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3'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2.01.23 Fields of Arle 아를의 평원 (2014)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9의 436번째는 Ora et Labora 기도하고 일하라Glass Road 글래스 로드에 이어서 Uwe Rosenberg 우베 로젠베르크 씨의 Harvest Series 수확 시리즈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세 번째 게임은 동 프리슬란트의 작은 마을인 아를의 농부들에 대한, Fields of Arle 아를의 평원입니다.


프리슬란트는 어디?

프리슬란트는 네덜란드의 동북부, 독일의 북서부 해안과 도서 지역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프리슬란트는 세 지역으로 나뉘는데요. 서 프리슬란트는 네덜란드의 프리슬란트주, 흐로닝언주, 노르트홀란트주의 북부를, 동 프리슬란트는 독일의 니더작센주를, 북 프리슬란트는 독일의 슐레스비히홀슈타인주를 포함합니다. 게르만계 민족 중 프리슬란트어를 사용하는 프리슬란트인들의 전통적인 터전이라고 하네요. 이곳은 지리적으로 갯벌과 토탄 습지가 발달해 있습니다.


여름과 겨울 라운드의 반복

아를의 평원은 여름과 겨울이 반복되는 4년 반 동안 진행됩니다. 라운드는 세 단계로 나뉘는데요. 1단계는 준비, 2단계는 일하기, 3단계는 재고정리입니다.

1단계는 6월/12월입니다. 이때에 이전 라운드에 사용했던 일꾼들을 넉 달 칸에 하나씩 놓는데, 시작 플레이어의 일꾼을 위에 놓습니다. 2단계에서,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플레이어들이 번갈아 일꾼 1개를 그 라운드의 점유되지 않은 일꾼 칸에 놓습니다. 3단계는 11월/5월인데요. Agricola 아그리콜라Caverna: The Cave Farmers 카베르나: 동굴 농부들의 수확 단계처럼, 미리 정해진 작업들을 순서대로 처리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teph Hodge


조석 평원과 본토에서

플레이어 보드는 둑으로 완벽하게 막힌 본토와 그 위쪽의 조석 평원으로 나뉩니다. 본토는 밭이나 숲, 외양간, 건물 타일들이 놓여 있고, 두 칸이 비어 있습니다. 밭은 앞이 보이는 면에 따라 곡식이나 아마를 생산할 수 있고, 숲은 나무를 생산하며 나중에 공원 면으로 뒤집힐 수 있습니다. 황무지는 건조시켜서 토탄을 채굴할 수 있고, 토탄을 모두 캐낸 건조된 황무지는 제거되어 빈 칸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둑을 위쪽, 바다 쪽으로 밀어 올리면서 더 많은 빈 칸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보드의 오른편에는 자원 트랙이 있습니다. 음식, 곡식, 아마, 양모, 원피를 기록하는데요. 글래스 로드에서처럼, 음식 마커는 2개입니다. 각 마커는 15개까지만 표시할 수 있어서 15개를 초과하는 자원은 소실됩니다. 음식은 30개까지 가능하고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nas Vanschooren


도구 트랙과 운송수단

게임 보드의 우측에는 행동 칸들이 있는데요. 녹색 배경인 것은 여름 라운드에서만 들어갈 수 있는 칸이고, 흰색 배경인 것은 겨울 라운드에서만 허용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어느 라운드에서든 들어갈 수 있는 도구 트랙이 열 개 있습니다. 가장 아래에 위치한 작업대는 도구 트랙들을 향상시고, 다른 도구 트랙들은 옆에 있는 행동 칸으로부터 얻는 효과에 영향을 줍니다. 아그리콜라와 카베르나에서 일꾼 수를 늘리거나 카드의 효과를 통해 효율성을 높였다면 아를의 평원에서는 이렇게 도구 트랙에서 전진시켜서 행동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헛간 보드를 가지는데요. 이곳에 크고 작은 운송수단들을 놓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운송수단에 건축 자재나 옷감을 실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drew Brooks


재고정리

각 라운드의 종료 시에, 계절에 따라 조금 다른 재고정리가 일어납니다. 재고정리는 네 가지가 순서대로 일어나는데요. 가장 먼저 일어나는 운송수단 비우기와 가장 마지막에 일어나는 유지는 거의 같습니다. 운송수단에 있던 목재나 벽돌, 옷은 이때에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으로 만들고, 여행 목적지 타일은 여행 경험 트랙에 놓입니다. 유지 때에는 음식 3개 (11월에는 추가로 토탄 2개)를 지불해야 하고요. 부족한 음식은 곡식으로, 곡식도 없으면 동물로 대신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토탄은 나무로 내야 하고요.

11월에는 두 번째로 착유를 하는데, 가지고 있는 양과 소에 대해 음식을 받습니다. 세 번째로 수확이 있고, 곡식 밭마다 곡식 1개, 아마 밭마다 아마 1개가 늘어납니다. 5월에는 두 번째로 번식이 있습니다. 아그리콜라나 카베르나와 다르게, 동물을 가두는 외양간 등에서만 번식이 일어납니다. 세 번째로, 가지고 있는 양에 대해 양모를 얻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riella Barra


아를의 평원은 아그리콜라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베 로젠베르크 씨의 수확 시리즈 게임에 익숙하다면 아를의 평원에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을 겁니다. 작물 밭에서 곡식이나 아마를 거둬들이고, 양/젖소/말이 새끼를 치니까요.

그런데 아를의 평원은 아그리콜라보다 자잘한 규칙을 더 추가해서 테마성이 없는 유로 게임에 테마성을 높였습니다. (더 유로 게임 같으면서도 더 테마틱합니다!) 첫 번째로, 계절을 나누어서 할 수 있는 행동을 제한했고, 계절에 따라 라운드 종료 시에 늘어나는 자원도 달라집니다. 두 번째로, 같은 작물이라도 곡식은 먹는 데에 쓰이고 아마는 리넨을 만드는 데에 쓰이며, 양과 소는 음식을 얻고 옷감의 재료를 얻는 데에 쓰이고, 소와 말은 쟁기를 위해 필요합니다.

아그리콜라에서는 핸드에 있는 직업과 보조 설비 카드를 통해 플레이어들 사이에 비대칭 능력을 주었지만 카베르나는 모든 타일을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타일 풀에 공개하고 선점해서 가져가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아를의 평원은 카베르나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죠. 각자의 도구 트랙, 그리고 쟁기와 운송수단, 그리고 게임 보드에 무작위로 선택되어 놓이는 건물 타일들 중 어떤 것을 건설하는지에 따라 플레이어들의 능력과 효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를의 평원의 단점을 꼽자면 규칙의 방대함 그리고 넓은 선택지 때문에 진입장벽이 좀 높다는 것입니다. 초보자를 가르칠 때에 신경을 많이 써 주시면 좋겠고요. 또 하나를 꼽자면 게임이 차지하는 공간이 꽤 많죠. 마지막으로, 최대 2인까지만 가능하지만 확장을 추가하면 3인까지 가능해집니다.





참고 사이트:
Fields of Arle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159675/fields-arle

Feuerland Spiele
http://www.feuerland-spiele.de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Frisia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Frisia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