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 Isaäc Bickërstaff ♫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II입니다. 이번 주부터 2주씩 건너서 총 3회 동안 이야기가 있는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111번째 게임은 멕시코의 할로윈 데이인, Dia de los Muertos 죽은 자들의 날입니다.


죽은 자들의 날 이해하기

죽은 자들의 날은 죽은 친구나 친척을 기리는 멕시코의 3일짜리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10월 31일에 시작해서 11월 2일에 끝나는데, 멕시코 민속에 따르면 동물들은 할로윈 (10월 31일)에, 어린이들은 만성절 (11월 1일)에, 어른들은 위령의 날 (11월 2일)에 천국으로 가야 한다고 합니다. 이때에 설탕이나 초콜릿 등으로 해골 모형을 만들어서 제단에 놓고 죽은 자들의 명복을 빈다고 합니다.


팀 플레이 트릭-테이킹 게임

그동안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에서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15가지 정도 소개해 드렸던 것 같습니다. (제가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그러나 팀 플레이를 하는 것은 Dr. Jekyll & Mr. Hyde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이후로 죽은 자들의 날이 유일합니다. 이 게임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총 3번의 핸드

이 게임은 죽은 자들의 날의 테마를 충실히 따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축제가 3일간 이어지는데, 이 게임 역시 3번의 핸드 동안 진행됩니다.

핸드의 시작 시에 Food 음식 카드 3장과 죽은 자 (1번째 핸드에서는 Animal 동물, 2번째 핸드에서는 Child 아이, 3번째 핸드에서는 Adult 어른) 카드 4장이 추가됩니다. 핸드의 종료 시에는 음식 카드 3장과 죽은 자 카드 4장이 빠지기 때문에 매 핸드마다 같은 장수의 카드 덱으로 진행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GG Admin


트릭에서의 색깔 제한

카드는 4가지 색으로 구분됩니다. 플레이어들은 트릭에 카드를 낼 때에 (Spoil 상한 카드를 제외하고) 검은색 카드는 항상 낼 수 있지만 가능하다면 트릭에는 분홍색과 파란색, 초록색이 각각 최대 1장씩만 포함되어야 합니다. 만약 (검정색이 아닌) 트릭에 이미 포함된 색깔의 카드를 낼 수밖에 없다면 그 카드를 버립니다. 이렇게 버려진 카드들은 한쪽에 앞면이 보이도록 놓으며, 이 카드들로는 트릭을 딸 수 없습니다.


점수 카드 모으기와 선물 교환하기

딴 트릭에 음식 카드나 죽은 자 카드가 있다면 그 카드들을 자신의 팀 공간에 앞면이 보이도록 모아둡니다. 음식 카드 1장과 죽은 자 카드 1장으로 이루어진 짝은 그 팀에게 1점을 줍니다.

점수 카드를 획득할 때마다 그 카드를 획득한 플레이어는 그의 오른쪽 플레이어와 선물을 교환해야 합니다. 해당하는 (상대편) 플레이어는 점수 카드를 딴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1장을 보지 않고 뽑아서 그의 손으로 가져가고 그 다음에 그의 손에 있는 카드들 중 원하는 1장을 돌려줍니다. 카드 운이 작용할 수밖에 없지만 점수 카드를 획득한 유리한 플레이어에게서 상대 플레이어가 (무작위지만) 카드 1장을 빼앗아서 자신의 것과 바꿔줄 수 있기 때문에 카드 운이 조금은 상쇄됩니다.


다양한 카드 효과

몇몇 카드에는 특별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카드를 내려놓는 즉시 그 효과가 해결됩니다. 이러한 카드들을 통해서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가 낼 카드의 색깔을 제한하거나 다른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카드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 카드를 가져가는 것을 방해하거나 상대가 낸 10 카드를 무효화할 수도 있습니다.


끝맺음

죽은 자들의 날은 멕시코의 할로윈 데이 격인 죽은 자들의 날을 테마로 하는 팀 플레이 방식의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 3번의 진행과 음식 카드, 죽은 자 카드 등이 테마에 대한 깊은 몰입감을 줍니다.

이전 트릭들에서 등장한 카드들을 기억하거나 플레이어의 손에 남아 있는 카드들을 추측해야 카드의 효과들을 온전히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팀 플레이로 진행되기 때문에 카드 효과를 잘 숙지해야 하고 또한 자신의 동료와 마음이 잘 맞아야 합니다.


이 게임은 2000년에 발매되었으나 소량만 출판되었기 때문에 현재 중고로도 구입하기 거의 불가능합니다. 2004년에는 Four Dragons 네 마리의 용이라는 중국의 비와 용 테마로 바뀌어서 재판되었는데 이 게임 역시 많이 출판되지 않아서 구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죽은 자들의 날에 비해서 테마가 덜 와닿습니다.) 어쨌거나 죽은 자들의 날이든 네 마리의 용이든 꼭 재판되면 좋겠습니다.


3주 후에는 The Hobbit Card Game 호빗 카드 게임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ia de los Muerto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950/dia-de-los-muertos

Jolly Roger Games
http://www.jollyroger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