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ob Robinso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8의 382번째는 Lord of the Rings: Friends & Foes 반지의 제왕: 친구들과 적들에 이어서 Lord of the Rings 반지의 제왕의 확장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반지의 제왕 보드게임의 확장은 Lord of the Rings: Sauron 반지의 제왕: 사우론입나다.


사우론은 주사위 놀음을 하지 않는다

이 확장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악의 움직임이 무작위가 아닌 플레이어의 선택으로 해결된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들 중 한 명이 사우론을 맡아서 사우론 세력을 직접 조종하게 됩니다. 사우론 플레이어는 사우론이 할 수 있는 행동들이 요약된 사우론 인물 카드를 받고, 30장으로 구성된 사우론 덱을 섞어서 2장을 뽑아 핸드에 듭니다. 그리고 9장짜리 나즈굴 덱을 섞어서 2장을 자신의 앞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사우론 플레이어는 두 가지 경우에 대해서 행동을 합니다. 첫 번째로, 원정대 플레이어가 (■ 기호에 대한) 주사위를 굴려야 하고 그것을 막지 못 했을 때에 사우론 플레이어가 그 주사위 굴림 대신에 행동합니다. 이때 사우론 플레이어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핸드에서 사우론 카드 1장을 플레이하고 활성 원정대 플레이어가 그 카드의 효과들을 원하는 순서대로 해결하도록 합니다. 또는 자신의 핸드에 카드 6장이 될 때까지 사우론 덱에서 카드들을 뽑습니다. 예외가 둘 있는데요. 반지-운반자가 한 반지를 낄 때에는 원래 규칙대로 주사위를 굴려서 결과를 따르고, 친구들과 적들의 아이센가드 시나리오의 "Battle of the Spells 마법주문들의 전투" 이벤트에 대해서도 주사위를 굴려서 해결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각 원정대 플레이어가 턴을 시작할 때에도 사우론 플레이어가 행동합니다. 이때에 사우론 플레이어는 셋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핸드에서 사우론 카드 1장을 플레이하고 활성 원정대 플레이어가 그 카드의 효과들 중 실행할 수 있는 하나를 해결하도록 합니다. 또는 사우론 카드 덱에서 카드 1장을 뽑거나, 앞면이 보이는 나즈굴 카드 1장의 효과를 적용하고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나즈굴 카드와 검은 기수 피규어

나즈굴은 이 게임에서 9장의 독립된 카드로서 구현되었습니다. 나즈굴 카드는 상단에 기호로된 효과와 하단에 텍스트로된 효과가 있습니다. 상단의 효과는 사우론 카드처럼 활성 원정대 플레이어에게 적용하는 효과이고요. 하단의 효과는 원정대 전체에게 적용하는 효과입니다.

검은 기수 피규어는 타락 트랙에서 사우론 피규어와 같은 칸에서 시작합니다. 이때 그 피규어가 향하는 방향을 잘 놓아야 하는데, '0' 칸을 향하도록 놓아야 합니다. 검은 기수는 사우론 카드나 나즈굴 카드의 효과에 의해 전진하는데요. 검은 기수가 타락 트랙에서 전진하는 도중에 반지-운반자 피규어를 만나면 (남은 이동을 하지 않고) 그 칸에서 멈춰야 합니다. 반대로 반지-운반자 피규어가 타락 트랙에서 검은 기수를 만나도 이동을 완전하게 다 합니다. 시나리오를 진행하는 도중에 타락 트랙에서 검은 기수와 반지-운반자가 만나면 검은 기수의 방향을 '15' 칸을 향하도록 180도 돌립니다. 이제 검은 기수는 반지-운반자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주인에게 돌아가는 겁니다. 만약 그 시나리오가 끝나기 전에 검은 기수가 타락 트랙의 '15' 칸에 도달한다면 즉시 게임이 사우론 플레이어의 승리로 끝납니다! 원정대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턴에 카드를 플레이하지 않는 것을 선택함으로써 호빗 카드 2장을 뽑거나 자신의 호빗 피규어를 타락 트랙에서 1칸 후진시킬 수 있었는데요. 제3의 선택지로, 검은 기수를 타락 트랙에서 최대 3칸까지 후진시킬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oug Adams


원정대를 도울 새로운 카드들

사우론에 맞서는 원정대 플레이어들에게도 카드들이 추가됩니다. 원정대 플레이어들은 각각 자신의 호빗에 맞는 원정대 카드를 1장 받습니다. 이 카드들도 게임 도중에 한 번씩만 사용될 수 있으며, 사용되면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프로도 원정대 카드는 사우론 플레이어가 사우론 카드나 나즈굴 카드를 사용한 직후에 또는 활성 플레이어가 사건 타일을 공개한 직후에 활성 플레이어가 활동 마커를 1칸 전진시키고 그 칸을 실행하게 합니다. 샘 원정대 카드는 사우론 플레이어가 주사위 굴림 대신에 활성화되고 카드를 플레이할 때에 영향을 받는 원정대 플레이어가 그 카드의 효과들 중 실행할 수 있는 하나만 선택하게 합니다. 피핀 원정대 카드는 활성 플레이어가 그 턴 동안에 흰색과 회색 카드들을 원하는 조합으로 3장까지 플레이하게 합니다. 메리 원정대 카드는 검은 기수가 이동하려고 할 때에 그 이동을 완전하게 막습니다. 마지막으로 패티 원정대 카드는 게임 도중 아무 때나 원정대가 방패 5개를 버려서 사용하지 않은 또는 이미 사용한 간달프 카드를 사용하게 합니다.

