입니다. 오현제는 로마의 전성기 때의 다섯 명의 황제들을 뜻하는 말인데, 이 시기에는 황제를 세습이 아닌 원로원 의원 중 가장 유능한 사람을 황제로 지명했기 때문에 훌륭한 황제들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트라야누스 황제는 군인 출신이었으며, 로마 내적으로는 빈민 구제 등을 했고 외적으로는 여러 지역을 정복하는 확장정책으로 로마 제국 최고의 판도를 과시했다고 합니다.
이 게임의 디자이너는 Stefan Feld 슈테판 펠트 씨인데, 예전에 리뷰를 통해 The Castles of Burgundy 버건디의 성을 소개할 때 언급한 적이 있어서, 그에 대한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라야누스는 Mancala 만칼라라는 전통 추상전략 게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칼라는 동양의 바둑, 서양의 체스와 비교되는 추상전략 게임입니다. 이것은 큰 홈 2개와 작은 홈 12개가 있는 판에 여러 구슬을 놓고 그 구슬을 이동시키면서 자기 홈에 담아야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트라야누스는 만칼라의 판을 반만 가지고 시작하는 느낌을 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B Van Leishout
만칼라 시작 시의 모습
만칼라 시작 시의 모습
게임의 구성물과 준비
펠트 씨의 게임답게 이 게임에는 수 많은 토큰들이 들어 있습니다. 토큰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구성물 소개와 게임 셋업은 규칙서와 아래 사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iel Cedro Gomes
게임의 진행
이 게임은 총 4사분기 동안 진행이 됩니다. 각 사분기는 4번의 라운드로 이루어지고, 각 라운드는 시간 트랙에서 시간 마커가 한 바퀴를 돌아올 때까지를 말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geral Peng
플레이어 수에 따라 달라지는 시간 트랙 (오른쪽)
각 라운드마다 그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들이 순서대로 턴을 가지는데, 턴마다 전진하는 시간 트랙의 칸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한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턴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다음의 3가지 단계를 순서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 마커 재배열과 시간 트랙 전진 (의무적)
- 트라야누스 타일 완수 (가능하다면)
- 행동 수행 (선택적)
1. 마커 재배열과 시간 트랙 전진 (의무적)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서 그릇 하나를 선택합니다. 그 그릇에는 최소 1개의 마커가 있어야 하며, 그 그릇에 있는 모든 마커를 손으로 집으면서 그 마커 개수를 모두에게 알려줍니다. 플레이어가 집어든 마커는 그것을 가져온 그릇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다음 각 그릇마다 1개씩 놓아야 합니다. 각 플레이어의 맨 첫 번째 턴은 무조건 2개 마커가 선택되는데, 이때 그 마커는 (시계 방향으로) 바로 다음 그릇에 1개, 그 다음 그릇에 1개씩 각각 배치됩니다. 위에서 만칼라를 언급했었는데, 만칼라도 같은 방식이지만 만칼라는 반시계 방향으로 재배열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ong hyuk song
플레이어 보드
플레이어 보드
그리고 나서 자신이 말했던 마커 개수만큼 시간 트랙을 전진시키고, 자신이 방금 재배열했던 마커 중 맨 마지막 것을 놓은 그릇이 "목표 그릇"이 됩니다.
2. 트라야누스 타일 완수 (가능하다면)
플레이어 보드에는 (목표 그릇의 바깥쪽에) 로마 숫자로 Ⅰ부터 Ⅵ까지의 사각형 칸이 있습니다. 만약 현재 목표 그릇 바로 옆의 사각형 칸에 트라야누스 타일이 놓여 있고, 그 타일이 요구하는 마커 2개의 색깔과 목표 그릇에 있는 마커의 색깔이 모두 일치하는 것이 있을 경우에 그 트라야누스 타일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트라야누스 타일은 크게 6가지 종류가 있고, 공통적으로 그 타일에 그려진 숫자만큼의 승점을 제공하고 바로 실행하는 추가 행동을 주기도 합니다.
