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49번째 리뷰는 The Settlers of Catan 카탄의 개척자들과 카탄의 확장인 Catan: Seafarers 카탄: 항해자들Catan: Cities & Knights 카탄: 도시들과 기사들, Catan: Traders & Barbarians 카탄: 상인들과 야만인들에 이어서 카탄의 확장인 Catan: Explorers & Pirates 카탄: 탐험가들과 해적들을 소개합니다.


현대화된 카탄

카탄: 탐험가들과 해적들은 상인과 야만인들 확장과 유사하게 시나리오 확장입니다. 이 확장에는 5개의 시나리오가 있으며, 새로운 구성물들이 추가되어 카탄의 새로운 면을 보입니다.

먼저, 시나리오 맵은 하나가 아닌 3개의 섬으로 구성이 됩니다. 하나는 출발 섬이고 나머지 2개는 탐험해야 하는 미탐험 섬들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배를 건조하고 그 배에 탐험가들을 실어 미탐험 섬으로 보내면서 개척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rwin Pauelsen

두 번째로, 이 확장에서는 기존의 도시를 사용하지 않고, 항구 정착지라는 새로운 구성물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곡식 2개와 광석 2개로 건설되며, 2점의 가치가 있습니다. 배를 건조하면 항구 정착지와 인접한 곳에 놓이기 때문에 항구 정착지는 탐험의 출발지가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pyo)

세 번째로, 플레이어가 생산 단계 동안에 어떠한 자원도 받지 못하면 보상으로 금 1개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금 2개를 원하는 자원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해적으로부터 탈출할 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Land Ho! 와, 육지다! 시나리오는 플레이어들을 맞이하는 첫 번째 시나리오로서, 탐험가들과 해적들에서 필수적인 규칙들을 소개합니다. 플레이어의 턴은 다음의 순서의 단계들로 수정됩니다:
  1. 생산 (+ 금 보상)
  2. 교환과 건설
  3. 이동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플레이어가 생산 중에 어떠한 자원도 받지 못하면 금 1개를 받습니다. 그리고 카탄: 도시들과 기사들에서부터 이어진 대로, 교환 단계와 건설 단계는 하나로 합쳐져서 원하는 순서대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탐험가들과 해적들에서는 플레이어들이 항구 정착지를 가진 채로 시작하기 때문에 게임의 시작 시부터 3:1 교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상으로 받은 금을 자원으로 2:1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배 건조는 이전 확장에서와 같은 나무 1개와 양 1개의 비용이 듭니다.


새로운 이동 단계에서

새로 추가된 이동 단계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의 배들을 이동시키고 그것들로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각 배는 4개의 이동 포인트를 가지며 항로를 따라서 이동할 때마다 이동 포인트 1개를 소비합니다. 여러 배를 이동시킬 때에는 하나의 배에 대한 이동은 완전하게 끝낸 후에 다음 배를 이동시켜야 합니다. 또한 각 배는 단 1개의 추가 나무를 지불해서 추가 이동 포인트 2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배에는 무언가를 실을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2개의 작은 게임 부품 (선원이나 향료 주머니)이나 1개의 큰 게임 부품 (개척자나 어획)을 담을 수 있습니다.

배가 미발견 지역에 도달하면 새로운 육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배가 도달한 지역은 공개가 되고 숫자 토큰이 놓입니다. 육지를 발견한 플레이어는 그 지형에서 생산할 수 있는 자원 1개를 보상으로 받고, 그 외의 지형이라면 금 2개를 받습니다.

개척자는 정착지와 같은 비용으로 구입이 가능하며 항구 정착지나 배에 옮겨 실릴 수 있습니다. 개척자를 실은 배가 지형 타일에 도달하면 배와 개척자 모두를 다시 가져오고 추가 비용 없이 그 자리에 정착지를 놓을 수 있습니다.

배와 항구 정착지는 서로 인접한 상태일 때에 이동 포인트 소비 없이 게임 부품들을 옮겨 실을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배는 서로 직접 옮겨 실을 수 없고, 그 사이에 항구 정착지가 있어야 합니다.


