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제와 파괴를 세워 올려라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70번째부터 문명 테마의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게임은 바벨 탑 건설을 다룬 7 Wonders 7 원더스의 새로운 확장인, 7 Wonders: Babel 7 원더스 바벨입니다.
괜찮아요? 파티 게임 같아서 많이 놀랬죠?
7 원더스: 바벨은 2개의 모듈로 되어 있는데, 이것들은 하나만 또는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기존의 확장과도 혼용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모듈인 "바벨의 탑"에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불가사의와 주화들을 받은 후에 무작위로 바벨 타일 3개를 받고 7 Wonders: Leaders 7 원더스: 리더스 확장에서처럼 반시계 방향으로 드래프팅을 합니다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를 해당하는 방향의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이 타일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에 할 수 있는 기존의 3가지 행동 이외에 4번째 행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플레이어는 선택한 카드를 바벨 보드 근처에 뒤집어서 놓고 가지고 있는 바벨 타일 1개를 바벨 보드에 놓을 수 있습니다. 바벨 보드에는 인원 수에 따라 2-4인은 3개, 5-8인은 4개의 바벨 타일을 놓을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건설한 바벨 타일은 시계 방향으로 추가되어야 하며, 더 이상 자리가 없다면 기존의 바벨 타일 위를 덮으면서 놓이게 됩니다. 어떤 턴에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바벨 타일을 놓으려 한다면 그 타일에 적힌 숫자가 낮은 것이 먼저 건설됩니다.
바벨 타일은 다음 턴부터 다른 타일에 의해 덮일 때까지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 모두에게 영향을 줍니다. 각 바벨 타일은 특정 건물을 건설할 때에 은행에 세금을 내거나 자원 비용을 무시하게 하는 등, 저마다 특정 조건에 대한 보너스나 페널티를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게임의 종료 시에는 자신이 건설한 바벨 타일 1/2/3개에 대해 2/5/10점을 줍니다. 기본 게임과 기존 확장은 인접한 플레이어들과의 인터랙션이 있었지만 바벨 모듈은 나머지 플레이어들과의 인터랙션이 생겨서 게임을 함께 한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게다가 슬슬 카드 효과들을 다 외워가는 7 원더스 팬들에게 새로운 변수를 준 것이 또 하나의 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모듈은 플레이어들의 계산을 뒤틀기 쉬우므로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것을 권합니다.
드루와! 드루와! 참여는 해 드릴게~
이 확장의 두 번째 모듈은 "위대한 기획"이라 불리는 일종의 공동 미션입니다. 각 시대의 시대 카드를 받기 전에 그 시대의 위대한 기획 카드 1장이 무작위로 뽑힙니다. 그 카드에는 참여 비용과 처벌, 보상 이 3가지가 적혀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그 위대한 기획 카드와 같은 색깔의 카드를 건설할 때에 그 위대한 기획 카드에 적힌 참여 비용을 추가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불가사의 보드에 참여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각 시대마다 참여하는 플레이어들보다 1개 적은 참여 토큰이 준비되어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참가할 때마다 참여 토큰을 1개씩 가져갑니다.
각 시대가 끝나고 군사적 충돌을 해결하기 전에 위대한 기획을 해결합니다. 준비된 참여 토큰이 다 떨어졌다면 그 위대한 기획은 성공한 것이 되고, 참여 토큰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들은 그 위대한 기획에 적힌 보상을 받습니다. 반대로 기획이 실패한다면 참여 토큰을 가지고 있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처벌을 받습니다. 처벌은 플레이어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위대한 기획에 참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과 처벌은 추가 점수나 주화, 승리 토큰 등을 얻거나 잃는 것이어서 이 확장에는 기본 게임에 있던 토큰들이 더 들어 있습니다.
7 원더스: 바벨은 기존의 7 원더스 흐름과는 다른 양상을 띱니다. 이전의 것들이 카드 드래프팅을 이용해서 좀 더 계산이고 전략적인 플레이였다면 (제가 7 Wonders: Cities 7 원더스: 시티즈에 대해 안 좋은 평을 했지만 팀플레이 규칙을 사용하면 꽤 전략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 확장은 전략성보다 의외성과 긴장감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굳이 7 원더스: 리더스나 7 원더스: 시티즈를 먼저 해볼 필요 없이, 7 원더스: 바벨만 추가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큰 상자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기본판과 비교를 했을 때에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서 다소 비싸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괜찮아요? 파티 게임 같아서 많이 놀랬죠?
