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odd Redde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134번째 리뷰는 Louis XIV 루이 14세Palazzo 팔라초, Augsburg 1520 아우크스부르크 1520, Witch's Brew 마녀의 물약, Alea Iacta Est 주사위는 던져졌다에 이어서 alea Medium Box 라인업의 게임인 Glen More 글렌 모어를 소개합니다.


글렌 모어 이해하기

Great Glen 그레이트 글렌으로도 알려져 있는 글렌 모어는 스코틀랜드 북부를 남서로부터 북동으로 가로지르는 골짜기로서, 그 사이에 네스 호를 비롯한 여러 호수가 있습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인접하게 붙여가는 타일 놓기 게임

글렌 모어는 3번의 라운드 동안 진행이 되고, 각 라운드는 해당하는 라운드 타일이 다 떨어지면 종료가 되고, 그때마다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하나의 라운드는 여러 턴으로 구성되는데, 플레이어들 사이에 턴 순서가 계속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마다 턴의 횟수가 다르게 됩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뒷면에 "0"이 적힌 타일들 모두를 게임 보드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고, 마지막 플레이어부터 턴의 반대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타일 열 뒤의 빈 칸에 자신의 피규어를 놓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ruce Murphy

게임 동안에 항상 이 타일과 피규어 열의 맨 뒤에 있는 피규어의 플레이어가 턴을 가집니다. 플레이어의 턴은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자신의 피규어를 아무 타일 위로 이동시킵니다
  2. 그 타일을 자신의 전시 공간에 놓습니다
  3. 타일들을 활성화합니다
  4. 새로운 타일(들)을 뽑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 시작 시에 자신의 색깔의 피규어를 게임 보드에 있는 아무 타일 위로 이동시킵니다. 그 다음에 그 타일을 가져와서 자신의 전시 공간에 있는 기존 타일에 가로나 세로로 인접하도록 놓아야 합니다. 또한 새로 놓일 타일 주위에 최소 1개의 검은색 피규어가 있어야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검은색 피규어가 놓인 시작 마을 타일 1개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는데, 그 타일에는 남북으로 흐르는 강과 동서로 이어진 길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단 하나로 이어진 강과 길만 가질 수 있어서, 강이나 길을 포함하는 새로운 타일을 가져올 때에 주의해야 합니다. 타일들 중 일부는 전시 공간에 붙여질 때에 효과가 있습니다.

새로운 타일이 놓이면 그 타일, 그리고 그 타일 주위의 타일들 모두가 활성화됩니다. 여러 타일이 활성화되면 플레이어가 그 활성화 순서를 원하는 대로 결정합니다. 타일은 색깔에 따라 역할이 정해져 있습니다. 노란색과 초록색은 자원을 생산하고 저장하며, 갈색은 자원을 점수로 변환합니다. 회색 타일은 검은색 피규어를 이동시키거나 족장으로 승격시킬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tony Hemme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이 끝날 때에 타일 1개를 뽑아서 게임 보드의 타일과 피규어의 줄 맨 앞 빈 칸에 놓습니다.


창고와의 거래

게임 보드의 가운데에 창고가 있습니다. 이 창고는 5가지 자원을 거래할 수 있는 곳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아무 때나 창고에서 자원을 원하는 만큼 구입하거나 창고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창고의 각 자원 행에는 1, 2, 3의 숫자가 있는데, 자원을 구입할 때에는 가장 낮은 숫자의 빈 칸에 그 숫자만큼의 돈을 올려놓고 즉시 그 자원을 사용합니다. 반대로 판매할 때에는 가장 높은 숫자의 돈이 있는 칸에서 그 돈을 가져오고 그 자원을 반납합니다.

