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독일의 Essen 에센 박람회가 가까워지면 기대를 하게 만드는 퍼블리셔가 있습니다. 저는 2008년에 Space Alert 스페이스 얼럿이라는 게임을 통해 Czech Games Edition 체코 게임즈 에디션을 알게 되었는데, 매년 저를 비롯한 전세계의 게이머들이 체코 게임즈 에디션이 출시하는 참신한 게임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어느 새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작년에는 Last Will 라스트 윌을 시작으로, Dungeon Petz 던전 페츠, Pictomania 픽토매니아를 마운티드 클라우드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는데요. 올해에도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 게임 3종을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자, 그럼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2012년 첫 번째 신작, Goblins, Inc. 고블린즈 주식회사를 살펴 보겠습니다.


새로운 사장이 되고픈 고블린들
고블린즈 주식회사라는 공장의 사장이 은퇴를 앞두고 공장 노동자들에게 새로운 사장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바로 비운의-거대-기계-로봇 설계 대회를 통해서 말입니다. 고블린 노동자들은 팀을 이루어서 그 거창한 이름의 로봇을 만들고 서로의 로봇을 파괴하여 끝까지 살아남는...이 아니라 로봇 전투를 통해 자신의 숨겨진 미션을 잘 수행해서 사장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준 고블린이 새로운 사장이 됩니다. 즉, 겉으로 보기에는 로봇 전투에서의 승리가 목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로봇 전투의 결과를 미리 예측하거나 자신의 의도에 맞게 자기 팀의 로봇을 조종하는 것이 진짜 목표입니다.

게임은 2번의 라운드에 걸쳐서 진행이 됩니다. 각 라운드는 다음의 단계들로 구성됩니다:
  1. 팀 결성하기
  2. 로봇 건설하기
  3. 전투하기
  4. 전수계산하기


적과의 동침
팀 결성하기 단계 때마다 4명의 플레이어가 어떤 식으로 팀을 나눌지를 카드를 통해 결정합니다. 팀 카드 3장에는 서로 다른 팀 구성이 적혀 있기 때문에 게임 도중에 같은 팀이 다시 결성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개되는 청사진에는 각 팀이 완성해야 할 로봇의 형태가 그려져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ul Grogan
메카볼 (왼쪽)과 로봇공룡 (오른쪽) 청사진 카드들


타일을 선택하고 배치하고
건설하기 단계에서는 두 플레이어가 번갈아 계획자와 건설자 역할을 합니다. 계획자는 타일 5개 중 3개를 가지고 나머지 2개를 상대편과 교환하는 작업을 하고 건설자는 그 타일 5개를 건설장에 배치를 하는 일을 합니다. 작업을 맞바꾸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레이어 A (계획자), 플레이어 B (대기자)
  2. 플레이어 A (건설자), 플레이어 B (계획자)
  3. 플레이어 A (계획자), 플레이어 B (건설자)
  4. 플레이어 A (건설자), 플레이어 B (계획자)
  5. 플레이어 A (대기자), 플레이어 B (건설자)
위에서 언급한 청사진 카드에 낙서가 되어 있는 4개의 칸은 타일을 배치할 수 없고 (이 칸들에는 고블린 피규어 4개가 각각 놓입니다.), 5칸x5칸인 건설장 보드의 한가운데에는 미리 그려져 있는 조종실 타일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플레이어 건설자 역할을 2번씩 끝낸 후에 건설장은 꽉 차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ul Grogan


로봇아, 제발 살아만 있어 다오...
배치가 끝나면 타일들의 연결상태를 확인해서 조종실과 연결되지 않은 타일들은 전투가 시작되기도 전에 떨어져 나갑니다. 서로 로봇의 모양을 확인한 후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숨겨진 의도 카드 7장 중 4장을 선택합니다. 이 카드들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점수 획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로봇 밖에 있던 고블린들이 조종실 안으로 들어갑니다.

전투는 최대 4번의 전투 라운드 동안에 벌어집니다. 각 전투 라운드는 다음의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전술 카드 3장 공개하기
  2. 행동 선택하기
  3. 행동 공개하기
  4. 피해 입히기
  5. 로봇 검사하기

게임에는 총 24장의 전술 카드가 있는데, 전투마다 12장씩 사용됩니다. 그리고 각 전투 라운드의 첫 번째 단계에서 3장씩 공개됩니다. 전술 카드는 로봇들의 공격이나 방어를 순간적으로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ul Grogan
기중기 (왼쪽)와 파괴공작 (가운데), 접착 테이프와 긴급 (오른쪽) 전술 카드들

