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의 군주 사우론으로서 당신의 주요한 작업은 승리점수 총 10점의 자유민족 도시들과 거점들을 점령하는 것입니다. 이곳들은 가운데-땅의 서로 다른 장소들에서 발견될 수 있고, 당신이 게임의 첫 번째 턴 동안에 당신이 추구할 승리 점수 장소들을 계획해서 그것에 맞는 당신의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것은 중요합니다.


곤도르국
가장 명확한 승리 점수 구역은 곤도르국입니다: Pelargir펠라르기르는 남부인과 동부인국의 Umbar움바르와 Near Harad니어 하라드에서 겨우 2지역 떨어져 있고, Minas Tirith미나스 티리스는 Minas Morgul미나스 모르굴에서 불과 3지역 떨어져 있습니다. 당신이 빠르고 열심히 공격한다면 이곳들은 쉬운 소득물들로 보일지 모르지만 곤도르국을 확실하게 빨리 함락시키기 위해서, 당신은 사우론국과 남부인과 동부인국 모두를 "전쟁 중"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펠라르기르는 도시이고 미나스 티리스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보통 펠라르기르는 쉬운 승리 점수입니다. 미나스 티리스에 도달하기 위해서, 당신은 먼저 (곤도르국 부대들에 의해 방어된다면) 곤도르국을 활성화하고 정치 카운터를 "전쟁 중"을 향해 1칸 전진시킬 Osgiliath오스길리아스를 점령해아 합니다. 신중한 자유민족 플레이어는 이것을 예측하고 이미 곤도르국의 정치 카운터를 전진시켜서 당신의 군대들이 미나스 티리스을 포위하기 전에 그가 방어자들을 소집하기 했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그 포위 공격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정예 부대들을 다 소모하기 때문에 곤도르국에 대한 이른 공격은 또한 중단의 위험을 가집니다. 여기에서 남부인과 동부인국 정예 부대들은 그 포위 공격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남부인과 동부인국 부대들을 해안을 따라 이동시켜서 Dol Amroth돌 암로스를 포위하는 가능성을 포기합니다.

곤도르국을 마치기 전에, 이른 공격이 성공한다면 성큼걸이가 이실두르의 정당한 후계자로 인정받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음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로한국
두 번째로 가장 명백한 승리 점수 구역은 로한국입니다. Helm's Deep헬름즈 딥은 Orthanc오르상크에서 겨우 2거리 떨어져 있고 Edoras에도라스는 불과 2지역 더 떨어져 있습니다. 이센가르드국과 사루만의 빠른 소집은 거의 대부분 늦어도 3번째 턴의 종료 시까지 당신이 헬름즈 딥을 얻게 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백색의 간달프의 존재는 오르상크에 대한 공격들을 개시하는 엔트들의 위험이 되기 때문에 백색의 간달프가 Fangorn팡고른이나 아무 로한국 지역에 있는가가 문제입니다. 엔트들은 당신이 사루만을 잠재적인 엔트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꽤 큰 군대를 오르상크에 숨은 채로, 그리고 단지 헬름즈 딥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당신의 군대의 나머지를 그곳에 유지시도록 강요할 수 있는 강력한 억제책일 수 있습니다.

제가 곤도르국과 로한국을 당신의 군대들을 위한 첫 번째와 두 번째로 명백한 목표들로 언급한 이유는 당신이 게임을 진행하는 처음 몇 번에 당신은 책의 내용을 따를 경향이 있기 때문인데, 그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최초 시도들 이후에 다른 가능한 승리 점수 장소들은 구미를 당기게 됩니다.


DEW-전선
승리 점수 장소들 중 가장 명백한 곳은 DEW-전선일 것입니다; 이곳은 Dale데일Erebor에레보르, Woodland Realm우들랜드 렐름이 서로 가깝게 위치한, 지도의 북동쪽 부분에 있는 구역입니다. 여기에서 모르도르 그리고/또는 Dol Guldur돌 굴두르, Rhûn르훈에서부터의 집중 공격은 승리 점수 5점을 획득하게 할 것입니다. North Rhûn노스 르훈과 South Rhûn사우스 르훈에 있는 동부인국 부대들을 데일로, 돌 굴두르 주둔군 그리고/또는 모르도르에 있는 부대들을 Old Forest Road올드 포레스트 로드로 보냄으로써, 당신은 우들랜드 렐름에 대한 공격을 개시할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증원병력들이 필요하다면 그들은 돌 굴두르나 노스 르훈에서 빠르게 소집될 수 있습니다. 우들랜드 렐름이 함락되면 자유민족 플레이어가 드워프국 "전쟁 중"으로 만들지 않는 한, 에레보르는 쉬운 소득물입니다. 만약 그 경우라면 그 전략은 덜 간단합니다. 엘프국이나 드워프국이 그들의 거점들이 포위되이 전에 소집이 가능하다면 그들은 너무 강력함을 보일지도 모릅니다.


