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들아, 나에게 힘을 줘!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32번째는 Roll for the Galaxy 롤 포 더 갤럭시에 이어서 Dice Rolling 주사위 굴리기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Spin-off 스핀-오프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Lewis & Clark 루이스와 클락의 주사위 게임, Discoveries 디스커버리즈입니다.


보드 게임에서 주사위 게임으로

디스커버리즈의 근본이 되는 게임은 루이스와 클락입니다. 그 게임은 2013년에 출시되었고 최신 유행 메커니즘들 중 하나인 Deck Building 덱 빌딩을 사용하는 경주 게임이었습니다. 디스커버리즈도 마찬가지로 덱 빌딩을 사용합니다만 카드가 아니라 주사위를 이용한 덱 빌딩 (엄밀하게 말하면 Pool Building 풀 빌딩)입니다.

이 게임에서는 주사위가 핵심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정한 색깔의 주사위들을 받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들이 가지는 5개의 주사위는 자신의 탐사대원이 되고, 회색의 주사위는 중립 대원을 나타냅니다. 주사위 면에 나타나는 여러 기호는 플레이어가 할 행동을 가리킵니다. 발자국은 도보, 편자는 기마, 원주민추장 얼굴은 원주민과의 협상, 알파벳은 일지 작성입니다.



플레이어 개인 보드와 행동

플레이어의 턴이 3단계로 나눠졌던 루이스와 클락과 달리, 디스커버리즈에서 플레이어의 턴은 단 두 행동 중 하나만 선택합니다:
  1. 주사위(들)을 자신의 행동 구역이나 게임 보드에 놓습니다
  2. 주사위(들)을 게임 보드 그리고/또는 자신과 상대의 개인 보드에서 가져옵니다

각 플레이어는 게임의 시작 시에 개인 보드를 받습니다. 이곳에는 그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행동들이 그려져 있고, 행동 칸에 있는 사각형은 주사위를 놓는 칸입니다. 그리고 각 턴에는 한 종류의 주사위 면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행동 칸에 한 종류의 주사위 면만 있다면 그 행동은 한 턴으로 수행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여러 턴이 걸립니다. (플레이어 보드 위쪽과 오른쪽에 있는 행동은 모두 한 턴만에 할 수 있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3가지 행동은 모두 여러 턴이 걸립니다.)


한 턴만에 수행하는 행동들 중 첫 번째는 계획 변경입니다. 주사위 1개를 해당하는 강기슭에 버리고, 자신의 탐사 구역에 있는 발견 카드를 (게임 보드의) 정찰 구역에 있는 아무 발견 카드와 맞교환합니다. 플레이어는 항상 발견 카드 1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중에 탐사 행동을 통해 주사위들을 그 카드에 배치하고 보상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자신의 발견 카드를 완료하기 어렵거나 정말 필요한 발견 카드가 정찰 구역에 있다면 맞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부족 카드 획득입니다. 이 두 행동의 차이는 앞의 것은 주사위 1개를 강기슭에 버리고 우호적인 부족 카드 1장과 중립 주사위 1개를 가져오는 것이고, 나머지는 주사위 2개를 버리고 경계하는 부족 카드 1장과 중립 주사위 1개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루이스와 클락에서도 원주민들은 게임의 규칙을 바꾸거나 완화해주는 역할을 했고, 디스커버리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네 번째는 주사위 변경입니다. 주사위 1개를 강기슭에 버리고 같은 면을 보이는 주사위 1개나 2개를 다른 면으로 돌립니다. 이 행동은 왜 필요한지 말씀 드리지 않아도 되겠죠?


지리학을 위한 탐사

이 게임에서의 3가지 목적 중 하나는 지리학입니다. 이것은 탐사를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항상 자신의 탐사 구역에 발견 카드 1장을 가지고 있고, 게임 보드의 오른편 정찰 구역에는 발견 카드 3장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계획 변경을 통해 자신의 발견 카드와 정착 구역에 있는 것들 중 아무 1장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어는 여러 턴이 걸리는 행동으로 그 발견 카드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개인 보드의 하단에는 3가지 탐사 행동이 있습니다. 왼쪽 2개는 강을 건너기 위한 행동이고, 오른쪽의 것은 산을 넘기 위한 행동입니다. 이 행동들은 모두 일지 기록 주사위 면과 다른 주사위 면으로 조합되고, 일지 기록 면이 놓이는 순간 그 행동이 격발됩니다. 플레이어는 한 번에 여러 일지 기록 면을 2개 이상의 탐사 행동 칸에 놓음으로써 해당하는 탐사 행동들을 동시에 격발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반드시 자신의 발견 카드를 한 번에 탐사할 수 있도록 탐사 행동들을 격발시켜야 합니다. 탐사는 카드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올라가야 하고, 갈래길이 나오면 한쪽만 충족시키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의 카드를 탐사하려고 한다고 할 때에, 왼쪽 길 (강 - 산 - 산)으로 갈 때에는 강 2개짜리 행동이나 강 3개짜리 행동과 산 2개짜리 행동을 동시에 격발하면 되고, 오른쪽 길 (강 - 강 - 강)으로 갈 때에는 강 3개짜리 행동만 격발하면 됩니다.

탐사 카드에 적힌 숫자는 그 자체가 점수입니다. 그리고 몇몇 탐사 카드에 그려진 동식물은 나중에 생물학 부문의 추가 점수가 됩니다.



