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이번 시간에 소개할 게임은 미국 서부시대 배경의 게임의 흥미진진한 결투 게임입니다. 게임의 제목은 Deadwood 데드우드인데요. 미국 서부시대 테마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익숙하게 들릴 지역일 것입니다. 이곳은 미국의 중부 지역에 위치한 South Dakota 사우스 다코타 주에 있는 도시로서, 19세기 말에 골드 러시와 부트 힐 묘지 등으로 잘 알려진 곳입니다.
이 게임의 디자이너는 프랑스인인 Loïc Lamy 로익 라미 씨입니다. 이 분은 신예 디자이너라서 거의 알려져 있지 않고, 제가 알기로는 데드우드는 공식 발매된 그의 첫 번째 게임입니다. 데드우드는 홍콩에 있는 Dust Games 더스트 게임즈에서 개발을 했고, 미국의 Fantasy Flight Games 판타지 플라이트 게임즈 (이하 FFG) 등 여러 다른 회사들이 그것의 다른 언어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ris Vanhoyland
게임의 진행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을 가집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에, 다음 중 1개의 행동을 합니다:
- 자신의 조직원들을 목장으로 다시 부릅니다
- 마을을 공격합니다
A. 자신의 조직원들을 목장으로 다시 부릅니다
플레이어는 게임 보드에 있는 살아 있는 자신의 조직원들 중 1명 이상을 자신의 목장으로 가져옵니다. 새로 조직에 들어오는 조직원들은 폐광에서 옵니다.
B. 마을을 공격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목장에 있는 조직원들 중 1명을 마을 건물들 중 한 곳에 놓습니다. 빈 건물에 놓으면 바로 그 건물의 이익을 얻지만, (교회나 보안관이 있는 건물을 제외하고) 다른 조직의 카우보이가 있는 곳에 놓는다면 총격전이 발생합니다.
총격전 - 고전적지만 세련된 방법
이것이 발생하면 공격자는 (악명이 높아져서) 범죄 풀에서 수배 포스터를 얻습니다. 그리고 방어자는 말을 타서 (소비해서) 싸우지 않고 달아날 수 있습니다. 방어자가 싸우기로 결정하면, 공격자와 방어자는 각각 굴릴 주사위 개수를 1개 늘리기 위해서 자신의 탄약 1개를 소비할지를 결정합니다. 카우보이들은 자신의 레벨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굴리는 주사위 개수 (1개부터 3개까지)가 다릅니다.
(탄약으로 늘어난 추가 주사위를 포함하여) 굴릴 주사위 개수가 결정되면, 그 개수가 더 많은 플레이어가 먼저 그 차이만큼의 주사위들을 먼저 굴립니다. 그 결과로 상대가 죽지 않았다면 양 플레이어 모두 남은 주사위들을 동시에 굴려서 결과를 비교합니다.
주사위를 굴려서 [6]이 나오면 상대는 즉사합니다! [4]나 [5]가 나오면 상대에게 1발을 명중시킵니다. 레벨에 상관없이, 카우보이는 2발을 맞으면 죽습니다. 누군가 또는 둘 모두가 죽지 않았다면 결투가 끝납니다. (즉, 아무도 죽지 않았더라도 굴렸던 주사위들을 다시 굴리지 않습니다.) 죽은 조직원은 부트 힐 묘지에 놓고, 그것들은 더 이상 사용될 수 없습니다.
※ 결투의 결과
보안관 - 딱 건물 세 곳까지만...
보안관은 데드우드 (의 일부)를 지킵니다. 그는 건물 부지 3곳이 만나는 삼거리에만 놓입니다. 그가 마을의 중심부에 있다면 이미 건설된 건물 3곳을, 변두리에 있다면 1곳이나 2곳만 지킵니다. 그가 지키는 건물에서는 총격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보안관이 지키는 건물에 자신의 조직원을 놓을 때, 그 플레이어는 보안관 사무소를 점거한 플레이어에게 $1를 지불해야 합니다.
