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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38번째부터 스핀-오프들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Azul 아줄의 두 번째 작품인Azul: Stained Glass of Sintra 아줄: 신트라의 스테인드 글라스입니다.


한 번 더 포르투갈로

아줄은 포르투갈에서 시작된 아줄리주를 다룬 타일 놓기 게임이었는데요. 아줄 2라고도 불리는 아줄: 신트라의 스테인드 글라스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 듯이 포르투갈 리스보아 지방에 있는 신트라라는 도시를 배경으로 합니다. 이곳에는 여름 별장이라 불리는 곳이 있는데요. 이것은 아줄의 세 번째 작품의 부제이기도 합니다.


스테인드 글라스를 완성하자

플레이어들은 전작에서는 타일 벽, 이번 작품에서는 성당의 스테인드 글라스를 완성하는 작업을 맡습니다. 당연히 플레이어들이 채워야 할 플레이어 보드는 유리 조각 타일이 놓이는 스테인드 글라스를 나타냅니다. 이 보드의 아래쪽에 궁전 보드로, 위쪽은 8개의 문양 띠로 구성됩니다. 문양 띠는 양면으로 되어 있는데요. 회색 칸 2개가 없는 면으로 놓아야 합니다.

플레이 방식은 아줄 1과 거의 같습니다. 플레이어의 수의 2배보다 1개 더 많은 공장 타일이 사용되고요. 라운드의 시작 시마다 각 공장 타일에 유리 조각 타일 4개가 놓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유리 조각 타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작에서처럼, 공장 한 곳을 정해서 그곳에서 한 색깔의 타일들을 전부 가져오고, 선택되지 않은 타일들은 가운데로 버려야 합니다. 또는 테이블 가운데에 가져올 수 있는 타일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한 색깔의 타일들을 전부 가져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문양 띠를 채우자

플레이어가 유리 조각 타일을 가져오면 자신의 유리공이 있는 문양 띠나 유리공의 오른쪽에 있는 문양 띠들 중 하나만 채워야 합니다. 유리공은 선택된 문양 띠로 즉시 옮겨야 하고요. 전작과 똑같게, 놓을 수 없는 유리 조각 타일마다 깨진 유리 트랙에서 1칸씩 전진해야 합니다. 아줄 1에서는 각 플레이어 보드 아래에 해당 트랙이 있었지만 여기에서는 공용 보드에 그 트랙이 있습니다. 깨진 유리 조각 타일들은 유리 타워라는 곳에 모아 놓고, 뽑을 유리 조각 타일이 부족할 때에 유리 타워에 있는 것으로 주머니로 옮겨서 사용합니다.

문양 띠의 모든 칸을 유리 조각 타일로 채웠다면 그 유리 조각 타일들 중 1개를 문양 띠 바로 아래의 궁전 보드의 첫 번째 칸으로 옮기고, 나머지 유리 조각 타이을 유리 타워에 버립니다. 첫 번째 칸이 채워지면 문양 띠를 뒷면으로 뒤집어서 다시 채워질 수 있도록 바뀝니다. 만약 그 뒷면도 채웠다면 채운 유리 조각 타일들 중 1개로 궁전 보드의 두 번째 칸을 채우고, 해당 문양 띠를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hristian Monterroso


폭탄을 피하는 방법?

아줄 2에는 아줄 1에 없던 행동 하나가 있습니다. 세 번째 행동으로, 자신의 유리공을 가장 왼쪽 문양 띠로 옮기는 것입니다. 유리공이 점점 오른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플레이어의 선택지가 좁아집니다. 유리공이 이미 가장 왼쪽 문양 띠에 있지 않는 한, 이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일종의 패스로서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줄 1에서 턴 계산을 잘 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가운데에 모인 불필요한 타일들을 가져오게 되면서 한 번에 와르르 무너질 수 있었는데요. 아줄 2는 그러한 폭판을 피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는 셈이죠.


점수계산과 종료

플레이어가 문양 띠를 채울 때에 현재 라운드에 정해진 색깔의 유리 조각 타일이 있다면 해당 타일마다 1점씩 얻고요. 그리고 궁전 보드에 유리 조각 타일이 1개라도 있는 줄들의 점수를 모두 합친 만큼의 점수도 얻습니다. 라운드가 종료될 때에 라운드 트랙에서 현재 라운드의 유리 조각 타일을 제거하면서 라운드를 기록합니다.

아줄 1은 5-6번의 라운드를 진행하면 게임이 종료되었는데요. 이 게임에서는 6번째 라운드가 진행된 후에 게임이 종료됩니다. 플레이어의 문양 띠에 남은 유리 조각 타일 3개당 1점을 얻고, 깨진 유리 트랙에 위치에 따라 감점을 받습니다. 그리고 궁전 보드가 A면인지 B면인지에 따라, 궁전 보드에 놓인 유리 조각 타일들에 대해 정해진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아줄: 신트라의 스테인드 글라스는 전작을 개량한 스핀-오프 작품입니다. 테마는 타일 벽에서 스테인드 글라스로 바뀌었고요. 게임 안을 들여다 보면 유리공을 가장 왼쪽으로 옮기는 행동으로, 플레이어들에게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전작의 매운맛 폭탄을 좋아하셨던 분들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겠네요.

득점 방식은 한 번이라도 완성한 문양 줄은 다른 문양 줄이 완성될 때마다 계속 점수를 주는 식으로 바뀌었는데요. 배점은 바깥쪽일수록 점수가 높고, 대체적으로 왼쪽의 점수가 높습니다. 라운드마다 주는 추가 점수는 그렇게 크지 않지만 신경을 쓰는 플레이어들은 추가 점수를 쏠쏠하게 챙겨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전 보드를 어느 면으로 할지에 따라 다른 전략과 재미를 줍니다. 아줄 1은 단순하고 직관적인 매력이 있었다면 아줄 2는 조금 더 다채롭고 세심함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아줄 시리즈는 계속 이어지고 있으니 나중에 후속 작품들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주 후에는 스핀-오프 게임들 중
Cartographers 지도제작자들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Azul: Stained Glass of Sintra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56226/azul-stained-glass-sintra

Next Move Games
https://www.nextmovegames.com

Plan B Games
https://www.planbgames.com

Sintra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Sintra

Posted by Mounted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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