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ingeru Malkav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43번째 리뷰는 The Settlers of Catan 카탄의 개척자들과 카탄의 확장인 Catan: Seafarers 카탄: 항해자들에 이어서 카탄의 확장인 Catan: Cities & Knights 카탄: 도시들과 기사들을 소개합니다.


야만인들로부터 카탄의 도시들을 지켜라

카탄 섬으로부터 밖으로 나가는 카탄: 항해자들과 달리, 카탄: 도시들과 기사들은 바다에서 카탄 섬으로 쳐들어오는 야만인들을 막아내야 합니다.


추가된 구성물과 규칙

이 확장에는 카탄의 개척자들을 확장하기 위한 여러 구성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건 주사위와 진보 카드들
  • 야만인의 배와 기사 마커들
  • 도시 벽 마커들과 대도시 마커들, 개발 플립-차트
  • 상품 카드들과 "카탄의 수호자" 승리 점수 카드
  • 무역상 마커

그리고 기본 게임에서 사용하던 개발 카드들과 건설 비용 타일들, "가장 큰 군대" 타일은 이 확장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nathan White


달라진 게임 턴

플레이어의 턴은 기본 게임보다 조금 복잡해졌습니다:
  1. 주사위 3개를 굴립니다
    1. 야만인의 배의 전진, 야만인의 침략이나 진보 카드 뽑기
    2. 자원/상품 생산
  2. 자원/상품 교환, 건설/구입, 기사 활성화나 승격, 기사 행동, 진보 카드 사용

먼저, 플레이어는 2개가 아니라 이번 확장에 도입된 사건 주사위를 포함해서 총 3개의 주사위를 굴립니다. 사건 주사위는 그 면의 결과에 따라 야만인의 배가 카탄 섬을 향해 전진하거나 카탄 섬에 도달하면 침략을 하기도 하고, 플레이어들은 자격에 따라 해당 색깔의 진보 카드를 뽑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win Pauelsen
사건 해결에 사용되는 사건 주사위 (왼쪽)과 빨간색 숫자 주사위 (오른쪽)


야만인의 침략과 상벌

야만인의 침략이 발생하면 모든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기사들을 사용해서 야만인들을 막아내야 합니다. 야먄인들은 모든 플레이어의 도시 개수만큼의 전투력을 가집니다.
플레이어들이 야만인들을 막아내면 (기사들이 야만인들의 전투력보다 더 높거나 같으면) 자신의 기사 전투력 합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는 "카탄의 수호자" 승리 점수 카드와 진보 카드를 보상으로 가지게 됩니다. 반대로 야만인들을 막아내지 못하면 기사 전투력 합이 가장 낮은 플레이어의 도시가 무너져서 정착지로 바뀌게 됩니다.


도시에서만 생산되는 상품

도시들과 기사들 확장에서는, 게임 셋업 시의 두 번째 라운드 때에 플레이어들은 도시 1개와 도로 1개를 놓습니다. 이제 도시에서는 자원만 생산하지 않고 상품도 생산합니다. 나무가 나오는 숲에서 "종이"가, 철광석이 나오는 산에서 "주화"가, 양이 나오는 목장에서는 "옷"이 나옵니다. 플레이어의 각 도시에서는 자원 2개 대신에 가능하다면 자원 1개와 그와 관련된 상품 1개가 생산됩니다.


하나로 합쳐진 나머지 단계

카탄을 해본 플레이어들이라면 누구나 자원 교환 단계와 건설/구입 단계가 나뉘어져 있는 것이 번거롭다고 느꼈을 것입니다. 도시들과 기사들 확장에서는 그 단계가 하나로 합쳐져서 편리해졌습니다.

자원/상품 교환은 은행이나 항구를 통해서도 교환이 가능하지만 상품이 좀 더 귀하기 때문에 자원을 상품으로 교환은 불가능합니다.

플레이어의 개발 플립-차트는 기본 게임에서의 건설 비용 타일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그 플레이어가 자신의 도시를 개발한 상태도 나타냅니다. 이 차트는 3가지 색깔로 구분되어, 노란색은 상업, 파란색은 정치, 초록색은 과학을 나타내고, 사건 주사위와 빨간 숫자 주사위의 결과에 따라 해당 진보 카드를 받을 수 있는지를 보입니다. 이 차트에는 플레이어가 건설/구입할 수 있는 새로운 것들이 있습니다. 도시 벽은 벽돌 2개로 건설될 수 있으며, 이것은 주사위 결과 "7"이 나왔을 때 안전한 카드 개수 제한을 2개씩 높입니다. 그 이름처럼 도시 벽은 도시 마커 아래에만 놓일 수 있으며, 이것이 놓였던 도시가 정착지로 바뀌면 도시 벽도 함께 제거됩니다.