트라야누스 타일
3. 행동 수행 (선택적)
트라야누스 타일 완수에 상관없이, 목표 그릇 안쪽에 아래의 그림과 같은 육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것은 그 플레이어가 이번 턴에 실행할 수 있는 행동을 가리킵니다.
추가 행동 타일
3-A. 항구
항구 행동은 상품 카드와 관련된 행동입니다. 상품 카드는 12가지 종류로 5장씩 있는데, 항구 행동을 통해서 1장을 얻거나 또는 자신의 앞에 여러 장을 놓을 수 있습니다. 상품 카드를 얻는 행동은 2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Wyatt Earp 와이어트 어프에서 카드를 얻는 행동과 같습니다. 뽑는 더미에서 2장을 뽑는 대신에 가지고 있는 카드 중 1장을 버리거나 또는 버리는 더미의 맨 위에서 1장을 가져오는 것인데, 차이점이라면 트라야누스에서는 버리는 더미가 2개가 있어서 선택의 폭이 조금 더 넓다는 것입니다.
상품 카드를 내리는 방법도 2가지입니다. 하나는 자신의 앞에 1장이나 2장을 내리고 그 장수만큼 카드를 보충하는 것, 나머지는 정해진 조합으로 카드를 1장 이상 놓고 점수를 얻는 것(선적)입니다. 게임 보드에 배 타일 3개가 있는데, 선적 시에는 이 배들 중 하나에 해당하는 조합으로 상품 카드를 놓아야 합니다. 선적은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먼저 하는 것이 좋은데, 누군가가 어떠한 조합으로 상품을 놓으면 그것에 해당하는 배가 뒤집힙니다. 배가 뒤집히면 그 배에 대한 선적으로 얻는 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그 플레이어 이후에 같은 배에 선적을 하는 플레이어는 점수가 조금 덜 얻게 됩니다.
3-B. 포럼
게임 보드에 포럼이 있고, 그곳에는 플레이어의 인원수에 따라 정해진 칸들이 있습니다. 그곳에는 포럼 타일과 추가 행동 타일이 놓이는데, 포럼 행동을 수행할 때 그곳에 있는 타일 1개를 얻습니다.
3-C. 군사
게임 보드의 윗부분에는 로마의 속주들이 있습니다. 군사 행동은 이 속주들 그리고 군사 캠프에 관련이 있습니다. 군사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마커를 군사 캠프로 보내거나 지휘관을 인접한 속주로 이동시키거나 또는 지휘관이 있는 속주에 군사 캠프에 있던 군인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군사 행동도 항구 행동의 선적처럼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휘관이 도착한 곳에 포럼 타일이 있다면 그것을 획득합니다. 자신의 지휘관이 있는 곳에 군인을 보내면 점수를 얻는데, 다른 플레이어의 군인이 있다면 점수가 조금 깎입니다.
3-D. 원로원
원로원 행동은 점수 타일과 보너스 타일을 획득하게 합니다. 게임 보드 아랫부분에 원로원이 있는데, 이 행동을 할 때마다 원로원 트랙에서 자신의 마커를 1칸 전진시키고, 즉시 그 칸의 숫자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보너스 타일 1개를 받습니다. 그리고 각 사분기의 시작 시마다 보너스 타일 2개를 공개해서 그 사분기가 끝날 때에 플레이어 2명이 그 타일을 1개씩 획득합니다. 그것을 얻는 대상은 투표수가 가장 많은 두 명입니다. 투표수는 원로원 트랙에 써 있는 것과 자신이 그 사분기 동안 모은 원로원 타일의 투표수 합으로 결정됩니다.
3-E. 트라야누스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 Ⅰ칸에 트라야누스의 아치를, Ⅱ부터 Ⅳ칸까지 각각의 칸에 트라야누스 타일 1개씩 놓습니다.
이 행동을 수행하면 게임 보드에 공개된 트라야누스 중 1개를 가져와서 현재 트라야누스의 아치의 칸에 놓고, 트라야누스의 아치를 시계 방향으로 다음 빈칸으로 옮겨놓습니다.
