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한 코미디 프로그램에서는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개그맨이 나와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지만 딱히 답을 정하기 어려운 주제를 가지고 시청자들과 관객들에게 웃음을 주고 있죠.
몇몇 파티 게임에서도 그런 "애매한" 것으로 대화와 웃음을 이끌어 내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이 Say Anything 무엇이든 말해봐입니다.
이 게임 역시 Dominic Crapuchettes 도미닉 크라푸셰츠 씨가 디자인을 했고, 그의 회사인 North Star Games 노스 스타 게임즈에서 출시를 했습니다.
게임의 구성물
무엇이든 말해봐의 구성물은 Wits & Wagers 재치와 내기보다 더 간단합니다. 각 플레이어가 사용할 답변판 1개씩과 토큰 2개씩, 펜 1자루씩이 들어 있고, 많은 문제지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회전판 모양의 셀렉토메틱 5000이 들어 있습니다.
게임의 진행
각 플레이어는 돌아가면서 자신의 턴을 가집니다. 자신의 턴일 때에 문제지에 있는 문제 1개를 읽고 나중에 자신이 선호하는 답을 선택하게 됩니다.
셀렉토메틱 5000을 가진 플레이어가 턴을 가집니다. 그는 먼저 질문 카드 1장을 뽑아서 아무 질문 1개를 읽어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플레이어는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적으면 됩니다.
플레이어 모두 자신의 답을 적었다면 테이블에 자신의 답을 늘어놓습니다. 그러면 현재 플레이어가 그 중에 자신의 생각과 가장 가까운 답을 셀렉토메틱 5000을 통해 몰래 결정합니다.
그 다음에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공개된 답들을 보고 현재 플레이어가 선택할 것 같은 답에 자신의 토큰을 놓습니다. 토큰을 2개씩 가지고 있는데, 답 하나에 모두 놓아도 되고, 두 답에 하나씩 놓아도 됩니다.
토큰 놓기가 끝나면 현재 플레이어는 셀렉토메틱 5000을 공개해서 자신이 선택한 답을 보여줍니다.
점수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얻습니다:
점수계산 후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답변판과 토큰 2개를 가져오고, 현재 플레이어는 셀렉토메틱 5000을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게임의 종료
플레이어 3-4명일 때 각 플레이어가 질문 3개씩, 5-6명일 때 질문 2개씩, 7-8명일 때 질문 1개씩 하고 난 다음에 게임이 끝납니다.
점수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에는 동점인 플레이어들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노래와 춤으로 짧은 공연을 해야 하고 꼴등을 한 플레이어가 우승자를 정해줍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엇이든 말해봐는 플레이어의 성향에 대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질문에는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정답은 현재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을수록 점수를 얻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점수를 얻지 못 해도 상관없습니다. 이러한 파티 게임은 대화를 통해서 플레이어들이 서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면 그 목적이 달성이 되는 것입니다. 승패보다 의미 있는 시간이 더 중요한 것이죠.
이 게임은 사교 모임이 잦고 파티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는 나라나 문화권에서 굉장히 좋은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게 되는 학기초에, MT나 수학여행 등에서, 또 많은 친척들이 모이는 명절이나 가족 모임에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문제지는 영어로 적혀 있지만 '재치와 내기'와는 달리 미국에 국한된 문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그룹에 영어를 해석해 줄 수 있는 사람 1명만 있다면 현지에 맞게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어서 게임 진행에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몇몇 파티 게임에서도 그런 "애매한" 것으로 대화와 웃음을 이끌어 내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이 Say Anything 무엇이든 말해봐입니다.
이 게임 역시 Dominic Crapuchettes 도미닉 크라푸셰츠 씨가 디자인을 했고, 그의 회사인 North Star Games 노스 스타 게임즈에서 출시를 했습니다.
게임의 구성물
무엇이든 말해봐의 구성물은 Wits & Wagers 재치와 내기보다 더 간단합니다. 각 플레이어가 사용할 답변판 1개씩과 토큰 2개씩, 펜 1자루씩이 들어 있고, 많은 문제지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회전판 모양의 셀렉토메틱 5000이 들어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EndersGame
게임의 진행
각 플레이어는 돌아가면서 자신의 턴을 가집니다. 자신의 턴일 때에 문제지에 있는 문제 1개를 읽고 나중에 자신이 선호하는 답을 선택하게 됩니다.
셀렉토메틱 5000을 가진 플레이어가 턴을 가집니다. 그는 먼저 질문 카드 1장을 뽑아서 아무 질문 1개를 읽어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플레이어는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적으면 됩니다.
플레이어 모두 자신의 답을 적었다면 테이블에 자신의 답을 늘어놓습니다. 그러면 현재 플레이어가 그 중에 자신의 생각과 가장 가까운 답을 셀렉토메틱 5000을 통해 몰래 결정합니다.
그 다음에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공개된 답들을 보고 현재 플레이어가 선택할 것 같은 답에 자신의 토큰을 놓습니다. 토큰을 2개씩 가지고 있는데, 답 하나에 모두 놓아도 되고, 두 답에 하나씩 놓아도 됩니다.
토큰 놓기가 끝나면 현재 플레이어는 셀렉토메틱 5000을 공개해서 자신이 선택한 답을 보여줍니다.
점수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얻습니다:
- 현재 플레이어: 자신이 선택한 답에 놓인 플레이어의 토큰마다 1점씩 얻습니다. (최대 3점.)
- 나머지 플레이어: 자신이 적었던 답에 놓인 플레이어 토큰마다 1점씩 얻습니다.
- 정답을 적은 플레이어: 추가 1점을 얻습니다.
점수계산 후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답변판과 토큰 2개를 가져오고, 현재 플레이어는 셀렉토메틱 5000을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게임의 종료
플레이어 3-4명일 때 각 플레이어가 질문 3개씩, 5-6명일 때 질문 2개씩, 7-8명일 때 질문 1개씩 하고 난 다음에 게임이 끝납니다.
점수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에는 동점인 플레이어들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노래와 춤으로 짧은 공연을 해야 하고 꼴등을 한 플레이어가 우승자를 정해줍니다.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엇이든 말해봐는 플레이어의 성향에 대한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질문에는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정답은 현재 플레이어가 선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을수록 점수를 얻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점수를 얻지 못 해도 상관없습니다. 이러한 파티 게임은 대화를 통해서 플레이어들이 서로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면 그 목적이 달성이 되는 것입니다. 승패보다 의미 있는 시간이 더 중요한 것이죠.
이 게임은 사교 모임이 잦고 파티 문화가 잘 발달되어 있는 나라나 문화권에서 굉장히 좋은 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게 되는 학기초에, MT나 수학여행 등에서, 또 많은 친척들이 모이는 명절이나 가족 모임에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문제지는 영어로 적혀 있지만 '재치와 내기'와는 달리 미국에 국한된 문제는 없습니다. 따라서 그룹에 영어를 해석해 줄 수 있는 사람 1명만 있다면 현지에 맞게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어서 게임 진행에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Say Anything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33604/say-anything
North Star Games, LLC
http://www.northstargames.com
The image used in this review first appeared on boardgamegeek.com in the following pictorial review by EndersGame: http://boardgamegeek.com/thread/468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