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즈는 아니고 그냥 디펜더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80번째는 Betrayal at House on the Hill 언덕 위 집에서의 배반, Pandemic 팬데믹, Robinson Crusoe: Adventure on the Cursed Island 로빈슨 크루소: 저주받은 섬에서의 모험에 이어서 Co-operative Play 협동 진행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킥스타터를 통해 제작된 S.F. 테마의 협동 게임, Galaxy Defenders 갤럭시 디펜더스입니다.


개성 강한 요원들의 전투 게임

이 게임은 최대 5명의 플레이어가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5등급의 요원들 중 하나를 맡게 됩니다. 이 요원들은 여러 전투에 특화된 Marine 머린 (해병), 상처 치유와 드론 조종에 특화된 Biotech 바이오테크, 빠른 이동과 단거리 전투에 특화된 Infiltrator 인필트레이터 (잠입자), 위장과 원거리 공격에 특화된 Sniper 스나이퍼 (저격수), 놀라운 저항력과 화력을 가진 Hulk 헐크로 나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Glitchy Predator

게임은 여러 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다음의 단계들로 구성됩니다:
  1. 갱신
  2. 전략
  3. 전투
  4. 사건

갱신은 말 그대로 지난 라운드에 사용된 능력과 물품 등을 다시 활성화시키는 준비 단계입니다.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그러한 것들은 한 라운드 동안에 한 번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략 단계는 라운드의 시작 플레이어 역할을 하는 팀의 알파 요원을 결정하고, 진급에 필요한 GD-Wings를 얻기 위한 굴림을 합니다. 그리고 시나리오인 임무에 대한 상태를 확인합니다.

본 게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세 번째 단계에서는, 알파 요원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가동 플레이어가 턴을 가집니다. 이 턴은 다시 요원 턴과 외계생물 턴으로 나뉩니다. 요원 턴에는 이동과 전투를 할 수 있으며 보조적인 행동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외계생물 턴에는 근조우 카드를 뽑고 그것에 따라 외계생물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해결합니다.

마지막 사건 단계에서는 사건 카드를 뽑고, 그 효과들을 해결합니다.


이동과 전투, 행동을 계산하라

게임 보드는 육각형 모양의 칸인 hex 헥스와, 7개의 헥스가 별 모양으로 합쳐진 area 구역으로 구성됩니다. 각 구역의 중앙 헥스에는 조준기 기호가 있으며, 구역은 흰색 테두리로 서로를 구별합니다.

이 게임에서 거리를 계산하는 방법이 조금 독특합니다. 같은 구역이든 다른 구역이든 서로 인접해 있으면 거리가 "0"이고, 같은 구역 내에서 인접해 있지 않거나 인접한 다른 구역에 있다면 거리가 "1"인 식인데, 거리 계산이 헷갈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역 중에서 건물 내부를 묘사하는 것은 방이라고 부릅니다. 방에는 문이나 창문을 통해 출입할 수 있으며, 그러지 않은 테두리는 벽으로 이동과 전투를 방해합니다. 요원들은 자신의 허용된 이동 포인트 이내로 헥스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lpha Agent

전투는 파란색 주사위를 사용해서 해결되며, 명중과 방어를 얻고 서로 비교합니다. 주사위 면 중에는 번개 모양의 Bolt 볼트가 무기나 능력, 방어구의 효과를 활성화하고, 탄약 모양의 Ammo 애모는 무기의 탄약 토큰을 소비하게 합니다. 원거리 무기의 막힘을 나타내는 Jam 잼이 나오면 이것이 해결될 때까지 그 무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공격에 한해서, 강화된 공격이 가능한 경우에 파란색 대신에 빨간색 주사위를 사용해서 조금 더 좋은 확률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Kevin Cook

요원 턴에 할 수 있는 다음 행동들이 있습니다. (이 행동들은 이동이나 전투를 추가로 요구하기도 합니다):
  • 능력과 물품 사용하기 (행동 소비)
  • 창문을 통해 도약하기 (행동 소비)
  • 탐색하기 (행동 소비)
  • 잠긴 문 후려치기 (행동과 전투 소비)
  • 피하기 (행동과 전투 소비)
  • 전술적 재배치 (행동과 전투 소비)
  • 원거리 무기 막힘 해결하기 (행동과 이동/행동과 전투 소비)
  • 임무 특별 행동

