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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계획대로라면 Haggis 해기스Triumvirate 삼두정치에 이어서 Indie Boards and Cards 인디 보즈 앤드 카즈 퍼블리셔의 세 번째 작품, The Resistance 더 레지스탕스를 소개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그 게임에 큰 재미를 못 붙여서 다른 퍼블리셔의 작품들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더 레지스탕스 팬들 입장에서는 서운한 말로 들릴 수 있겠지만 저는 몇 명의 플레이어의 말로 게임의 결과가 좌우되는 것에 조금 불만족스럽습니다. 오로지 투표로 시작해서 투표로 끝나는 것 또한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 볼 때에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

그래서 이 시간부터 Amigo 아미고 퍼블리셔의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장르에 대해서 좀 편중되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이건 제 블로그니까요. ^^ 그 중 첫 번째는 정통 트릭-테이킹 게임에 매우 가까운, Wizard 위저드입니다.

트릭-테이킹 메커닉의 정의는 삼두정치에서 이미 설명을 드렸으니 그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저드의 테마는 카드 안 보다는 카드 밖에 있습니다. 규칙서에서는 옛날에 스톤 헨지에 마법 학교가 있었고, 수련생들이 자신의 마법 능력을 훈련하기 위해 이 게임을 배웠다는 식으로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카드 게임의 제목이 위저드 (마법사)인 듯 합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위저드의 판 (版, edition)이 꽤 많습니다. 그 중에 대부분은 카드 각각에 멋진 일러스트레이션이 있는 독일어판과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것들이고, 나머지는 일반 (한국에서 흔히 트럼프 카드라 부르는) 플레잉 카드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저도 마법 훈련을 할 겸, 두 가지 모두를 보여 드리면 여러분들이 어떤 것을 선택할지 제가 예측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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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저드 독일판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Nevov
위저드 캐나다판


마법사들이 할 일
위저드에서, 플레이어들은 트릭을 따면서 또한 자신이 딸 트릭의 수를 예측해야 합니다. 둘 중에 어떤 작업이 더 중요한지 물으신다면 저는 예측이 더 중요하다고 대답할 겁니다. 실제로도 그게 더 중요하니까요.

게임의 라운드 수는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다른데, 항상 첫 라운드는 1장씩, 두 번째 라운드는 2장씩 순으로 진행을 합니다. 라운드 끝낼 때마다 카드 덱 전체를 다시 섞고 카드의 총 장수가 60장이기 때문에 3인의 경우에는 20라운드를, 4인의 경우에는 15라운드, 5인과 6인은 각각 12라운드와 10라운드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각 라운드의 시작 시에는 카드 더미의 맨 윗 카드를 공개해서 그 라운드의 트럼프 수트를 결정합니다. 각 라운드의 종료 시에는 이번 라운드의 딜러의 왼쪽 플레이어가 다음 라운드의 딜러가 됩니다. (트럼프 수트를 딜러가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기 때문에 딜러를 꼭 넘기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마법사 vs. 광대
위저드에는 특별한 카드 8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얼핏 보면 플레잉 카드에 들어 있는 조커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들은 이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카드들입니다. 그 카드들에는 숫자 대신에 "Z" 또는 "N"으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앞의 것은 마법사라고 불리고, 뒤의 것은 광대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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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왼쪽 열은 마법사, 그 오른쪽 열은 광대

그 카드들은 다음의 상황에 대해서 특별한 경우를 발생시킵니다:
  1. 트럼프 수트를 결정할 때
  2. 트릭의 리드 수트를 결정할 때
  3. 트릭을 딸 때


A. 트럼프 수트를 결정할 때
트럼프 수트를 결정할 때에 숫자가 일반 카드가 공개된다면 다른 트릭-테이킹 게임에서와 똑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마법사나 광대가 공개된다면 달라집니다. 만약 마법사가 공개된다면 이번 라운드의 딜러가 트럼프 수트를 결정합니다. 반면에 광대가 공개된다면 이번 라운드는 노 트럼프 게임이 됩니다. 마지막 라운드에는 카드 모두가 분배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노 트럼프 게임입니다.


B. 트릭의 리드 수트를 결정할 때
숫자 카드로 트릭을 시작한다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시계 방향 순으로 그 수트의 카드를 1장씩 내면 됩니다. 하지만 마법사로 트릭을 시작한다면 그 트릭에서 리드 수트는 없기 때문에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원하는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반면에 광대 카드로 시작한다면 그 다음 플레이어가, 만약 그 플레이어도 광대를 낸다면 그 다음 플레이어가 낸 카드가 리드 수트를 결정합니다. 마법사 카드를 내면 바로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 트릭에서 리드 수트가 없습니다.


C. 트릭을 딸 때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리드 수트에 해당하는 숫자 카드가 있더라도 마법사 카드와 광대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이 특별 카드들은 수트가 없는 것으로 간주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능력이 있습니다. 마법사 카드는 트릭을 따게 하는 카드입니다. 따라서 트럼프 수트의 카드보다도 더 높습니다. 만약에 한 트릭에서 여러 플레이어가 마법사를 냈다면 먼저 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반대로 광대 카드는 트릭을 따지 않게 하는 카드입니다. 어떠한 카드보다도 낮지만 예외 상황이 있습니다. 3인이나 4인으로 진행할 때에 한 트릭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광대를 냈다면 먼저 낸 플레이어가 그 트릭을 땁니다.


딸 트릭 수 예측과 점수계산
각 라운드마다 카드를 받고 트럼프 수트를 확인한 후에, 플레이어들은 할 일이 하나 있습니다. 딜러의 왼쪽 플레이어, 즉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그 라운드 동안에 자신이 딸 트릭의 수를 미리 선언해야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각자 원하는 만큼의 수를 부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좋은 변형규칙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의 총예측 수가 그 라운드의 수와 일치하지 않도록 막는 규칙이 있는데, 이것을 적용하면 플레이어들이 조금 더 치열하게 경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현재 5라운드를 진행하고 있다면 플레이어들이 예측한 숫자의 총합이 5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거의 대부분 딜러인 플레이어는 자신이 원하는 숫자를 부를 수 없게 되곤 합니다.

라운드가 끝나면 각 플레이어들은 먼저 자신이 예측한 트릭 수와 실제 딴 트릭의 수를 비교합니다. 그리고 그 수가 일치한 플레이어들은 20점의 보너스 점수를 얻고 또한 자신이 딴 트릭마다 10점씩 얻습니다. 따라서 0개의 트릭을 예측해서 실제로 트릭을 하나도 못 따더라도 보너스 20점은 획득하게 됩니다. 반대로 예측이 틀렸을 경우에는, 예측 트릭의 수와 실제 딴 트릭의 수의 오차만큼 10점씩 감점됩니다. 이것은 예측 트릭의 수보다 많이 땄을 경우에도 감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측이 틀리면 트릭에 대한 득점은 없습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위저드를 처음 접하면 라운드 시작할 때에 받은 카드로 트릭을 어느 정도 딸 수 있을지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그런 시행착오를 겪기 때문에 초보자는 많이 해본 플레이어를 이기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중반전에 접어들 때부터 격차를 따라잡기 힘든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그럴 때에는 위저드를 더 많이 해서 마법력을 높이시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드릴 위로의 말이 딱히 떠오르지 않네요.




참고 사이트:
Wizard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1465/wizard

AMIGO Spiel + Freizeit GmbH
http://www.amigo-spiele.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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