단, 플레이어들의 사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구입 시에 규칙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부족한 자원이 소비되기 직전에만 구입할 수가 있고, 즉시 타일 구입이나 점수 변환을 위해서 소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그 자원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ruce Murphy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나무 (초록색), 돌 (회색), 양 (흰색), 소 (갈색), 곡식 (노란색)


특별한 장소들과 점수계산

몇몇 타일들을 실제 스코틀랜드의 성과 호수를 본땄는데, 그 타일들은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한 타일의 좌측 하단에는 켈틱 문양이 그려져 있어서 특별한 장소 타일임을 보이고, 우측 하단에는 카드 기호가 있어서 해당하는 카드보드 카드를 가져와야 함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카드의 능력은 획득 즉시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나 점수계산 시에 무언가를 추가해 주거나 게임 종료 시에 추가 점수를 줍니다.

각 숫자 타일이 다 떨어질 때마다 그 라운드의 점수계산이 발생합니다. 라운드 점수계산 시에는 3가지 부문인 위스키와 족장 (+ 태모), 특별한 장소 각각에 대해 가장 적게 가진 플레이어와의 차이에 따라 점수가 주어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ruce Murphy

게임의 종료 시에 다음 3가지에 대한 최종 점수계산이 있습니다. 게임의 종료 시에 추가 점수를 주는 각 특별한 장소에 따라 점수를 얻고, 남은 주화 (돈)마다 1점씩 얻습니다. 타일 개수 차이는 족장이나 위스키의 점수계산과 반대로, 가장 적은 플레이어와의 타일 개수를 비교해서 그 차이마다 3점씩 잃습니다. 가장 많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에 남은 자원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끝맺음 -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효율성!

글렌 모어는 스코틀랜드 테마의 타일 놓기 게임입니다. 타일 놓기는 기존의 타일 놓기와 유사하지만 여기에 타일 능력 활성화가 더해져서 가장 효율적인 타일 배치를 고민하게 만듭니다. 타일이 놓이면 그 타일과 그 주위 타일들이 모두 활성화되어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타일이 놓일 때에 강과 길 그리고 주위의 검은색 피규어에 대한 제한이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정 개수의 타일이 게임 보드에 공개되어 있어서 자신의 턴에 어떤 타일이 어떤 위치에 놓이는 것이 좋은지 미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타일 주위에 반드시 검은색 피규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끔씩 마을 타일을 획득하거나 활성화시켜서 검은색 피규어들을 새로운 타일이 놓이기 좋은 위치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러한 행동은 검은색 피규어를 이동시키는 것 대신에 자신의 타일에 있는 검은색 피규어 1개를 한쪽으로 빼 놓으면서 족장으로 승격시킬 수 있는데, 족장들은 라운드 점수계산 시에 추가 점수를 줍니다. 따라서 충분히 많은 족장을 확보하거나 효율적인 배치/관리를 함으로써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일정한 방향 순서대로 턴을 가지지 않고, 시간 트랙 메커니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타일과 피규어 열에서 앞으로 멀리갈수록 턴을 적게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턴을 자주 가지는 것 (타일을 더 많이 가져오는 것)은 게임의 종료 시에 감점을 발생시키므로 꼭 필요한 타일, 가장 큰 점수를 얻게 만드는 타일을 얻기 위해서 앞으로 멀리 이동하는 위험도 충분히 감수할 만 합니다.

글렌 모어는 규칙이 많아보이지만 실제로는 "제한"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규칙이 깔끔해서 타일 배치나 활성화에 대한 것만 헷갈리지 않는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장소 카드를 제외하고 텍스트가 거의 없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기에도 편리합니다. (게다가 특별한 장소 카드는 항상 공개되어 있습니다.) 알레아 미디엄 박스이지만 루이 14세 정도의 묵직함을 주는 전략 게임이어서 여러 번 해봐도 쉽게 질리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레아 미디엄 박스 게임이 9개 출시되어 있고, 10번째 게임이 발표된 상태입니다. 아직 저의 리뷰에서 다루지 않은 7번 게임부터는 12번이 출시된 이후에 계속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Glen More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66362/glen-more

alea
http://www.aleaspiele.de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