Eriador에리아도르
북서쪽에 The Shire더 샤이어Grey Havens그레이 헤이븐즈의 형태로 승리 점수 3점이 있습니다. North Dunland노스 던랜드에서부터 개시되고 아마도 "Rage of the Dunlendings던랜드인들의 분노"로 힘입은 공격은 더 샤이어의 침식을 쉽게 되살리고 또 다른 승리 점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마도 "Return of the Witch-king마술사-왕의 귀환" 사건 카드로 Angmar앙그마르에서의 약간의 소집에 의해 같은 결과가 달성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그레이 헤이븐즈로 향한다면 그곳까지 먼 길이기 때문에 반드시 당신은 약간의 정예 부대들이 있는 충분히 큰 군대를 가져가서 증원병력의 필요 없이 두 정착지 모두를 점령하십시오.


Lórien로리엔과 Rivendell리븐델
이제 우리에게는 엘프국의 성지 2곳인 Loríen로리엔Rivendell리븐델이 남았는데, 두 곳 모두는 Moria모리아에서 도달될 수 있지만 로리엔이 더 가깝고 그 황금 숲에 대한 공격은 돌 굴두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로리엔을 향한다면 이것은 원정대에게서 매우 필요한 치유할 안식처를 훔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빨리 하십시오. 당신이 모리아나 앙그마르와 Mount Gundabad마운트 군다바드에 있는 군대를 리븐델로 행진시키기 전에 당신은 약간의 부대들을 소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리븐델은 점령하기에 조금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것에 이상적인 사건 카드가 있습니다. "Monsters Roused깨어난 괴물들"을 사용함으로써, 당신은 아주 약간의 지원만으로 그 엘프국 거점을 점령할 수 있는 병력을 얻습니다.


계획하기
서로 다른 승리 점수 장소들을 본 후에 우리가 암흑군단의 군사 작전을 어떻게 계획할 수 있는지를 봅시다. 먼저, 게임의 시작 시에 당신이 뽑은 사건 카드들을 보십시오. 당신이 "Wormtongue벌레혓바닥"이나 "Denethor’s Folly데네소르의 어리석음", "Balrog of Moria모리아의 발록", "깨어난 괴물들"과 같은 정말 끔찍한 카드들 중 일부를 뽑을 만큼 충분히 운이 좋다면 그 카드들이 먼저 공격할 곳에 대한 당신의 결정을 안내하게 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자유민족 플레이어가 하는 것을 관찰하십시오; 그가 간달프를 사상자로 일찍 제거합니까? 혹시 그가 1장 이상의 "The Ents Awake엔트들이 각성하다" 사건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까? 그가 어떤 사건 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그가 어떤 국가들을 활성화하려 노력하고 있습니까? 자유민족 플레이어가 "Book of Mazarbul마자르불의 책"과 같은 사건 카드를 사용한다면 에레보르에 있는 드워프 부대들이 당신의 계획을 빠르게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당신은 DEW-전선에서 떨어져 있기를 원할지도 모릅니다. 그가 성큼걸이를 에도라스로 보낸다면 그가 "Dead Men of Dunharrow던해로우의 망자들" 사건 카드를 가지고 있고 당신이 곤도르국 남부로 보낸 군대들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는 위험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상대가 당신이 공격할 장소를 계속 짐작하도록 노력하고 그의 거점들 중 1곳에 병력들을 모으는 척 한 다음에 그가 그곳에 약간의 병력들을 소집하면 그곳을 피하고 그의 약한 곳을 공격하십시오. 당신은 거의 무한한 개수의 병력들을 가지고 상대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적시 적소에 공격하려 노력하는 것인데, 아라고른이 미나스 티리스에서 왕이 되고 그곳에 정예 부대 3개와 정규 부대 5개로 구성된 곤도르국 군대가 있는 직후에 그곳에 대한 큰 군대를 보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결정임을 보일 수도 있는 반면에 그 대신에 같은 군대를 사용해서 미나스 티리스를 우회하고 겨우 3지역 떨어진 에도라스를 공격하는 것은 바로 필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상대가 당신이 공격할 곳을 알지 못하도록 당신의 전략을 다양화하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이전 게임에서 당신이 곤도르국과 로한국을 향해 갔다면 다음 번에는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십시오.


Shadows over Middle-earth is the seventh of a series of strategy articles for War of the Ring players, written by Kristofer Bengtsson.
가운데-땅에 드리운 그림자는 크리스토퍼 벵츤이 작성한, 반지의 전쟁 플레이어들을 위한 연재 전략글의 일곱 번째입니다.

Translating and posting for the articles permitted by Kristofer Bengtsson and Ares Games.
전략글에 대한 번역과 게시는 크리스토퍼 벵츤 씨와와 아레스 게임즈의 허락을 받았습니다.




참고 사이트:
Ares Games
http://aresgames.eu
http://www.aresgames.eu/2370




다음 글: (8) 모르도르로
이전 글: (6) 서부 방어하기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