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이면 게임도 변한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Funagain Games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25번째는 Artus 아르투스Las Vegas 라스 베이거스, Las Vegas Boulevard 라스 베이거스 불러바드, Saint Malo 생 말로, La Isla 라 이슬라에 이어서 alea Medium Box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10년만에 다시 돌아온 San Juan (Second Edition) 산 후안 (2판)입니다.


돌아온 산 후안!

산 후안 1판은 2004년에 발매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alea 알레아에서 나왔는데요. 지금은 단종된 alea Small Box의 마지막 5번째였습니다. 그리고 10년이 지나자 알레아에서 산 후안의 재판 소식을 알렸습니다.

달라진 산 후안은 몇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그림체가 Puerto Rico: Limited Anniversary Edition 푸에르토 리코: 한정 기념판의 그림과 같아졌습니다. 부모 - 자식 관계의 게임들이서 그림에서 통일감이 느껴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ɹnʎʞ)
1판의 카드 (위)와 2판의 카드 (아래)


확장 포함

두 번째로, 기존에 발매되었던 확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9년에 2개의 모듈로 구성된 확장이 발매된 적이 있습니다. 하나는 카드 31장짜리 확장 건물 카드이고, 나머지는 이벤트 카드였습니다.

산 후안 2판은 이벤트 카드 모듈을 뺀 나머지 확장 건물 모듈만 포함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 Ridge


카드 밸런스 패치

세 번째 변화는 몇몇 카드에 수정, 보완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먼저, Gold Mine 금광이 하향조정되었습니다. 비용이 1더블룬인 이 카드는 광부 단계에서 격발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카드의 소유자는 뽑는 덱에서 카드 4장을 뽑아 공개하고 그 4장의 비용이 모두 다르면 그 플레이어가 공개된 4장 중 1장을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용이 높은 카드를 너무 손쉽게 얻는다는 지적이 있었기 때문인지 "공개된 4장 중 비용이 가장 낮은 카드를 가져갈 수 있다"로 바뀌었습니다.

Prefecture 관사도 하향조정되었습니다. 의원 단계에서 뽑은 카드들 중 1장만 가져갈 수 있는 기본 규칙을, "뽑은 카드들 중 2장을 가져갈 수 있다"로 수정해주는 효과를 가진 이 카드의 원래 비용은 3더블룬이었으나 4더블룬으로 올랐습니다. 손에 카드가 많을수록 유리한데, 카드를 더 많이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이 카드의 비용이 오름으로써 관사를 건설할 수 있는 시점이 조금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Guild Hall 길드 홀의 효과가 하향조정되었습니다. 생산 건물은 중복 건설 가능한 점을 악용하여, 비용이 낮은 생산 건물들을 다수 건설하고 생산 건물마다 2점씩의 추가 점수를 얻었던 것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2판에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길드 홀은 기본적으로 생산 건물마다 1점만 얻는 대신에, 서로 다른 종류의 생산 건물마다 추가 1점을 얻도록 바뀌었습니다.

Hut 오두막 확장 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교역자 단계에서 능력이 격발되는 이 카드는 소유자가 어떠한 상품도 판매하지 못하면 카드 1장을 얻게 합니다.

확장 카드인 Bank 은행이 상향조정되었습니다. 게임 도중에 단 1번, 아무 라운드의 시작 시에 소유자가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원하는 만큼을 은행 카드 밑에 묻을 수 있고, 게임의 종료 시에 은행 밑에 있는 카드마다 1점씩 얻게 합니다. 이 카드의 비용은 원래 4더블룬이었으나 3더블룬으로 낮아졌습니다.



현재까지 미디엄 박스는 11번 (산 후안 2판)까지 발매되었습니다. 알레아가 계속해서 미디엄 박스를 낼 것으로 예상했으나 2016년에 그 예상을 깨고 예전의 스몰 박스보다 더 작은 "베리 스몰 박스" 시리즈를 시작했습니다. 미디엄 박스 게임들이 더 나올 때까지, 그리고 베리 스몰 박스가 더 나올 때까지 빅 박스 게임들 중 리뷰에서 빠뜨린 작품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그 빅 박스 게임들은 다음 시즌에서 소개될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San Juan (Second Edition)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66669/san-juan-second-edition

alea
http://www.aleaspiele.de

Ravensburger
http://www.ravensburger.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