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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9.03.03 Agricola: Farmers of the Moor 아그리콜라: 황야의 농부들 (2009) 2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acha Spinks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7의 309번째부터 Lookout Games 룩아웃 게임즈의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전세계 보드게임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는 보드게임긱이란 웹사이트가 2000년에,생겨났는데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1위를 달성했던 게임이 몇 개 안 됩니다. Paths of Glory 영광의 길들, Tigris & Euphrates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Puerto Rico 푸에르토 리코, Agricola 아그리콜라, Twilight Struggle, Pandemic Legacy: Season 1 팬데믹 레거시: 시즌 1, 그리고 현재까지 Gloomhaven 글룸헤이븐이 왕조를 만들고 있죠. 그 중에서 아그리콜라가 큰 영향을 끼친 것은 Worker Placement 일꾼 놓기 메커니즘을 정착시켰다는 점입니다. 아그리콜라는 게이머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확장 카드에 대한 아이디어가 모이고, 또한 카드들의 밸런스까지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그리콜라 출시 이후, 큰 확장 하나가 나왔는데요. 그것이 Agricola: Farmers of the Moor 아그리콜라: 황야의 농부들 (한국어판 제목: 아그리콜라: 새로운 도전)입니다.


숲과 늪, 그리고 특별 행동

황야의 농부들에서 첫 번째로 달라진 점은 플레이어 개인 보드에 무언가가 놓인 채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황량하던 보드에 숲 타일과 늪 타일이 놓이는데요. 이것은 플레이어가 무작위로 선택한 시작 배치 카드에 따라 그 타일들의 배치기 달라집니다. 숲과 늪은 추가된 특별 행동을 통해 다른 자원을 주거나, 밭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인원수에 따라 2장부터 4장의 특별 카드를 사용하는데요. 각 카드에는 선택가능한 특별 행동이 적혀 있습니다. 늪 타일을 제거하고 토탄 3개를 얻거나, 숲 타일을 제거하고 나무 2개를 얻거나, 숲을 불태워 밭으로 바꾸는 식입니다. 이제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일꾼을 놓고 일반 행동을 실행하는 대신에 특별 행동 카드를 가져와서 특별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특별 행동에도 제약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이번 라운드에 내 일꾼을 다 놓았다면 더 이상 턴이 오지 않기 때문에 특별 카드를 가져올 수 없고요. 둘째로, 다른 사람이 가져간 특별 카드를 이용하려면 은행에 음식 2개를 지불해야 합니다. 음식을 지불하고 가져오면 그 특별 카드는 뒤집어지고 이번 라운드에서 그 카드는 더 이상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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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과 추가 주요 설비들

이 확장에서는 4번째 가축인 말이 등장합니다. 말은 개당 1점이고, 점수의 상한선이 없습니다. 말을 특별 행동 중 "마시장"을 통해 가져올 수 있지만 기본판의 화로나 화덕으로 구워 먹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말을 잡아먹기 위한 새로운 설비들이 필요한 것이죠.

기본판에서 주요 설비는 10장이었는데요. 이 확장에서 14장을 추가합니다. 확장 주요 설비는 해당하는 칸에 기본판의 주요 설지 밑에 깔립니다. 그래서 가리고 있던 주요 설비가 없을 때에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말을 도축하려면 "조리실"이나 "말 도축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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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난방

제 개인적으로, 이 확장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난방이라는 새로운 유지비입니다. 아그리콜라는 수확 때에 음식을 지불함으로써, 늘어나는 일꾼들에 대한 부담을 주었습니다.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아그리콜라의 핵심이었죠. 그에 반해 집의 종류는 초보자들에게 잘 와닿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흙집, 돌집은 뭐가 좋은가?"라는 질문에 "점수가 올라가고, 특정 카드의 조건을 충족시킨다."라고 있는 그대로 답을 할 수밖에요. 이번 확장에서 난방이라는 새로운 요소가 테마적으로도 명쾌한 답을 주는 듯 했습니다. 수확의 "가족 먹여살리기" 단계에서 방의 칸수만큼의 연료를 내야 하는데요. 연료는 토탄이나 나무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흙집과 돌집은 단열이 잘 되어서 그런지 각각 1개, 2개를 줄여줍니다. 집 개조를 일찍 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음식을 못냈을 때에는 구걸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연료를 못냈을 때에는요? 덜 낸 연료만큼 가족들이 감기에 걸립니다. 음식과 달리, 연료는 일부러 (전략적으로) 덜 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감기에 걸린 가족은 감기 토큰을 올려 표시되고 오로지 진료소 칸에만 놓일 수 있습니다. 진료소는 감기 토큰을 제거해 주고, 음식 1개도 줍니다. 진료소는 유일하게 놓일 수 있는 일꾼 수 제한이 없고, 감기에 걸리지 않은 가족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린 채로 끝나면 그 가족은 점수가 1점으로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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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야의 농부들 확장은 확실히 재미있었습니다만 장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아그리콜라를 싫어하거나 어려워 하는 사람들에게 수확은 지옥입니다. 음식을 지속적으로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죠. 여기에 추가로 연료까지 내라고 한다면 더 싫어하게 될 겁니다. 게다가 특별 행동이 들어가서 플레잉 타임이 1.5배 정도 늘어납니다! 고민할 것도 많아지고, 가족을 더 가지고 시작하는 것과 다름없거든요. 기본판의 깔끔했던 진행을 좋아하던 분들에게는 안 좋은 요소죠. 황야의 농부들 확장을 아그리콜라 때문에 구입하긴 했고 좋아는 하지만 사랑하지는 않는다고 할까요...


3주 후에는 룩아웃 게임즈의 확장들 중
Isle of Skye: Journeyman
아일 오브 스카이: 저니먼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Agricola: Farmers of the Moor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43018/agricola-farmers-moor

Lookout Games<
http://www.lookout-games.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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