3-F. 건설
건설은 군사 행동과 거의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지휘관 없이 일꾼들이 단독으로 배치가 된다는 것과 자신의 첫 번째 일꾼은 원하는 건설 현장에, 그 이후의 일꾼은 자신의 일꾼과 가로나 세로로 인접한 칸에만 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 보드에는 건설 현장이 있고, 그곳에는 20개의 칸이 있습니다. 건설 타일 모두 이 칸에 1개씩 모두 공개되어 배치됩니다.
건설 타일은 기본적으로 점수를 줍니다. 이 타일들이 갖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그것은 보너스 행동입니다. 플레이어 보드의 왼편에는 이 건설 타일을 놓을 수 있는 칸이 있는데, 5가지 종류를 나누어서 놓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어떤 종류의 첫 번째 건설 타일을 얻는다면, 즉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 아직 없는 종류의 건설 타일을 가져왔을 때 그 타일과 관련된 보너스 행동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각 플레이어는 보너스 행동 5가지를 1번씩 수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항구 행동은 상품 카드와 관련된 행동입니다. 상품 카드는 12가지 종류로 5장씩 있는데, 항구 행동을 통해서 1장을 얻거나 또는 자신의 앞에 여러 장을 놓을 수 있습니다. 상품 카드를 얻는 행동은 2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Wyatt Earp 와이어트 어프에서 카드를 얻는 행동과 같습니다. 뽑는 더미에서 2장을 뽑는 대신에 가지고 있는 카드 중 1장을 버리거나 또는 버리는 더미의 맨 위에서 1장을 가져오는 것인데, 차이점이라면 트라야누스에서는 버리는 더미가 2개가 있어서 선택의 폭이 조금 더 넓다는 것입니다.
상품 카드
상품 카드를 내리는 방법도 2가지입니다. 하나는 자신의 앞에 1장이나 2장을 내리고 그 장수만큼 카드를 보충하는 것, 나머지는 정해진 조합으로 카드를 1장 이상 놓고 점수를 얻는 것(선적)입니다. 게임 보드에 배 타일 3개가 있는데, 선적 시에는 이 배들 중 하나에 해당하는 조합으로 상품 카드를 놓아야 합니다. 선적은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먼저 하는 것이 좋은데, 누군가가 어떠한 조합으로 상품을 놓으면 그것에 해당하는 배가 뒤집힙니다. 배가 뒤집히면 그 배에 대한 선적으로 얻는 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그 플레이어 이후에 같은 배에 선적을 하는 플레이어는 점수가 조금 덜 얻게 됩니다.
배 타일
(맨 왼쪽은 서로 다른 종류로, 가운데는 서로 다른 페어로, 맨 오른쪽은 같은 종류로)
(맨 왼쪽은 서로 다른 종류로, 가운데는 서로 다른 페어로, 맨 오른쪽은 같은 종류로)
3-B. 포럼
게임 보드에 포럼이 있고, 그곳에는 플레이어의 인원수에 따라 정해진 칸들이 있습니다. 그곳에는 포럼 타일과 추가 행동 타일이 놓이는데, 포럼 행동을 수행할 때 그곳에 있는 타일 1개를 얻습니다.
3-C. 군사
게임 보드의 윗부분에는 로마의 속주들이 있습니다. 군사 행동은 이 속주들 그리고 군사 캠프에 관련이 있습니다. 군사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마커를 군사 캠프로 보내거나 지휘관을 인접한 속주로 이동시키거나 또는 지휘관이 있는 속주에 군사 캠프에 있던 군인을 보낼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게임 보드 (윗부분이 속주들)
게임 보드 (윗부분이 속주들)
군사 행동도 항구 행동의 선적처럼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휘관이 도착한 곳에 포럼 타일이 있다면 그것을 획득합니다. 자신의 지휘관이 있는 곳에 군인을 보내면 점수를 얻는데, 다른 플레이어의 군인이 있다면 점수가 조금 깎입니다.