건물
이 게임에는 20가지의 건물이 등장하는데, 이 리뷰에서는 그 중 일부만 소개하겠습니다.
이것이 발생하면 공격자는 (악명이 높아져서) 범죄 풀에서 수배 포스터를 얻습니다. 그리고 방어자는 말을 타서 (소비해서) 싸우지 않고 달아날 수 있습니다. 방어자가 싸우기로 결정하면, 공격자와 방어자는 각각 굴릴 주사위 개수를 1개 늘리기 위해서 자신의 탄약 1개를 소비할지를 결정합니다. 카우보이들은 자신의 레벨에 따라서 기본적으로 굴리는 주사위 개수 (1개부터 3개까지)가 다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ris Vanhoyland
조직원 (카우보이)의 종류
조직원 (카우보이)의 종류
(탄약으로 늘어난 추가 주사위를 포함하여) 굴릴 주사위 개수가 결정되면, 그 개수가 더 많은 플레이어가 먼저 그 차이만큼의 주사위들을 먼저 굴립니다. 그 결과로 상대가 죽지 않았다면 양 플레이어 모두 남은 주사위들을 동시에 굴려서 결과를 비교합니다.
주사위를 굴려서 [6]이 나오면 상대는 즉사합니다! [4]나 [5]가 나오면 상대에게 1발을 명중시킵니다. 레벨에 상관없이, 카우보이는 2발을 맞으면 죽습니다. 누군가 또는 둘 모두가 죽지 않았다면 결투가 끝납니다. (즉, 아무도 죽지 않았더라도 굴렸던 주사위들을 다시 굴리지 않습니다.) 죽은 조직원은 부트 힐 묘지에 놓고, 그것들은 더 이상 사용될 수 없습니다.
※ 결투의 결과
방어자의 생존여부
공격자의 생존여부 |
생 | 사 |
생 | 공격자는 폐광으로 달아나고, 방어자는 자신의 건물을 계속 점거합니다. |
공격자는 방어자의 건물을 점거합니다. |
사 | 방어자는 자신의 건물을 계속 점거합니다. | 누구도 그 건물을 점거하지 못합니다. |
보안관 - 딱 건물 세 곳까지만...
보안관은 데드우드 (의 일부)를 지킵니다. 그는 건물 부지 3곳이 만나는 삼거리에만 놓입니다. 그가 마을의 중심부에 있다면 이미 건설된 건물 3곳을, 변두리에 있다면 1곳이나 2곳만 지킵니다. 그가 지키는 건물에서는 총격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보안관이 지키는 건물에 자신의 조직원을 놓을 때, 그 플레이어는 보안관 사무소를 점거한 플레이어에게 $1를 지불해야 합니다.
건물
이 게임에는 20가지의 건물이 등장하는데, 이 리뷰에서는 그 중 일부만 소개하겠습니다.
- 보안관 사무소 - 보안관을 아무 곳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 건물을 점거하면 위 '보안관'에서 설명한 이득을 얻습니다.
- 총기제작소/대장간/은행 - 각각 탄약, 말, 돈을 줍니다. 은행을 털면 범죄 풀에서 수배 포스터도 얻습니다.
- 법원 - 각 플레이어는 수배 포스터만큼의 벌금을 은행에 지불합니다.
- 교회 - 플레이어는 수배 포스터 1개를 범죄 풀에 반납합니다.
- 전신소 - 수배 포스터 2개를 게임 박스에서 범죄 풀로 추가하거나 범죄 풀에서 게임 박스로 제거합니다.
- 술집 - 새로운 모집한 조직원 1명을 폐광에 놓습니다.
- 시청 - 철로 타일 1개를 연장합니다.