전투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건설 때처럼 같은 팀의 플레이어 2명이 서로 역할을 나누고 번갈아 합니다. 행동 선택하기 동안에는 한 명은 조종사를 나머지 한 명은 전술가를 맡습니다. 조종사는 자신의 로봇을 돌려서 어느 면으로 공격을 할지와 상대 로봇의 어느 면을 공격할지를 함께 결정합니다. 로봇에 배치한 무기 타일에는 특정 방향으로의 화살표가 있는데, 그 화살표가 공격하기 위해 굴리는 주사위들의 수를 결정합니다. 전술가는 조종사에 비해서 조금 심심합니다. 전투 라운드마다 공개되는 전술 카드 3장 중 어느 카드를 사용할지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작업이 굉장히 쉽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 제가 아직 한 가지를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작업들은 같은 편이든 다른 편이든 상관없이 서로 어떠한 말도 하지 않고 동시에 결정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ul Grogan
조종사의 조종장치
왼쪽은 자신의 로봇을 돌릴 방향을, 오른쪽은 공격할 상대 로봇의 면을 결정합니다.

조종사와 전술가는 자신의 행동을 (서로 비공개로) 선택할 때에 엔진을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 가능한 엔진의 수를 초과하면 로봇은 과열되어 공격할 때에 약간의 페널티를 받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고 남긴 엔진은 굉장히 중요한데, 양팀의 전술가들이 자신의 로봇에 필요한 전술 카드를 선택할 때에 남은 엔진들의 수가 우선권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부품이 떨어져 나갑니다. 하나가 아니라 뭉텅이로...
5칸x5칸인 건설장의 행과 열에는 1부터 5까지의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주사위의 면도 1부터 5까지의 숫자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빈 면)을 보입니다. 각 주사위 굴림 결과는 조종사가 선택한 공격할 면의 행과 열을 가리킵니다. 공격을 받은 부품들은 떨어져 나가는데, 전투 라운드의 종료 시마다 조종실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부품들 또는 부품 덩어리들도 마찬가지로 떨어져 나갑니다. 굉장히 현실적이죠. 만약에 부품들로 가려지지 않은 조종실이 바로 공격당하면 그 안에 있던 고블린이 떨어집니다.

로봇에 공격할 무기가 남아 있지 않거나 조종실에 조종할 고블린이 남아 있지 않게 되면 그 로봇은 불능 상태가 되어 전투에서 패배합니다. 같은 전투 라운드에 두 로봇 모두가 불능 상태가 되면 무승부가 됩니다. 4번째 전투 라운드의 종료 시까지 승자가 나오지 않았다면 전투는 무승부로 끝납니다.


전투는 훼이크
전투가 끝나면 두 팀의 플레이어들은 점수계산을 합니다. 당연히 승리 팀 플레이어들은 점수를 조금 더 받습니다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선택한 숨겨진 의도 카드 4장입니다. 의도 카드는 크게 방어에 대한 점수를 주는 방어 의도와 공격에 대한 점수를 주는 파괴 의도 그리고 (가장 교묘한) 승패 예측에 대한 점수를 주는 내기 의도가 있습니다. 이 숨겨진 의도 카드들에 대한 점수를 얻기 위해서, 전투 시에 동료를 속이고 승부를 조작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ul Grogan
파괴 (위쪽)와 방어 (아래쪽) 숨겨진 의도 카드들

2번의 라운드 이후에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새로운 사장이 됩니다. 동점인 경우에 추가 라운드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게임들 중 Galaxy Trucker 갤럭시 트러커라는 우주 테마의 우주선 건설 및 운행 게임이 있는데, 고블린즈 주식회사가 그 게임과 유사합니다. 테마 이외의 차이점이라면 갤럭시 트러커는 실시간 게임이고 팀이 아닌 개인으로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갤럭시 트러커에서의 실시간 진행이 어렵게 느껴졌다면 턴으로 진행되는 고블린즈 주식회사가 훨씬 더 쉽게 느껴지실 겁니다. 하지만 테마에서부터 철저히 뒷통수 치기를 권장(?)하는 고블린즈 주식회사에서 각 전투의 결말은 충격과 공포의 반전을 가져다주기에 충분합니다. 절대 착각하면 안 됩니다! 지금 함께 하는 동료는 전투를 위해 잠시 함께 일할 뿐이며 눈에 보이는 전투는 서로의 숨겨진 의도들을 가리는 베일에 불과합니다.




참고 사이트:
Goblins, Inc.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10524/goblins-inc

Czech Games Edition
http://www.czechgames.com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관리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ingonyoo BlogIcon 인곤君 2013.01.22 2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게임 구매 욕구에 불을 지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