3-D. 원로원
원로원 행동은 점수 타일과 보너스 타일을 획득하게 합니다. 게임 보드 아랫부분에 원로원이 있는데, 이 행동을 할 때마다 원로원 트랙에서 자신의 마커를 1칸 전진시키고, 즉시 그 칸의 숫자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보너스 타일 1개를 받습니다. 그리고 각 사분기의 시작 시마다 보너스 타일 2개를 공개해서 그 사분기가 끝날 때에 플레이어 2명이 그 타일을 1개씩 획득합니다. 그것을 얻는 대상은 투표수가 가장 많은 두 명입니다. 투표수는 원로원 트랙에 써 있는 것과 자신이 그 사분기 동안 모은 원로원 타일의 투표수 합으로 결정됩니다.
원로원 타일
3-E. 트라야누스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 Ⅰ칸에 트라야누스의 아치를, Ⅱ부터 Ⅳ칸까지 각각의 칸에 트라야누스 타일 1개씩 놓습니다.
이 행동을 수행하면 게임 보드에 공개된 트라야누스 중 1개를 가져와서 현재 트라야누스의 아치의 칸에 놓고, 트라야누스의 아치를 시계 방향으로 다음 빈칸으로 옮겨놓습니다.
3-F. 건설
건설은 군사 행동과 거의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지휘관 없이 일꾼들이 단독으로 배치가 된다는 것과 자신의 첫 번째 일꾼은 원하는 건설 현장에, 그 이후의 일꾼은 자신의 일꾼과 가로나 세로로 인접한 칸에만 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 보드에는 건설 현장이 있고, 그곳에는 20개의 칸이 있습니다. 건설 타일 모두 이 칸에 1개씩 모두 공개되어 배치됩니다.
건설 타일
건설 타일은 기본적으로 점수를 줍니다. 이 타일들이 갖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그것은 보너스 행동입니다. 플레이어 보드의 왼편에는 이 건설 타일을 놓을 수 있는 칸이 있는데, 5가지 종류를 나누어서 놓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어떤 종류의 첫 번째 건설 타일을 얻는다면, 즉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에 아직 없는 종류의 건설 타일을 가져왔을 때 그 타일과 관련된 보너스 행동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각 플레이어는 보너스 행동 5가지를 1번씩 수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라운드, 사분기, 게임의 종료
시간 트랙에서 시간 마커가 출발 칸에서 멈추거나 그 칸을 통과하면 그 라운드가 끝납니다. 각 사분기에서 1, 2, 3라운드의 종료 시마다 시민들의 요구 타일 1개씩 공개합니다. 시민들은 빵이나 검투사 경기 또는 종교를 원하는데, 세 번의 라운드 동안 공개된 타일들은 골고루 나올 수도 있고, 특정 종류가 다른 것보다 많을 수도 있습니다.
각 사분기에서 4번째 라운드의 종료 시에 중간 점수계산을 합니다. 먼저 시민들이 요구 3개의 충족 여부를 봅니다.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한 개수에 따라 -4/-9/-15점의 벌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원로원(게임판의 원로원 + 원로원 타일)에 대한 투표수를 집계합니다. 가장 많은 투표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집정관이 되고 원로원에 공개되어 있는 보너스 타일 중 하나를 가져가서 자신의 앞에 노란색 면으로 놓습니다. 투표수가 두 번째로 많은 플레이어가 부집정관이 되고 남은 보너스 타일을 자신의 앞에 회색 면으로 놓습니다. 노란색 면이 더 높은 보너스 점수를 줍니다.
세 번째로 포럼에 남은 타일을 모두 버리고 새로운 타일들로 다시 채웁니다. 그리고 속주 중에서 아무도 없는 칸에만 포럼 타일을, 원로원에 새로운 보너스 타일 2개를 보충하고, 뒤집어진 배들을 원래대로 놓습니다.
사사분기의 종료 후에 게임이 끝나고 최종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이때에는 손에 남은 상품 카드 그리고 군사 캠프와 일꾼 캠프에 남은 자신의 마커마다 1점씩 얻습니다. 그리고 건설 타일 중 같은 종류 3/4개짜리에 대해서 추가점수 10/20점을 얻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보너스 타일에 대한 추가점수도 얻습니다.