그리고 간달프 카드도 2장 추가되었습니다. "Protectin 보호"는 사우론 플레이어가 사우론 카드나 나즈굴 카드를 플레이한 후에 원정대가 그 효과를 무시하게 합니다. "Foresight 예지"는 기본판에 있던 것을 대체하기 위해 들어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주머니에서 사건 타일을 뽑을 때에 사건 타일 하나를 뽑는 대신에 5개를 뽑아서 공개합니다. 원정대 플레이어들은 그 타일들이 모두 사용되거나 그 시나리오가 끝날 때까지 그 타일 5개를 원하는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보조 활동을 소홀히 하지 말 것

이 확장에 자원 칩이 12개 들어 있습니다. 이 자원 칩은 시나리오 보드의 두 보조 활동 트랙에 각각 (마지막 칸과 끝에서 4번째 칸에) 1개씩 놓입니다. 원정대 플레이어가 (한 반지를 사용하여 거쳐갈 때를 제외하고) 해당하는 자원 칩의 칸에 도달하거나 지나가면 그 칩을 획득하는 방식이고요. 획득하지 못한 자원 칩은 게임에서 제거되기 때문에 처음 시나리오 3개에서만 이 자원 칩을 얻을 수 있죠.

이 자원 칩들 중 일부는 일치하는 자원 카드를 획득하게 합니다. "반지에 제왕"에 등장하는 엘프의 세 반지인 나랴, 네냐, 빌랴가 모두 카드로 구현되었는데요. 프로도 원정대 카드와 비슷한 효과로 해당하는 활동 트랙에서 1칸 전진하게 합니다. "엘렌딘의 별"은 검은 기수를 최대 5칸 후진하게 하고, "과이히르"는 활성 플레이어가 턴을 마칠 때에 그 턴에 플레이한 흰색/회색 카드 1장을 핸드에 회수하게 하고요. "붉은 화살"은 시나리오 보드에서 활성 플레이어의 턴 동안에 그 시나리오와 관련있지만 아직 획득되지 않은 (자원이 아닌) 특징 카드 1장을 핸드에 추가하게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반지의 제왕: 사우론 확장은 좀 더 도전적인 확장입니다. 주사위 운에 의해 결정되던 나쁜 영향을 플레이어들 중 한 명이 직접 카드를 플레이함으로써 원정대 플레이어들에게 가장 나쁜 영향을 주도록 바꾸었습니다. Co-operative Play 협동 진행 게임들이 완전한 협력일 때에 어쩔 수 없이 카드나 타일, 주사위에 의한 무작위 선택일 수밖에 없는데, 악의 편 플레이어 한 명을 만들어서 협력 속에 경쟁을 이끌어 낸 거죠. 사람이 직접 더 나쁜 결과를 선택하기 때문에 게임이 원정대 플레이어들에게 훨씬 더 어려워졌습니다. 그리고 빨간색 테두리의 사우론 사건 타일 4개가 추가되는데, 그 타일들은 주사위를 굴리게 하는 효과여서 사우론 플레이어에게 유리합니다.

친구들과 적들 확장에서 원정대 플레이어들에게 군사적인 승리 조건과 패배 조건을 하나씩 추가했습니다. 사우론 확장에서는 검은 기수를 추가함으로써 원정대 플레이어들에게 패배 조건을 추가했습니다. 원정대 플레이어들이 시나리오 도중에 자원들을 획득하기 위해 주요 활동 트랙 대신에 보조 활동 트랙에서 전진할 수 있는데, 그러느라 시간을 끌면 검은 기수가 더 많이 이동하는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검은 기수는 숙련된 플레이어들이 자원 칩을 쉽게 획득하는 것을 막는 좋은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들과 적들이 기본 게임에 넓이와 깊이를 더 했다면 사우론 확장은 기본 게임을 완전한 협력에서 1대다 구도의 다른 느낌으로 바꿨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 확장 모두 재판되기를 간절하게 바랍니다.


3주 후에는 반지의 제왕의 확장들 중
Lord of the Rings: Battlefields
반지의 제왕: 전장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Lord of the Rings: Sauron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3819/lord-rings-sauron

Kosmos
http://www.kosmos.de

Fantasy Flight Games
http://www.fantasyflight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