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Lenka Holubova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Dungeon Petz: Dark Alleys 던전 페츠: 어두운 골목들에 이어서 Czech Games Edition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 게임을 소개합니다. 115번째 게임은 Last Will: Getting Sacked 라스트 윌: 해고당하기입니다.


라스트 윌의 세계관 이해하기

2011년에 출시된 Last Will 라스트 윌은 체코의 게임 디자이너인 Vladimír Suchý 블라디미르 수키 씨의 작품입니다. 평생 돈만 벌었던 먼 삼촌이 돈 좀 쓸 줄 아는 친척에게 유산을 물려주기 위해 재산 탕진하기 시험을 하는 내용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그 삼촌이 시험하기 위해 준 약간의 돈을 가장 먼저 탕진해야 삼촌의 유산을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삼촌의 유서에 남은 부분이 있었다!

라스트 윌의 확장인 해고당하기에서, 변호사들이 삼촌의 유서에서 숨겨진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단지 다른 친척들보다 재산을 빨리 탕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삼촌의 유산을 물려받으려면, 직장도 잃어야 합니다!

해고당하기 확장에서 추가된 3가지 부분 중 하나는 플레이어들의 직업 (종업원) 카드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시작 시에 종업원 카드 1장씩 받는데, 라운드의 시작 시마다 그 카드에 적힌 만큼의 수입을 얻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게임 동안에 충분히 많은 지출을 하지 않는 한, 재산이 유지되거나 오히려 늘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수입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종업원 카드에는 특정한 아이콘들이 그려져 있는데, 해당하는 아이콘이 있는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그 아이콘 칸에 강등 토큰을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새로 바뀐 게임 보드에는 심부름꾼으로 강등 토큰을 가져올 수 있는 행동 칸이 추가되었습니다.) 강등 토큰으로 가려진 칸의 수입은 다음 라운드부터 받지 않게 됩니다. 종원원 카드의 모든 아이콘이 강등 토큰으로 가려지면 직장에서 해고당하게 되어서 그 종업원 카드를 버립니다. 삼촌이 바라던 해고당하기가 된 것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amás Fischer (Plenni)
종업원 카드들


결혼만큼 돈이 많이 들어가는 곳은 없다!

이번 확장에 여러 카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들 중 8장에는 결혼 반지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데, 이 카드들이 "결혼" 카드들입니다. 이 카드들은 기존의 카드들과 같지만 한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2장 이상의 서로 다른 이름의 결혼 카드를 하나의 행동을 하는 것처럼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새로운 조력자 카드인 결혼식 기획자는 이 결혼 카드를 사용하는 데에 최적화되어 있는 카드입니다. 기본적으로 행동 단계 도중에 아무때나 카드 6장을 뽑아서 1장을 가지고 나머지를 버릴 수 있으며, 결혼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추가 1파운드를 더 소비하게 만듭니다. 카드 더미에서 결혼 카드를 찾아오고, 모아놓은 결혼 카드들을 더 비싸게 소비하게 하는 능력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amás Fischer (Plenni)


다양성을 주는 계획 타일

기본판의 계획 보드는 고정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확장에서 새로운 계획 보드와 타일이 추가되었습니다. 계획 타일들은 양면으로 인쇄가 되어 있으며, 게임에 참가하는 플레이어들의 수에 따라 사용 여부가 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계획 보드에서 몇 번째 칸에 놓이는지도 적혀 있습니다. 게임 셋업 도중에 플레이어 수에 맞는 새로운 계획 보드의 면을 선택하고, 계획 타일을 무작위로 선택해서 플레이어의 수와 계획 보드에 놓이는 순서에 맞게 배열하면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amás Fischer (Plenni)
3-4인용 계획 타일들


끝맺음

라스트 윌: 해고당하기는 종업원 카드로 인해서 플레이어들이 수입을 줄이는 (결과적으로 없애는) 것에 집중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큰 수입은 아니지만 계속 쌓일 경우에 다른 플레이어들보다 파산이 늦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강등 토큰을 모아야 합니다. 그러면서 종업원 카드와 나머지 카드들 간의 연계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결혼"이라는 새로운 아이콘이 등장함에 따라 플레이어들이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늘었습니다. 결혼 카드들은 서로 다른 종류라면 하나의 행동처럼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고, 결혼식 기획자가 있다면 그런 카드들을 찾아오고 소비하는 데에 유리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승리 수단이 생기게 됩니다. 현실에서도 호화스런 결혼이야 말로 재산 탕진의 최고의 방법일 테니 말이죠.


3주 후에는 Tzolk'in: The Mayan Calendar - Tribes & Prophecies
촐킨: 마야의 달력 - 부족들과 예언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Last Will: Getting Sacked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43063/last-will-getting-sacked

Czech Games Edition
http://www.czechgames.com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