승점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트라야누스는 슈테판 펠트 씨 게임다운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는 많은 토큰들이 있고,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또한 플레이어들이 피해야 하는 감점 요인이 있습니다. 펠트 씨 게임에서 단점은 그러한 다양함 때문에 게임 규칙에 대한 설명이 무척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짧은 설명 시간을 원하는 게이머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됩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서 전략적인 선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즐거움이 됩니다.
이 게임은 만칼라의 방식이 처음하는 게이머들에게 작지 않은 스트레스를 줍니다. 무언가 초기 마커 배치를 잘 해야 할 것 같은 심리적인 부담을 안고 시작하기 때문일 겁니다. 제가 몇 번을 해본 경험을 토대로 감히 말씀을 드리자면, 게임을 배우는 입장일 때에 그것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고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초기 배치를 잘 하면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먼저 트라야누스 타일 완수를 가능하게 만들어주긴 합니다.
트라야누스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2인 게임으로 시작하실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 수에 따라서 게임 시간이 30분씩 추가됩니다. 하지만 설명 시간과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의 만칼라 방식에 대해서) 플레이어들이 고민하는 시간을 모두 포함하면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플레이어 수가 많아지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고민하는 시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그 시간이 무척 지루하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첫 번째 게임은 다른 플레이어들의 턴을 오랫동안 기다릴 필요가 없는, 지루하지 않은 2인 게임으로 시작 하시길 권합니다.
트라야누스에서는 펠트 씨의 Notre Dame 노틀담에서처럼, 시작 시에는 다양함을, 진행됨에 따라 플레이어들에게 선택과 집중이라는 과제를 던져줍니다. 그래서 게임의 초반에는 여러 가지 득점 요인에 대한 욕심으로 플레이어들이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지만 점차 포기하는 것과 집중하는 것이 생기면서 고민하는 시간이 차차 줄어들게 됩니다.
집중화는 주로 추가 행동 타일과 "+2" 토큰으로 결정이 됩니다. 플레이어는 행동을 수행한 이후에, 그 행동의 아이콘과 같은 추가 행동 타일을 사용함으로써 그 행동을 1번 더 ("+2"가 놓인 것이라면 2번 더) 수행할 수 있습니다. 포럼에서 얻는 추가 행동 타일은 사용 후에 제거되지만 "+2" 토큰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게임의 중후반에 주력으로 할 추가 행동 타일 아래에 "+2" 토큰을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 사이에 인터렉션이 거의 없기 때문에 결국에는 '누가 더 집중화를 잘 했느냐' 그리고 '만칼라 방식에서 마커들을 누가 더 효율적으로 재배열을 했는가'로 게임의 승패가 갈립니다.
에센 현장에서 놀라운 인기를 보여준 트라야누스는 현재 퍼블리셔 품절 상태라서 구하기 어렵습니다. 퍼블리셔에서 들은 바로는, Hutter Trade GmbH + Co KG라는 디스트리뷰터와 계약이 체결되어서 앞으로 그 회사가 공급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조만간 트라야누스 2쇄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
시간 트랙에서 시간 마커가 출발 칸에서 멈추거나 그 칸을 통과하면 그 라운드가 끝납니다. 각 사분기에서 1, 2, 3라운드의 종료 시마다 시민들의 요구 타일 1개씩 공개합니다. 시민들은 빵이나 검투사 경기 또는 종교를 원하는데, 세 번의 라운드 동안 공개된 타일들은 골고루 나올 수도 있고, 특정 종류가 다른 것보다 많을 수도 있습니다.
시민들의 요구 타일
각 사분기에서 4번째 라운드의 종료 시에 중간 점수계산을 합니다. 먼저 시민들이 요구 3개의 충족 여부를 봅니다.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한 개수에 따라 -4/-9/-15점의 벌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원로원(게임판의 원로원 + 원로원 타일)에 대한 투표수를 집계합니다. 가장 많은 투표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집정관이 되고 원로원에 공개되어 있는 보너스 타일 중 하나를 가져가서 자신의 앞에 노란색 면으로 놓습니다. 투표수가 두 번째로 많은 플레이어가 부집정관이 되고 남은 보너스 타일을 자신의 앞에 회색 면으로 놓습니다. 노란색 면이 더 높은 보너스 점수를 줍니다.