생물학을 위한 동식물들

탐사 카드에 있는 4가지 동식물 기호가 나타납니다. 식물은 7장, 포유류는 6장, 조류는 5장, 어류는 4장에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모은, 기호 1개짜리 세트는 3점, 서로 다른 기호 2개짜리 세트는 8점, 서로 다른 기호 3개짜리 세트는 15점, 서로 다른 기호 4개짜리 세트는 24점의 가치가 있습니다. 기호가 늘어날수록 +3/+5/+7/+9점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서로 다른 기호를 모으는 것이 고득점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기호들의 개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식물은 상대적으로 모으기 쉽지만 어류는 모으기 어렵습니다. 만약 생물학 점수를 노리고 있다면 계획 변경 행동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기호가 있는 탐사 카드를 반드시 가져와야 할 것입니다.



인종학을 위한 원주민들

게임의 두 번째 목적은 원주민 부족 카드를 모음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인종학입니다. 게임 보드 왼편 조우 구역에 항상 부족 카드 3장이 보입니다. 그 부족의 성향에 따라, 플레이어는 원주민과의 협상 면을 1개나 2개를 소비해서 부족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족 카드는 즉시 발동되는 일회성 효과를 가지거나 특정 조건에서 발동되는 지속적 효과를 가진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족 카드가 지속적 효과를 가지고 주사위를 놓는 행동 칸이 그려져 있습니다. 부족을 통한 행동은 (조건이 충족된다면) 일반 행동보다 효율적입니다.

몇몇 부족 카드에 그려진 티피 (원주민 천막)은 원주민에 대한 영향력이 되고, 게임의 종료 시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진 순위에 따라 추가 점수를 줍니다.

주사위 4개로 강 1개를 건넌 후에 산 2개를 넘을 수 있는 원주민 부족


가장 참신한 휴식 행동

플레이어들이 사용한 주사위들은 그 면에 따라 게임 보드의 양 강기슭 중 한 곳에 놓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좌측은 원주민 부족들이 놓이는 조우 구역, 우측은 탐사 카드가 놓이는 정찰 구역입니다. 플레이어들이 사용한 원주민과의 협상 면과 일지 기록 면은 좌측에, 도보 면과 기마 면은 우측에 놓입니다.

플레이어들이 주사위를 소비하기만 한다면 게임이 계속 진행될 수 없겠죠? 그래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턴에 수행할 수 있는 두 번째 행동은 주사위를 회수하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다음 3가지 중 하나로 주사위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좌측 강기슭에 있는 (색깔에 상관없이) 모든 주사위들을 가져옵니다
  2. 우측 강기슭에 있는 (색깔에 상관없이) 모든 주사위들을 가져옵니다
  3. (위치에 상관없이) 자신의 색깔의 주사위들을 원하는 만큼 가져옵니다

첫 번째나 두 번째 선택권은 상대의 색깔이나 중립 주사위마저도 가져옵니다. 세 번째의 것은 행동 칸에 있던 것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회수한 주사위들은 즉시 굴립니다.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개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전략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기슭에 주사위들이 많이 쌓이면 그쪽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다른 플레이어의 주사위를 가져온다는 것은 그 플레이어의 주사위 회수 행동을 통해 다시 빼앗길 수도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빼앗기기 쉬운 주사위는 여러 턴이 걸리는 행동보다는 한 턴만에 수행할 수 있는 행동에 사용하거나, 일지 기록 면이 나왔을 때에는 탐사 행동을 격발시키는 데에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iel Thurot


세 부분의 점수 합산

어느 플레이어가 탐사 카드를 가져올 수 없을 때에 게임이 끝납니다. 플레이어는 지리학, 생물학, 인종학 점수를 합산하고,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탐사 카드에 의한 지리학 점수는 평범합니다. 성공하면 그 점수를 얻습니다. 그러나 생물학이나 인종학은 다릅니다. 이것을 위해서 플레이어들은 특정한 기호가 있는 카드들을 집중적으로 얻어야 하죠. 이러한 보너스로 고득점을 달성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견제를 당해서 필요한 카드들이 끊길 수도 있습니다.


디스커버리즈는 루이스와 클락과 많이 다릅니다. 테마가 같고, 그 테마에 따라 강과 산을 넘는다는 것만 같을 뿐입니다. 획득하고 변환해서 강과 산을 넘는 데에 사용되었던 자원들은 모두 없어졌습니다. 대신에 주사위가 그 자원 역할을 하게 되어서 행동 칸에 배치되고 행동을 격발하는 데에 사용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그 주사위라는 자원은 플레이어들 사이에 돌려서 사용되고, 휴식이라는 회수 행동을 통해 보충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 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두 가지가 됩니다. 하나는 개인 보드와 원주민 부족 카드이 행동 칸을 통해 행동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이고, 나머지는 휴식을 통해 주사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획득할 것인가입니다. 전자는 플레이어의 전략이나 카드 운에 의해 콤보를 만들어내면 되고, 후자는 상황에 따라 눈치껏 주사위들을 가져와야 할 것입니다.



3주 후에는 주사위 굴리기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스핀-오프 게임들 중
My Village 마이 빌리지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iscoverie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71669/discoveries

Ludonaute
http://www.ludonaute.fr

Asmodee
http://www.asmodee.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