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이니스 정복하고 싶은 거 다 해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I의 291번째는 Captain Sonar 캡틴 소나에 이어서 2016년에 출시된 인기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는 Inis 이니스입니다.


샤랑하는 켈틱 씨족원 여러분

이니스는 켈틱 문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게임 구성물들에 켈틱 문양이 그려져 있어서 그 분위기를 돋웁니다. 이니스에는 여러 영토, 여러 씨족, 여러 성지가 등장하는데요.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왕 중의 왕이 되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라 하겠습니다.

게임의 맵은 Triskel 삼족문양 (중심에서 세 방향으로 퍼지는 모양)의 타일들을 붙여서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타일 하나를 영토라고 부르죠. 새로운 영토가 들어올 때에는 반드시 기존 영토 2개에 닿아야 합니다. (이 규칙을 빠뜨리면 큰 문제가 발생하더라고요.) 각 영토에는 그것과 일치하는 이점 카드가 있습니다. 이점 카드들은 해당하는 영토 옆에 두고 그 영토의 씨족장이 나타나면 그에게 주어집니다. 그리고 시작 영토들 중 한 곳에는 수도 피스와 성지 피스가 놓이는데요. 이 피스들이 놓인 곳은 중요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shua Ryan


브렌은 누굼미꽈~~~~?!

이니스는 여러 라운드 동안 진행되고, 각 라운드는 의회 단계와 시즌 단계로 나뉩니다. 의회 단계는 일종의 준비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 진행은 시즌 단계거든요. 의회 단계가 시작되면 먼저 누가 브렌이 될지를 정해야 합니다. 수도 피스가 놓인 영토에 씨족장이 있다면 그가 브렌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이전 브렌이 계속 브렌을 맡습니다. 영토 안에서 영향력이 가장 많은 단독 플레이어가 씨족장이 되기 때문에 동점이거나 아무도 그 영토에 씨족원을 놓지 않았다면 씨족장이 배출되지 않게 됩니다. 브렌은 왕이 나타날 때까지 임시 지도자입니다. (대통령 권한대행 같은 역할이죠.) 브렌은 동점일 때에 이기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그 칭호를 얻는 게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이점 카드들이 해당하는 영토의 씨족장들에게 주어집니다. 각 이점 카드에는 고유의 효과가 있어서 가지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게임에서는 카드를 한 장이라도 더 가지고 있는 것 자체가 큰 이점입니다. 그 다음에 까마귀떼 토큰을 뒤집습니다. 이 토큰에는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의 화살표가 그려져 있는데요. 그것은 현재 라운드의 카드 드래프팅 방향을 가리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ürfel Reviews


드래프팅이 참 이상해졌네?!

이니스에는 세 종류의 카드 (행동 카드, 이점 카드, 서사 카드)가 있지만 이 중에서 드래프팅을 하는 것은 행동 카드뿐입니다. 시즌 준비 때에 이 행동 카드들을 분배한 후에 카드 드래프팅을 하는데요. 다른 게임에서의 카드 드래프팅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이니스에서는 드래프팅 횟수가 올라갈수록 손에 남기는 카드 숫자만 올라갈 뿐 이전에 선택해서 이미 손에 있는 카드를 넘겨도 상관 없습니다! 4인 게임에서는 행동 카드 17장 중 16장을 분배하기 때문에 각 플레이어가 4장을 손에 받고 드래프팅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에서는 그 4장 중 1장을 남기고 3장을 넘깁니다. 두 번째에서는 옆 플레이어에게 받은 3장을 다시 손에 추가해서 그 중 2장을 남기고 2장을 넘기죠. 이것을 네 번째까지 반복하면 카드 드래프팅이 끝나는 것입니다. 아주 작은 차이인데 참신하더라고요.

이점 카드는 영토에서 씨족장이 될 때 받는다고 얘기했죠. 자, 그럼 서사 카드는 어떻게 얻을까요? 서사 카드는 특정 행동 카드의 사용을 통하거나 새로운 성지를 놓을 때에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켈틱 신과 영웅과 관련되어서 그 효과가 강력하다 보니 획득에 대한 제한이 있는 것 같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shua Ryan


충돌할 수도 있고 충돌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시즌 단계는 브렌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턴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각 턴에는 다음의 행동들 중 하나만 할 수 있습니다:
  1. 시즌 카드 1장 사용하기
  2. 패스하기
  3. 왕위요구자 토큰 가져오기

플레이어는 드래프팅으로 선택한 행동 카드들, 그리고 다른 방법을 통해서 얻은 이점 카드나 서사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되는 카드들은 다수는 영토에 씨족원을 놓거나 이동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한 영토에 서로 다른 씨족원이 존재하면 충돌이 일어납니다. 충돌이 시작되면 충돌을 일으킨 선동자 플레이어를 제외하고, 턴 순서대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씨족원을 빈 성채로 후퇴시킵니다. 성채에는 씨족원 1개만 들어갈 수 있어서 못 들어간 씨족원들은 노출된 채로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선동자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노출된 씨족원이 있는 플레이어들은 기동 행동을 합니다. 이때에 공격하거나 철수하죠. 공격 선언을 하면 공격받을 상대를 정하고 그 상대는 노출된 씨족원 1개를 죽이거나 또는 손에서 행동 카드 1장을 버리며 버틸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서로 공격하고 죽이거나 버티는 것을 번갈아 진행하다 보면 충돌이 끝나게 됩니다. 아니면 공격 선언 대신에, 자신이 씨족장으로 있는 인접한 영토 1곳으로 씨족원들을 철수시킬 수 있습니다. 서로 피 흘리면서 싸우는 것보다 이 선택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먼저지요.) 제3의 선택으로 "as a maneuver 기동으로서"라는 말이 들어간 서사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eb J


그래서 왕좌는 누구 겁니까?

이 게임에서 왕이 될 수 있는 조건이 3가지 있는데요. 이 중 하나라도 충족하면 Pretender 왕위요구자 토큰을 가져오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 토큰을 가져오려면,
  • 자신이 씨족장인 영토에 다른 씨족원이 6개 이상 있거나
  • 자신의 씨족원들이 있는 영토들에 성지가 6개 이상 있거나
  • 6개 이상의 영토 각각에 자신의 씨족원이 있어야 합니다.

시즌 단계 동안에 위의 아무 조건을 충족하면 왕위요구자 토큰을 자신의 앞에 놓을 수 있으며 이 이후에 그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 하더라도 다시 반납하지는 않습니다. 그 토큰을 가진 상태로 다음 라운드의 의회 단계로 넘어가면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delin Dumitru


이니스는 카드 드래프팅과 영향력을 잘 섞은 아름다운 게임입니다. 게임의 큰 규칙은 굉장히 간결합니다. 나머지는 카드 효과인데 그것도 명확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은 카드 드래프팅입니다. 이걸로 플레이어들 사이의 균형을 잡았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전략에 맞는 밑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 듯이 남기는 카드 수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나중에 더 필요한 카드가 들어오면 기존에 남겼던 것을 포기해도 됩니다. 플레이어에게 그런 탄력성을 준 규칙에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고 싶네요.

그리고 하나 더 언급하고 싶은 것은 테마와 아트워크입니다. 켈틱 신화를 예쁜 그림을 통해 정말 잘 녹여냈습니다. 아티스트가 두 명이던데, 그 두 사람에게 남은 엄지 손가락 하나를 치켜들겠습니다.


3주 후에는 2016년에 출시된 인기 게임들 중
The Oracle of Delphi 델포이의 신탁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Inis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155821/inis

Matagot
http://www.matagot.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