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ingeru Malkav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40번째 리뷰는 The Settlers of Catan 카탄의 개척자들에 이어서 카탄의 확장인 Catan: Seafarers 카탄: 항해자들을 소개합니다.


카탄 섬으로부터 탐험을 떠나다

카탄의 개척자들은 플레이어들이 "카탄"이라는 가상의 섬에 정착하고 발전시키는 게임이었습니다. 이제 카탄 섬의 적응을 끝낸 이주민들은 미지의 세계를 향해 탐험을 떠납니다. 카탄: 항해자들의 구성물과 기본 게임인 카탄의 개척자들의 구성물을 합쳐서 더 커진 게임 보드를 만드는데, 구성물들 중 일부는 주요 섬을 나머지는 작음 섬들을 만드는 데에 사용됩니다.


추가된 구성물과 규칙

카탄: 항해자들에서 더 큰 보드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바다를 나타내는 틀, 바다와 육지육각 타일들이 더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목재 배 마커들과 검은색 배인 해적선이 추가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nathan White

이 확장에서는 크게 3가지 규칙이 추가됩니다:
  • 배의 건조와 배치, 이동
  • 카탄 칫과 특별 승리 점수 얻기
  • 해적

한 섬에서 다른 섬으로 가기 위해서는 배가 필요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마커에 인접하도록 자신의 배를 건조해서 놓을 수 있는데, 건조의 비용은 양 1장과 나무 1장입니다. 배는 도로를 놓을 때와 같은 규칙을 사용하는데, 차이점은 해안 (바다와 육지 사이)이나 바다 타일들 사이에만 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배들은 다른 정착지나 도시에 닿기 전까지는 "open 개방" 상태의 항로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의 건설 단계 동안에 개방 항로에 있는 이전에 건조된 배 1개의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배가 새로운 섬에 닿으면 그 섬에서도 건설을 할 수 있게 되며, 배의 끝에 정착지나 도시가 건설되면 그 항로는 "closed 폐쇄" 상태의 항로가 됩니다.

기본 게임에서 사용하던 "가장 긴 도로" 대신에, 이 확장에서는 도로와 배가 통합된 "가장 긴 무역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도로 건설"이라는 개발 카드는 도로와 배를 조합해서 2개를 건설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rian Mayer


이 확장에 포함된 각 시나리오에서는 저마다 (새로운 섬을 가장 먼저 발견하는 것과 같은) 추가 승리 점수를 주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것은 카탄 칫으로 주어지고 게임의 종료 시에 미리 정해진 승리 점수를 더해줍니다.


카탄: 항해자들은 배경이 바다인 만큼 해적도 등장합니다. 해적은 도둑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7"을 굴린 플레이어는 도둑이나 해적 중 하나는 선택해서 이동시킬 수 있고, "기사" 개발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도 도둑이나 해적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해적이 놓인 바다 육각 타일에는 새로운 배를 놓을 수도 없고, 개방 항로에 있는 기존의 배가 그 타일로 이동해올 수도 없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usty Patterson


8개의 시나리오

이 확장에서 8개의 시나리오가 주어집니다. 이것들은 난이도에 따라 순서가 정해져 있으며, 시나리오마다 필요한 구성물과 게임 보드 조립 방법, 추가 규칙, 추가 득점 방법 등이 적혀 있습니다. 그 중 처음 4개의 시나리오는 2009년에 3인용과 4인용으로 나뉘도록 개정되었고, 나머지 좀 더 복잡한 시나리오들은 개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8개의 시나리오뿐만이 아니라, 9번째 빈 시나리오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플레이어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시나리오라고 합니다.


끝맺음 - 더 커지고 더 재미있어진 카탄

카탄: 항해자들은 카탄의 개척자들의 첫 번째 주요 확장이며, 바다를 항해해서 새로운 섬을 발견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바다 배경의 더 넓어진 게임 보드에 맞춰서, 배와 해적이 추가되었습니다. 배는 나무와 양으로 건조될 수 있는데, 그래서 기본 게임에서 상대적으로 가치가 낮았던 두 자원의 가치가 다른 자원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아진 주요 섬은 플레이어들이 경쟁을 하기에 좁아졌습니다. 대신에 각 시나리오의 새로운 섬은 가장 먼저 발견한 플레이어에게 추가 승리 점수를 줄 뿐만 아니라 아무 자원이나 생산할 수 있는 금광 지형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어서 플레이어들이 새로운 섬으로 탐험을 떠나도록 만듭니다. 3개의 다른 게임으로 쪼개져서 발매된 카탄의 개척자의 원래 모습은 이렇게 탐험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3주 후에는 카탄의 개척자들 주요 확장들 중
Catan: Cities & Knights 카탄: 도시들과 기사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Catan: Seafarer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325/catan-seafarers

KOSMOS
http://www.kosmos.de

Mayfair Games
http://www.mayfair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