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eb J

Aztlán 아스틀란은 우리에게 낯선 말입니다. 아마도 지금의 멕시코 지역에 있던 Azteca 아스테카 문명을 아는 분이라면 들어본 말일 수도 있습니다. 아스테카 문명은 마야 문명에 영향을 받았으며, 아스틀란은 아스텍 신화에 등장하는 아스텍인들이 살던 곳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중앙 아메리카에서 방황을 하다가 14세기 초에 지금의 멕시코에 정착을 하였고, 그들 스스로를 Mexica 멕시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그들은 16세기 초에 에스파냐 정복자 Fernando Cortés Monroy Pizarro Altamirano 페르난도 코르테스/에르난 코르테스에게 정복되고, 그 이후에 온 이주민들은 스스로 멕시코인이라 부르고 선주민들을 아스텍인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아스틀란에는 4개의 부족이 생존을 위해 서로 싸우고 그들의 신의 보호 하에 번영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토템 동물에서 유래된 종족 이름을 가집니다: 오셀롯, 퀘찰, 서펜트, 코요테.

이 게임은 5번의 시대 (라운드) 동안 진행되는데, 각 시대는 4번의 단계로 나뉩니다:
  1. 선택 단계
  2. 개발 단계
  3. 충돌 단계
  4. 점수계산 단계


한 시대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카드 선택
선택 단계에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세력 카드들 중 1장을 비밀리에 선택합니다. 그 카드들에는 3가지 정보가 있습니다. 숫자는 자신의 부족 말들이 이번 시대에 가지는 힘의 크기를, 아이콘은 이번 시대에 점수를 얻을 지형를 그리고 카드 아래쪽에 있는 점수는 그 카드를 게임의 종료 시까지 사용하지 않았을 때에 얻는 보너스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각 시대마다 정해진 개수의 부족 말을 비축소에서 가져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men Norris
세력 카드 6장


부족 말 놓기 또한 블러핑의 일부
개발 단계에서는, 턴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부족 말 1개를 놓을 턴을 가집니다. 턴 순서는 점수 트랙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가지는 플레이어부터 다음 플레이어 순입니다.

플레이어의 턴은 부족 말 1개 놓기 (의무적), 그리고 부족 말 1개 이동시키기 (선택적) 2개의 소단계로 구성됩니다. 부족 말 놓기는 아무 지형에나 놓을 수 있지만 이동시키기는 그 부족 말을 인접한 지형으로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게임 보드에는 5가지 지형이 있습니다: 밀림, 사막, 산맥, 계단식 밭, 도시.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선택한 지형이나 그 주변에 부족 말을 놓을 수도 있지만 이를 역으로 이용해서 상대들을 헷갈리게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부족 말 배치가 모두 끝나면 플레이어들은 비밀리에 선택했던 세력 카드들을 공개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men Norris
게임 보드


충돌 - 상대 점수를 깎느냐, 번영 카드를 얻느냐
턴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들과 비교해서 자신이 가장 큰 세력 (부족 말 x 카드에 적힌 세력 크기)를 가지고 있는 지형들을 찾습니다. 그 지형들은 한 번에 한 곳씩 충돌 해결을 일으킵니다.

자신이 가장 큰 세력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전투를 일으켜서 다른 플레이어들의 부족 말을 모두 죽이거나, 또는 공존을 택해서 다른 부족들을 살려주는 대신에 번영 카드를 1장 뽑을 수 있습니다.

번영 카드는 저마다 다른 효과를 가지는데, 특정 단계에서 점수를 추가로 얻게 하거나 특별한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men Norris
번영 카드들


큰 영역일수록 유리하다
점수계단 단계에서, 턴 순서대로, 각 플레이어는 각 영역에 대한 점수를 얻습니다. 이 점수는 영역이라는 단위로 계산이 되는데, 이것은 자신의 부족 말이 1개 이상 놓인 서로 인접한 지형 덩어리를 말합니다. 그 영역을 구성하는 지형의 수만큼의 승점 + 그 영역에 포함된 자신이 그 시대에 선택한 세력 카드에 적힌 지형의 제곱만큼의 승점. 제곱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영역에 자신이 선택한 지형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큰 점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점수를 얻으면 점수 카운터를 전진시킵니다. 도착한 점수 칸에 다른 플레이어의 점수 카운터가 있다면 그 위에 놓습니다.

2번째 시대부터 이전 라운드보다 1개 적은 부족 말들을 가져옵니다. 5번째 시대가 끝나면 게임이 끝납니다. 이때에는 사용하지 않은 마지막 세력 카드에 적힌 보너스 점수를 얻고, 게임 동안에 사용하지 않은 남은 번영 카드마다 1점씩 얻습니다.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고, 동점인 경우에는 점수 카운터가 가장 아래에 있는 동점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스틀란은 디자이너 Leo Colovini 레오 콜로비니 씨의 전작인 Clans 클랜즈와 Carolus Magnus 카를러스 마그너스의 느낌이 많이 납니다. 어떻게 보면 캐릭터 성이 완전히 빠진 Small World 스몰 월드 같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영향력 요소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턴 순서가 늦을수록 유리한 것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점수를 얻을 때에 너무 앞서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카를러스 마그너스나 다른 게임들에서 종종 사용되는 1번씩만 사용되는 토큰/카드 방식 때문에 게임이 진행될수록 상대가 이번 시대에 어떤 카드를 사용할지가 눈에 보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대의 수를 읽기 힘든 초반에 충돌을 통해 번영 카드를 많이 획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Area Control / Area Influence 구역 지배 / 구역 영향력
구역 지배 매커니즘은 한 구역에서 대다수의 유닛들이나 영향력을 가진 플레이어에게 그 구역의 지배를 보상합니다. 보통, 그것은 플레이어들이 특정한 구역들에 대해 유닛들이나 미플들의 배치를 통해서 "입찰"할 수 있는 경매/입찰의 하위-범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El Grande 엘 그란데에서 플레이어들은 구역에 가장 많은 까바예로들을 가짐으로써 그 구역에서 점수를 얻습니다.

점수는 영역에 포함된 세력 카드로 선택된 지형의 개수로 좌우됩니다. 이 점수는 제곱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상대의 영역을 작게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스틀란은 팽팽하게 진행되지만 어느 시점에 균형의 끈이 끊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부터 점수 차이가 계속 벌어질 수 있어서 아스틀란에서 아찔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상대의 생각을 잘 읽고 그 계획을 미리 차단하는 방법이 아스틀란에서 살아남는 방법일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Aztlán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24490/aztlan

Ares Games
http://aresgames.eu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