게임의 종료
게임은 3가지 방법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돈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수배 포스터에 대한 벌금을 뺍니다. 남은 돈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은 3가지 방법으로 종료될 수 있습니다:
- 게임 보드에 기차역이 놓입니다
- 범죄 풀에 남은 수배 포스터가 없습니다
- 모든 플레이어에게 살아있는 조직원이 없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진 돈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수배 포스터에 대한 벌금을 뺍니다. 남은 돈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 수배 포스터 벌금
포스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벌금 | $1 | $3 | $6 | $10 | $15 | $21 | $28 | $36 | $45 | $55 |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데드우드는 미국적인 주사위 굴림 방식과 유럽식의 일꾼배치를 살짝 비틀은 결투 게임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식 주사위 전투 게임은 한 번에 모든 주사위를 굴려서 명중 수를 비교하는데 반해, 데드우드는 굴릴 주사위 수가 더 높은 쪽에게 선공격의 기회를 주는 새로운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물론 주사위의 운이 따라야 한다는 특징은 똑같지만, 각 주사위마다 1/6 확률로 상대를 즉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레벨로 먼저 공격을 하는 플레이어에게 기대감을, 상대 플레이어에게 두려움을 가져다 줍니다.
일꾼 배치 게임에는 게임의 균형을 위해 반드시 늘어나는 일꾼에 대한 유지비를 플레이어들에게 부과해야 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소개할) Tournay 트루네처럼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일꾼을 놓고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라운드/턴 방식이 아니거나, 데드우드처럼 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의 일꾼을 직접 공격하여 제거할 수 있다면 그러한 일꾼 유지비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데드우드가 유럽의 정형화된 일꾼 배치 방식을 잘 비틀어서 표현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데드우드에는 게임의 종료 조건이 3가지나 있지만 플레이어들이 원하면 게임의 종료 시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늘어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플레이어들 사이에 직접적인 인터랙션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부 플레이어들이 개인적인 감정으로 특정 상대만 계속 공격할 경우에 게임이 산으로 가게 됩니다.
데드우드는 고도의 전략을 요구하는 딱딱한 전략 게임이기 보다는,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가족용 게임입니다. 간결한 규칙과 멋진 아트워크는 그들이 게임에 쉽게 몰입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데드우드는 미국적인 주사위 굴림 방식과 유럽식의 일꾼배치를 살짝 비틀은 결투 게임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식 주사위 전투 게임은 한 번에 모든 주사위를 굴려서 명중 수를 비교하는데 반해, 데드우드는 굴릴 주사위 수가 더 높은 쪽에게 선공격의 기회를 주는 새로운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물론 주사위의 운이 따라야 한다는 특징은 똑같지만, 각 주사위마다 1/6 확률로 상대를 즉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높은 레벨로 먼저 공격을 하는 플레이어에게 기대감을, 상대 플레이어에게 두려움을 가져다 줍니다.
일꾼 배치 게임에는 게임의 균형을 위해 반드시 늘어나는 일꾼에 대한 유지비를 플레이어들에게 부과해야 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소개할) Tournay 트루네처럼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일꾼을 놓고 회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라운드/턴 방식이 아니거나, 데드우드처럼 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의 일꾼을 직접 공격하여 제거할 수 있다면 그러한 일꾼 유지비가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데드우드가 유럽의 정형화된 일꾼 배치 방식을 잘 비틀어서 표현했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데드우드에는 게임의 종료 조건이 3가지나 있지만 플레이어들이 원하면 게임의 종료 시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늘어질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게다가 플레이어들 사이에 직접적인 인터랙션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부 플레이어들이 개인적인 감정으로 특정 상대만 계속 공격할 경우에 게임이 산으로 가게 됩니다.
데드우드는 고도의 전략을 요구하는 딱딱한 전략 게임이기 보다는,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가족용 게임입니다. 간결한 규칙과 멋진 아트워크는 그들이 게임에 쉽게 몰입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Deadwood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96713/deadwood
Dust Games
http://www.dust-games.com
Fantasy Flight Games
http://www.fantasyflightga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