해적과 싸우거나 해적이 되거나

카탄: 항해자들과 달리, 이 확장에서는 각 플레이어가 해적선을 가집니다. 플레이어가 "7"을 굴리면 상대의 해적선을 소유자에게 돌려주고 자신의 해적선을 놓고, 이미 게임 보드에 자신의 해적선이 있었다면 그것을 이동시킵니다. 해적선은 인접한 배의 소유자에게서 자원 1개를 무작위로 빼앗고, 자원이 없다면 금 1개를 빼앗습니다. 해적선이 점유하고 있는 바다 타일 근처를 지나거나 그곳에 있는 배의 소유자는 해적선 소유자에게 금 1개의 공물을 바쳐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상대 해적선과 싸울 수 있습니다. 이번 턴에 이동하지 않았고 상대 해적선이 있는 바다 타일의 점과 인접한 항로에 놓인 배마다, 그 배의 소유자는 주사위를 1개씩 굴릴 수 있습니다. "6"을 굴리면 상대의 해적선을 소유자에게 돌려주고 인접한 바다 타일에 자신의 해적선을 놓으며 근처에 있는 다른 배에게서 자원 1개를 빼앗습니다.


임무 수행하기

첫 번째를 제외한 나머지 시나리오들에는 1개 이상의 임무가 포함됩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각 플레이어는 임무 카드의 시작 칸에 마커를 놓고, 미리 정해진 임무를 수행함에 따라 자신의 마커를 1칸씩 전진시킵니다. 시작 칸에서 전진한 마커는 그 위치에 따라 추가 점수를 얻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rian B.
두 번째 시나리오인 해적 소굴의 임무 카드


끝맺음 - 카탄의 완성?

카탄: 탐험가들과 해적들은 카탄의 4번째 주요 확장입니다. 이것은 5개의 시나리오를 포함합니다. 이 확장은 항구 정착지와 새로운 배, 개척자 등 새로운 구성물에 대한 새로운 규칙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항해자들이나 도시들과 기사들 확장과는 좋은 조화를 이루지는 못합니다. (탐험가들과 해적들은 그 자체로 새로운 카탄 게임이라고 보는 게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이 확장은 카탄 플레이어들이 꿈꾸던 모든 것들이 담겨 있습니다. 항해자들에서처럼 넓은 맵을 사용하며 미탐험 섬들을 찾아 항해를 하며, 도시들과 기사들에서와 비슷하게 상대의 해적과 싸웁니다.

탐험가들과 해적들은 카탄은 좀 더 세련되게 만든 훌륭한 확장으로 보입니다. 생산 단계에서 주사위 운을 낮추기 위해서 자원을 얻지 못한 플레이어는 자원의 반의 가치를 가진 금으로 보상을 해줍니다. (나중에 2개를 모아서 원하는 자원으로 교환할 수 있어서 엄밀히 말하면 금은 자원의 반보다 가치가 높습니다.) 이 확장에서 새로 도입된 배는 무언가를 실어나를 수 있도록 디자인됐습니다. 이것은 개척자를 실어나르고 정착지로 바뀌는 데에 사용되거나, 몇몇 시나리오에서 게임 피스들을 수송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이것은 쓰임새가 좋기 때문에 나중에 나올 지도 모르는 확장에서 더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임무 카드 시스템은 플레이어들에게 시나리오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기 때문에 테마적으로 그리고 득점 루트를 다양화한 게임성 모두에 대해 좋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게임 맵이 넓어져서 기존의 카탄 확장에서의 답답한 느낌이 사라졌고 게임 종료를 일으키는 점수가 낮아져서 기존의 확장에서보다 빠르게 진행된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pyo)
개척자와 선원, 향료 주머니를 실은 배


이로써 5번에 걸쳐 카탄과 주요 확장들에 대한 리뷰를 마쳤습니다. 다음 시즌에서는 Dominion 도미니언과 확장들에 대한 리뷰를 할 예정입니다.




참고 사이트:
Catan: Explorers & Pirate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35378/catan-explorers-pirates

KOSMOS
http://www.kosmos.de

Mayfair Games
http://www.mayfairgames.com
Posted by 관리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6.07.03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카탄매니아 2019.12.01 1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탄 룰북좀 받을 수 있을까요..?? 직구는 했는데 역시 ..ㅠ 어렵네요 ..ㅠ

  3. 카탄을 위한 향신료 2021.12.05 1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 카탄을 위한 물고기다 ! 맛있게 먹자 ! 우가 ! 우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