요원들은 피해를 입을 때마다 부상 토큰을 얻으며, 그 토큰이 요원의 체력 포인트 이상 쌓이면 그 요원은 출혈 상태로 바뀝니다. 출혈 중인 요원은 전투를 할 수 없고 ;이동 거리가 줄어줍니다. 이 상태에서 추가로 부상 토큰을 얻으면 사망 상태로 바뀝니다. 죽은 요원은 턴을 가지지 못하고, 모든 요원이 죽으면 게임에서 패배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r Pretty


무기와 능력, 그리고 진급

무기는 주먹 기호의 근접 무기, 활 기호의 원거리 무기, 그리고 심장 기호의 치료 무기로 나뉩니다. 원거리 무기의 경우 처음에 탄약이 가득 찬 상태로 시작하지만 주사위 굴림의 결과에 따라 탄약이 줄어들게 됩니다. 방어구는 Energy Shield 에너지 실드이며, 이것은 전투 피해를 입을 때에 우선적으로 소비되어 입을 피해를 줄여줍니다.

능력과 물품은 색깔에 따라, 턴마다 한 번만 사용할 수 있는 일반, 행동을 요구하지 않는 비활성, 그리고 요원 턴이 아닐 때에만 사용할 수 있는 반응으로 나뉩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요원들은 전술을 얻게 되는데, 이것은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요원의 능력과 기술 역시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전 턴에서 외계생물을 죽인 요원은 GD-Wings를 얻기 위한 굴림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다음 랭크에 필요한 결과를 얻으면 그 요원은 진급하게 됩니다.
GD-Wings 랭크
향상
필요한 GD 결과
Copper 동 (시트에 인쇄된) 인물 능력 시작 훈련
Bronze 청동 기본 전술 1개
Silver 은 1번째 기술 1개
Gold 금 상급 전술 2개
Palladium 팔라듐 정예 요원 (요원 프로파일 시트 뒷면) 2개
Platinum 백금 2번째 기술 3개


외계생물과 신호

이 게임에서 외계생물은 외계생물 카드와 근조우 카드로 조종되는 게임 그 자체입니다. 외계생물은 3가지 종으로 나뉘며 색깔로 구별됩니다. 초록색은 일반종이고, 파란색은 더 강력한 형태이고, 빨간색은 정예종입니다. 이들 역시 외계생물 카드로 그들의 색깔 랭크와 이름, 능력, 무기, 방어구, 체력 등의 정보를 가집니다. 이들의 활동은 근조우 카드에 지시된 외계생물의 이름과 효과로 해결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ichael Loyko

요원들은 전장에서 들려오는 신호를 감지합니다. 이것들은 신호 토큰으로 표현이 되며, 사건 카드에 의해 신호가 텔레포트될 수 있습니다. 신호는 요원의 시야에 들어오면 드러나고, 드러난 신호는 임무와 관련된 인간일 수도 있고, 새로 등장하게 될 외계생물일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디펜더스는 소셜 펀딩 사이트인 킥스타터를 통해 제작이 되었는데요. 2013년 첫 번째 펀딩에서부터 놀라운 반응을 얻어내며 목표 금액인 $40,000를 훌쩍 뛰어넘어 $180,000가 넘는 후원금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올해 2015년에 두 번째 모금을 시작해서 마찬가지로 목표 금액인 $40,000의 6배가 넘는 약 $260,000까지 모았습니다. 이번 모금을 통해 7월에 두 개의 확장판을 함께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S.F. 테마가 인기를 얻지 못하는 한국 시장에서 낯선 모습이지만, 다른 나라의 많은 게이머들은 이 게임에 열광하고 지지하고 있습니다. 큼직하고 세밀하게 구현한 피규어가 몰입감을 높여주며, 양이 많아 보이지만 비교적 간단한 규칙도 큰 장점이라고 봅니다. 진행 시간이 2시간 내외로 약간 긴데, 게임에 몰입하면 지루한 시간은 아닐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Galaxy Defender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38431/galaxy-defenders

Ares Games
http://aresgames.eu
Posted by 관리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