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aada Chvátil 블라다 크바틸 씨는 2009년에 Dungeon Lords 던전 로즈라는 새로운 판타지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영웅들이 던전을 쳐들어가는 기존 관점이 아니라 던전으로 쳐들어오는 영웅들을 막아기 위해 던전을 건설하는 역발상을 게임으로 구현하여 게이머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그리고 2011년 던전 로즈의 세계관을 사용한 스핀오프 Dungeon Petz 던전 페츠를 출시합니다. 이 게임은 영웅들에 의해 던전이 파괴되자 던전에서 일꾼 노릇을 하던 임프들이 애완동물 사업을 통해 돈을 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게임은 던전 로즈의 확장인 Dungeon Lords: Festival Season 던전 로즈: 축제 계절입니다. 그런데 말머리에서 굳이 던전 페츠까지 언급한 이유는 이 확장이 던전 페츠의 애완동물들이 다시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임프들이 키우고 팔던 애완동물들이 던전에서 어떤 활약을 하는지 궁금해집니다. 자, 오늘 시간에는 던전 식구들의 축제에 참여해 보겠습니다.


던전 페츠, 던전 로즈로 들어오다
가장 큰 변화는 던전 페츠의 애완동물들이 던전 로즈에 추가된 것입니다. 던전 페츠에 있던 18가지의 동물과 Spielbox 슈필박스 잡지의 부록으로 나왔던 프로모 2가지 동물이 모두 이번 확장에 다시 등장합니다.

애완동물은 각 해의 첫 번째 계절의 종료 단계 직전에 얻게 됩니다. 각 플레이어는 애완동물 카드 2장씩 받고 한 장은 보유하고 나머지 한 장은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그 다음에 1장은 자신의 애완동물 칸에 뒤집어 놓고 나머지 1장은 버립니다. 두 번째 해에도 똑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지만 게임 진행 동안에 애완동물을 추가로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애완동물은 일회성 효과를 가지는데, 사용되는 시점이 다릅니다. 어떤 것은 건설 시에, 또 어떤 것은 전투 시에, 나머지는 점수계산 때에 사용됩니다. 이 동물들은 애완동물 칸에 뒤집혀 있다가 사용되면 앞면이 보이게 놓습니다.



던전 로즈: 축제 계절의 카드들과 던전 페츠의 바퀴들


독특한 기회
이번 확장에는 기본 게임 보드의 행동 칸과 비슷한 작은 보드 8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보드는 독특한 기회 보드라 불리며 각 해의 첫 번째 계절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마다 1개씩만 공개되어 해당하는 행동 칸을 대체합니다. 플레이어들이 달라지는 행동 칸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 계절 전에 공개됩니다. 이 새로운 행동의 효과들은 기본 게임의 것들과 조금씩 다릅니다. 터널은 향상된 터널로 대체되고, 임프 고용은 애완동물 획득으로, 몬스터 고용은 전문 몬스터 고용으로, 방 건설이 방 대여로 바뀝니다.





5번째 계절, 축제!
축제 계절이 추가되면서 게임의 계절이 해마다 4번에서 5번으로 늘어났습니다. 기본 게임에서는 4번째 계절인 가을이 끝나면 전투가 시작되었지만 확장에서는 5번째 계절인 축제가 추가되고 그 이후에 전투가 발생합니다.

축제 계절에서는 주문 단계와 생산 단계 사이에 특별한 단계가 추가됩니다. 이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축제에서 상을 받기 위해 던전에 남은 임프들을 보냅니다. 이것은 손에 임프들을 쥐고 동시에 공개를 하는 방법으로 해결되고, 가장 많이 입찰한 플레이어부터 그가 원하는 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점일 때에는 시작 플레이어로부터 먼 플레이어가 우선권이 있습니다.) 상은 그 해에 사용된 4개의 독특한 기회 보드에 그려져 있는 아이콘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 강력해진 성기사, 용기를 주는 음유시인...
전투도 4번의 라운드에서 5번의 라운드로 길어졌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어려운 모험가들이 나타납니다.

던전 로드의 악명을 들은 더 강력한 성기사들이 찾아옵니다. 가장 악명이 높은 던전에 드워프 성기사가, 두 번째로 악명이 높은 던전에 엘프 성기사가 방문합니다.


항상 맨 뒤에 있는 음유시인들은 노래로 맨 앞에 있는 모험가들에게 용기를 줍니다. 음유시인 타일에 그려진 악기 아이콘이 다른 모험가들에게 주는 용기를 나타내는데, 용기를 얻은 모험가는 그만큼 피해를 더 막아낼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성기사는 그 용기를 받지 않습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건조할 수 있는 일꾼 배치 메커닉을 사용하는 던전 로즈의 세계관은 전혀 진지하지 않습니다. 친한 친구들끼리 모여서 낄낄거리며 운이 좋으면 어찌어찌 성기사를 막아내고 아니면 성기사에게 던전이 열심히 파괴당하는 게임일 뿐입니다. 그래서 게임의 승패보다도 게임의 과정이 재미있을 때가 많습니다.

던전 로즈 세계관 게임의 규칙서 또한 무척이나 재미있습니다. 텍스트가 많긴 하지만 실제로는 규칙이 반, 테마 설명을 위한 대화가 반이어서 시간이 날 때에 규칙서를 읽어두면 게임에 몰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규칙서의 말풍선에 행동을 할 때에 돈을 왜 지불해야 하고 악명도가 왜 올라가는지에 대한 이유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확장 요소들로 인해서 게임 시간은 더 길어졌습니다. 계절뿐만이 아니라 전투도 길어졌고, 확장 규칙들 때문에 계산할 것도 더 늘었습니다. 다행인 것은 게임의 테마가 가볍고 재미있기 때문에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을 것이라는 겁니다. 이전에도 그랬던 것처럼, 정신을 차려보면 눈 앞에는 성기사에게 파괴된 던전이 있을 것이고 그리고 우리는 낄낄거리며 다음 확장을 기다리겠죠.




참고 사이트:
Dungeon Lords: Festival Season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126839/dungeon-lords-festival-season

Czech Games Edition
http://www.czechgames.com

Z-Man Games
http://www.zman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