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yan Bruns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8의 352번째부터 Trick-taking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협력과 배신이 난무하는 Cahoots 카후츠입니다. 게임 제목은 "공모"라는 뜻인데요. 게임의 분위기와 정말 잘 어울리는 제목이더군요.


작은 범위와 많은 수트

카후츠는 카드 49장짜리 덱을 사용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플레잉 카드와는 많이 다릅니다. 수트는 플레잉 카드의 4가지 수트에 추가로 술잔, 별 모양까지 해서 총 6종류입니다. 이 수트들은 6가지의 색상코드로 쉽게 구분이 됩니다. 카드의 숫자 범위는 굉장히 좁습니다. 4부터 8까지인데요. 5, 6, 7은 두 장씩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라운드의 시작 시에 정체 카드 1장을 무작위로 받아 공개합니다. 정체 카드에는 서로 다른 수트 3종류가 그려져 있고요. 내 정체 카드의 수트 3종은 각각 다른 플레이어의 정체 카드에 하나씩만 일치합니다. 즉, 플레이어 A가 하트, 다이아몬드, 술잔이 적힌 정체라면 플레이어 B의 정체에 하트가, 플레이어 C에게 다이아몬드가, 플레이어 D에게 술잔이 있다는 것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mekins)


두 바퀴 동안의 공모

카후츠는 정통 트릭-테이킹 게임이 아닙니다. 시작 플레이어가 트릭을 리드하지도 않고, 트릭은 2장씩 낸 카드로 구성되고, 트릭이 만들어져도 아무도 그 트릭을 따지 않습니다.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핸드에서 원하는 카드 1장을 내는데, 그렇게 한 바퀴를 돌고 낸 카드들을 그대로 놓은 채로 한 바퀴를 더 돌면서 핸드에서 카드 1장을 더 냅니다. 그러니까 트릭은 8장으로 완성되는 것이죠.

트릭이 만들어지면 그 트릭의 카드들을 수트별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합이 가장 큰 수트를 찾죠. 그러한 수트가 하나만 있을 수도 있고, 동수가 되어서 2종류나 3종류가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합이 가장 큰 수트가 하나뿐이라면 자신의 정체 카드에 그 수트가 적힌 플레이어는 2명이 됩니다. 그들은 각각 그 트릭에서 2점을 얻습니다. 2종류일 때에, 득점하는 플레이어가 1명이라면 혼자 4점을 얻고, 여러 명이라면 각자 1점씩 얻습니다. 3종류일 때에, 혼자라면 4점을, 여러 명이라면 2점씩 얻습니다.

점수체계가 이렇다 보니 내가 어떤 수트의 카드를 낼 때에 다른 사람들 중 1명 또한 유리해집니다. 두 바퀴를 돌기 때문에 그 2장으로 힘을 어느 수트/상대에 실어줄지를 잘 계산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Virginie ROGER


카드 회수와 시작 플레이어 넘기기

플레이어들은 12장짜리 핸드를 받는데, 한 라운드는 11번의 트릭으로 구성됩니다. 계산해 보면 이상하죠? 한 트릭에 대한 점수계산을 끝내면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그 트릭에 나온 카드들 중에서 회수할 카드와 버릴 카드를 선택합니다. 이것 역시 두 바퀴를 돌면서 1장씩 총 2장을 선택하는데요. 선택한 1장을 자신의 핸드로 가져오고, 나머지 1장을 뒤집어 놓습니다. (먼저 선택한 것을 뒤집고, 나중에 선택한 것을 가져와도 됩니다.) 모두가 선택을 마치면 뒤집어진 카드들을 전부 치웁니다. 누가 어떤 카드를 가져오고 죽이는지를 보면서 이후의 트릭들의 상황을 조금은 예상할 수 있습니다.

트릭이 끝나면 시작 플레이어가 왼쪽으로 넘어가서 네 번째 플레이어를 제외하고 모두가 시작 플레이어를 3번씩 하게 됩니다.


카후츠는 굉장히 쉽고 가벼운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 정통 트릭-테이킹 게임들이 철저한 계산에 의해 진행되었다면 카후츠는 순간순간의 협동과 배신으로 진행되어 갑니다. 그러니까 정통의 맛은 하나도 없는데, 그 나름 영리하게 잘 비틀었다고 할 수 있겠죠.

나를 제외한 사람들 중 1명은 나와 같은 배를 타려고 합니다. 정체 카드에서 나와 겹치는 수트가 있으니 힘을 모으거나 아니면 편승하려고 하죠. 턴 순서를 고려해서, 나중에 카드를 낼 사람들이 어느 쪽으로 붙을지 잘 계산해야 합니다. 적절히 미끼를 던져서 같이 가는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내가 가장 많은 점수를 얻으려면 한 라운드 동안에 얻을 점수를 여러 상대에게 최대한 골고루 나눠 줘야 합니다. 하지만 나는 항상 트릭의 점수계산에 포함되도록 말이죠. 더럽고 치사해도 그게 카후츠만의 방식인 겁니다.


3주 후에는 트릭-테이킹 게임들 중
Foppen 포펜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Cahoots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32345/cahoots

Mayday Games
https://mayday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