7 원더스: 바벨은 2개의 모듈로 되어 있는데, 이것들은 하나만 또는 모두 사용될 수 있으며 기존의 확장과도 혼용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모듈인 "바벨의 탑"에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불가사의와 주화들을 받은 후에 무작위로 바벨 타일 3개를 받고 7 Wonders: Leaders 7 원더스: 리더스 확장에서처럼 반시계 방향으로 드래프팅을 합니다 (하나를 선택하고 나머지를 해당하는 방향의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teph
이 타일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턴에 할 수 있는 기존의 3가지 행동 이외에 4번째 행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플레이어는 선택한 카드를 바벨 보드 근처에 뒤집어서 놓고 가지고 있는 바벨 타일 1개를 바벨 보드에 놓을 수 있습니다. 바벨 보드에는 인원 수에 따라 2-4인은 3개, 5-8인은 4개의 바벨 타일을 놓을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건설한 바벨 타일은 시계 방향으로 추가되어야 하며, 더 이상 자리가 없다면 기존의 바벨 타일 위를 덮으면서 놓이게 됩니다. 어떤 턴에 여러 플레이어가 동시에 바벨 타일을 놓으려 한다면 그 타일에 적힌 숫자가 낮은 것이 먼저 건설됩니다.
바벨 타일은 다음 턴부터 다른 타일에 의해 덮일 때까지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들 모두에게 영향을 줍니다. 각 바벨 타일은 특정 건물을 건설할 때에 은행에 세금을 내거나 자원 비용을 무시하게 하는 등, 저마다 특정 조건에 대한 보너스나 페널티를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게임의 종료 시에는 자신이 건설한 바벨 타일 1/2/3개에 대해 2/5/10점을 줍니다. 기본 게임과 기존 확장은 인접한 플레이어들과의 인터랙션이 있었지만 바벨 모듈은 나머지 플레이어들과의 인터랙션이 생겨서 게임을 함께 한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게다가 슬슬 카드 효과들을 다 외워가는 7 원더스 팬들에게 새로운 변수를 준 것이 또 하나의 의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 모듈은 플레이어들의 계산을 뒤틀기 쉬우므로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것을 권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teph
드루와! 드루와! 참여는 해 드릴게~
이 확장의 두 번째 모듈은 "위대한 기획"이라 불리는 일종의 공동 미션입니다. 각 시대의 시대 카드를 받기 전에 그 시대의 위대한 기획 카드 1장이 무작위로 뽑힙니다. 그 카드에는 참여 비용과 처벌, 보상 이 3가지가 적혀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그 위대한 기획 카드와 같은 색깔의 카드를 건설할 때에 그 위대한 기획 카드에 적힌 참여 비용을 추가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불가사의 보드에 참여 토큰을 올려 놓습니다. 각 시대마다 참여하는 플레이어들보다 1개 적은 참여 토큰이 준비되어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참가할 때마다 참여 토큰을 1개씩 가져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balint lengyel
3시대의 위대한 기획들
3시대의 위대한 기획들
각 시대가 끝나고 군사적 충돌을 해결하기 전에 위대한 기획을 해결합니다. 준비된 참여 토큰이 다 떨어졌다면 그 위대한 기획은 성공한 것이 되고, 참여 토큰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들은 그 위대한 기획에 적힌 보상을 받습니다. 반대로 기획이 실패한다면 참여 토큰을 가지고 있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처벌을 받습니다. 처벌은 플레이어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위대한 기획에 참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과 처벌은 추가 점수나 주화, 승리 토큰 등을 얻거나 잃는 것이어서 이 확장에는 기본 게임에 있던 토큰들이 더 들어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teph
7 원더스: 바벨은 기존의 7 원더스 흐름과는 다른 양상을 띱니다. 이전의 것들이 카드 드래프팅을 이용해서 좀 더 계산이고 전략적인 플레이였다면 (제가 7 Wonders: Cities 7 원더스: 시티즈에 대해 안 좋은 평을 했지만 팀플레이 규칙을 사용하면 꽤 전략적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 확장은 전략성보다 의외성과 긴장감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굳이 7 원더스: 리더스나 7 원더스: 시티즈를 먼저 해볼 필요 없이, 7 원더스: 바벨만 추가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큰 상자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기본판과 비교를 했을 때에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서 다소 비싸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3주 후에는 문명 테마의 게임들 중
Historia 히스토리아를 만나보겠습니다.
Historia 히스토리아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7 Wonders: Babel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54638/7-wonders-babel
Repos Production
http://www.rpro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