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셀처럼 즐기는 경주 게임 도그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55번째는 Crowns 크라운즈에 이어서 독일 퍼블리셔인 Schmidt Spiele 슈미트 슈필의 새로운 게임들을 다룹니다. 약 1년 전 즈음에 리뷰했던 Dog 도그의 카드 버전인 DOG Cards 도그 카드입니다.


이젠 달리지 말고 연속된 줄을 만들어야 한다

보드 버전의 도그는 한국의 윷놀이처럼 플레이어의 말이 트랙을 돌아오는 것이었지만 카드 버전에는 말도 트랙도 없습니다. 세계적인 보드게임 디자이너 듀오 Wolfgang Kramer 볼프강 크라머 씨와 Michael Kiesling 미하엘 키슬링 씨는 오로지 카드만 있는 도그 카드를 어떻게 구현했을까요?

플레잉 카드로 할 수 있는 게임 중에 FreeCell 프리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게임이기도 하죠. 도그 카드는 프리셀처럼 카드들을 정해진 순서대로 놓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프리셀


할 수 있는 행동은 다섯 가지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다섯 가지 행동 중 하나만 할 수 있습니다:
  1. 행을 시작하거나 이어갑니다
  2. 카드를 버리고 풀에서 카드를 구입합니다
  3. 특별 카드를 내려놓고 실행합니다
  4. 카드를 줄에 있는 조커 카드로 바꿔옵니다
  5. 카드를 버리고 새로운 카드를 뽑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테이블에는 13장의 카드로 된 카드 풀이 있습니다. 이 풀은 두 가지 특징을 가집니다. 첫째는 5번째와 6번째 사이에 그리고 10번째와 11번째 사이에 작은 공간을 비워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카드는 자신의 숫자와 같은 자리에 놓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숫자 "7" 카드는 7번째 칸에 놓일 수 없습니다.) 이 풀은 플레이어가 두 번째 행동을 할 때에 카드를 구입하는 곳입니다.


도그 게임은 시작 카드로부터 시작된다

보드 버전의 도그와 마찬가지로, 도그 카드에서도 플레이어는 시작 기호가 있는 카드로만 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11"이나 "13", 조커 카드는 그 기호가 있는 카드입니다.

필요한 카드는 카드 풀에서 조달할 수 있습니다. 풀에 있는 카드를 가져올 때에는 가져올 카드의 순서와 같은 숫자 카드 1장을 버리면 됩니다. (즉, 5번째 칸에 있는 카드를 구입하려면 숫자 "5" 카드를 버려야 합니다.)

플레이어의 줄에 있는 조커는 플레이어의 손에 있는 적절한 카드로 대체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드 1장을 버리고 새로운 카드 1장을 뽑을 수 있습니다.


2줄을 만들어야 승리한다

2인이나 3인 게임에서는 가장 먼저 자신의 줄을 2개 완성한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4인 팀 게임에서는 같은 팀의 플레이어들이 각자의 줄 1개를 완성하면 그 팀이 승리합니다.

줄은 "14"까지 놓여야 완성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완성된 줄의 마지막 "14"번을 제외하고 나머지 13장은 버려집니다.


도그의 꽃, 빨간 카드

도그 카드에도 보드 버전의 도그와 같은 특별 카드들이 사용됩니다. "1/11"이나 "13"은 그 숫자로 또는 시작 카드로 사용되고, "?" 조커는 "14"가 아닌 아무 카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는 숫자 "4"로 또는 카드 풀의 1번째부터 8번째 사이의 아무 카드를 구입할 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7"은 숫자 "7"이나 이젠 카드 더미에서 7장을 뽑아서 1장을 골라오는 데에 사용되고, "14"는 숫자 "14"로 또는 버리는 더미에서 원하는 카드 1장을 가져오는 데에 사용됩니다. 화살표가 그려진 맞바꾸기 카드는 다른 플레이어의 줄 마지막 카드를 빼앗아 오는 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3주 후에는 슈미트 슈필 게임들 중
TrakkX 트랙스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OG Cards @ boardgamegeek.com
http://www.boardgamegeek.com/boardgame/165587/dog-cards

Schmidt Spiele
http://www.schmidtspiele.de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