다목적 기사

기사는 여러 목적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마커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야만인들의 침략을 막아내기 위해서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도둑을 몰아내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플레이어는 철광석과 양을 1개씩 지불해서 자신의 도로 끝이나 도로와 도로 사이의 빈 접점에 기사 1개를 놓을 수 있습니다. 기사는 전투력에 따라서 기본 기사 (힘 1)와 강한 기사 (힘 2), 강력한 기사 (힘 3)으로 나뉘고, 기사를 놓는 비용과 같은 비용을 내면 기존 기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기본 기사가 게임 보드에 놓였을 때 그리고 기사가 행동을 한 후에 그 기사는 비활성 상태로 놓여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비활성 기사에 곡식 1개를 지불해서 그를 활성화 상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활성 기사는 그 플레이어의 도로나 정착지/도시, 기사를 통과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기사는 다른 플레이어의 건설을 방해하거나 자신보다 약한 상대 기사를 물리치기 위해서, 또는 도둑을 몰아내기 위해서 이동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GMOFreePortland.com
대도시가 된 빨간색 도시 (왼쪽)과 기사 마커들


개발 카드를 대체하는 더 강력한 진보 카드

진보 카드는 사건 주사위와 빨간색 숫자 주사위의 결과에 따라 그리고 야만인을 물리친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노랑색 상업 진보 카드는 주로 교환이나 독점과 관련되어 있고, 파란색 정치 진보 카드는 기사와 관련 있습니다. 초록색 과학 진보 카드는 주사위 숫자를 결정하거나 건설/구입의 가격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추가 점수를 주는 요소와 승리

카탄: 도시들과 기사들은 3점이 높아진 13점을 먼저 모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플레이어는 정착지 1점, 도시 2점, 가장 긴 도로 2점뿐만이 아니라 "카탄의 수호자" 승리 점수 카드 1점씩입니다. 그리고 대도시 마커 2점씩 그리고 가장 최근에 "무역상" 진보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도 승리 점수 1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끝맺음 - 더 깊고 더 다양해진 카탄

카탄: 도시들과 기사들 확장은 도시에 추가 효과를 더하고, 다양한 행동을 수행하는 기사를 도입함으로써 카탄에 깊이를 더 했습니다. 게임의 균형적인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가치가 낮았던 도로와 양 자원은 각각 기사가 움직일 경로의 역할과 기사를 추가하거나 진급하기 위한 역할이 주어지면서 가치가 올라갔습니다. (기본 게임에서 했던 "양 하나 덤으로 줄게." 플레이가 완전히 불가능합니다.)

야만인이 자주 침략해 오는데, 이것이 게임에 큰 영향을 줍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시작 시에 이미 1개의 도시를 가지는데, 야만인들은 도시만 부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도시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개발 플립-차트를 다음 장으로 넘길 수 없고, 그렇게 되면 상대 플레이어보다 진보 카드를 얻기가 어려워져서 게임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기본 게임에서 하던 확장 전략보다는 일단 기사를 소집하고 활성화시켜서 도시를 지키는 전략이 초반에 필요합니다.

진보 카드는 훨씬 더 강력해진 개발 카드입니다. 게임에서 승리하려면, 진보 카드를 얻을 수 있는 수단을 반드시 마련해야 합니다. (독점 카드는 기본에서보다 약해졌습니다.)

게임의 종료가 13점에 도달하는 것이어서 기본 게임에서보다 좀 더 큰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기사에서 상대보다 우위에 있다면 야만인의 침략을 막아내면서 "카탄의 수호자" 승리 점수 카드를 모으기 쉽고, 도시에서 우위에 있다면 모은 상품으로 개발 플립-차트를 빨리 넘겨서 대도시 보너스 점수를 모으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대도시는 각 분야별로 가장 빨리 3번째 장을 넘긴 플레이어에게 주어지고, "가장 긴 도로"나 "가장 큰 군대"처럼 더 많은 장을 넘긴 플레이어에게 넘어갑니다. 3번째 장부터는 대도시를 가지고 있는 것과 상관없이 추가 능력을 얻는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 확장은 카탄: 항해자들과 합쳐서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카탄의 개척자들 리뷰에서 설명 드렸던 토이버 씨가 처음에 생각했던 카탄의 원래 모습은 그 셋이 합쳐졌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확장이 추가될 때마다 게임 시간이 더 길어지므로 플레이어들이 처음부터 그런 큰 게임을 하는 건 큰 무리였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퍼블리셔의 선택이 아주 적절했던 것 같습니다.


3주 후에는 카탄의 개척자들 주요 확장들 중
Catan: Traders & Barbarians 카탄: 상인들과 야만인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Catan: Cities & Knights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926/catan-cities-knights

KOSMOS
http://www.kosmos.de

Mayfair Games
http://www.mayfair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