보너스 타일
세 번째로 포럼에 남은 타일을 모두 버리고 새로운 타일들로 다시 채웁니다. 그리고 속주 중에서 아무도 없는 칸에만 포럼 타일을, 원로원에 새로운 보너스 타일 2개를 보충하고, 뒤집어진 배들을 원래대로 놓습니다.
사사분기의 종료 후에 게임이 끝나고 최종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이때에는 손에 남은 상품 카드 그리고 군사 캠프와 일꾼 캠프에 남은 자신의 마커마다 1점씩 얻습니다. 그리고 건설 타일 중 같은 종류 3/4개짜리에 대해서 추가점수 10/20점을 얻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보너스 타일에 대한 추가점수도 얻습니다.
승점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트라야누스는 슈테판 펠트 씨 게임다운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는 많은 토큰들이 있고,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또한 플레이어들이 피해야 하는 감점 요인이 있습니다. 펠트 씨 게임에서 단점은 그러한 다양함 때문에 게임 규칙에 대한 설명이 무척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짧은 설명 시간을 원하는 게이머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됩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서 전략적인 선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즐거움이 됩니다.
이 게임은 만칼라의 방식이 처음하는 게이머들에게 작지 않은 스트레스를 줍니다. 무언가 초기 마커 배치를 잘 해야 할 것 같은 심리적인 부담을 안고 시작하기 때문일 겁니다. 제가 몇 번을 해본 경험을 토대로 감히 말씀을 드리자면, 게임을 배우는 입장일 때에 그것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고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초기 배치를 잘 하면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먼저 트라야누스 타일 완수를 가능하게 만들어주긴 합니다.
트라야누스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2인 게임으로 시작하실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 수에 따라서 게임 시간이 30분씩 추가됩니다. 하지만 설명 시간과 (자신의 플레이어 보드의 만칼라 방식에 대해서) 플레이어들이 고민하는 시간을 모두 포함하면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플레이어 수가 많아지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고민하는 시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그 시간이 무척 지루하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첫 번째 게임은 다른 플레이어들의 턴을 오랫동안 기다릴 필요가 없는, 지루하지 않은 2인 게임으로 시작 하시길 권합니다.
트라야누스에서는 펠트 씨의 Notre Dame 노틀담에서처럼, 시작 시에는 다양함을, 진행됨에 따라 플레이어들에게 선택과 집중이라는 과제를 던져줍니다. 그래서 게임의 초반에는 여러 가지 득점 요인에 대한 욕심으로 플레이어들이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지만 점차 포기하는 것과 집중하는 것이 생기면서 고민하는 시간이 차차 줄어들게 됩니다.
집중화는 주로 추가 행동 타일과 "+2" 토큰으로 결정이 됩니다. 플레이어는 행동을 수행한 이후에, 그 행동의 아이콘과 같은 추가 행동 타일을 사용함으로써 그 행동을 1번 더 ("+2"가 놓인 것이라면 2번 더) 수행할 수 있습니다. 포럼에서 얻는 추가 행동 타일은 사용 후에 제거되지만 "+2" 토큰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게임의 중후반에 주력으로 할 추가 행동 타일 아래에 "+2" 토큰을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 사이에 인터렉션이 거의 없기 때문에 결국에는 '누가 더 집중화를 잘 했느냐' 그리고 '만칼라 방식에서 마커들을 누가 더 효율적으로 재배열을 했는가'로 게임의 승패가 갈립니다.
에센 현장에서 놀라운 인기를 보여준 트라야누스는 현재 퍼블리셔 품절 상태라서 구하기 어렵습니다. 퍼블리셔에서 들은 바로는, Hutter Trade GmbH + Co KG라는 디스트리뷰터와 계약이 체결되어서 앞으로 그 회사가 공급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조만간 트라야누스 2쇄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
참고 사이트:
Trajan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02680/trajan
Ammonit Spiele
http://www.ludovin.de/14.htm
Hutter Trade GmbH + Co KG
http://www.hutter-tra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