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 Rosewater

올해의 독일 "SDJ Spiel des Jahres 올해의 게임" 상 후보에 좋은 작품들이 많이 몰렸습니다. 좋은 게임들이 쏟아졌기 때문에 저 같은 게이머에게는 무척이나 환영할 만한 일이었지만, 게임 디자이너나 퍼블리셔들은 가슴을 졸였다가 희비가 교차했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올해에 새로 생긴 전문가 게임상에는 7 Wonders 7 원더스와 Strasbourg 스트라스부르 그리고 Lancaster 랭커스터 이 세 가지 게임이 경합을 벌였고, 대부분의 게이머들의 예상대로 7 원더스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7 원더스에 대한 리뷰는 예전에 작성한 바가 있기 때문에 이번 리뷰에서는 SDJ 전문가 게임상 후보에 올랐던 랭커스터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


랭커스터의 디자이너는 Matthias Cramer 마티아스 크라머인데, 그는 작년에 스코틀랜드를 배경으로 하는, alea 미들박스 시리즈 게임 Glen More 글렌 모어를 선보였습니다.

이 게임의 제목인 랭커스터는 1399년부터 1461년까지의 잉글랜드 랭커스터 왕가 House of Lancaster를 지칭하는데, 이 가문은 헨리 4세, 헨리 5세, 헨리 6세 세 왕을 배출했습니다. 이 왕가는 요크 왕가와 함께 장미 전쟁으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1337년부터 1453년까지 116년 동안 잉글랜드와 프랑스 왕국 사이에 전쟁과 휴전을 반복했던 백년전쟁이 있었습니다. 이 전쟁 기간에는 잉글랜드의 랭커스터 왕가의 통치 기간이 포함되는데, 이 게임에서도 이 백년전쟁에 대한 부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게임의 구성물
게임 구성물은 무척 다양하고 풍부합니다. 잉글랜드 남부와 프랑스 북부가 그려진 게임판, 공급처판 2개, 대지주 마커 37개, 금 토큰 37개, 투표 마커 37개, 귀족 토큰 36개 등등입니다. 자세한 것은 랭커스터 룰북을 참조해 주세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haddyboy

게임의 준비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색깔의 성 게임판과 가리개, 확장 타일 6개, 1짜리 기사 1개와 2짜리 기사 1개를 가져오고, 공동 공급처에서 투표 마커 1개, 금 토큰 2개, 대지주 마커 2개, 투표 타일 2가지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각자 자신의 성 확장 타일 중 1개를 선택해서 자신의 성에 놓고 시작을 합니다.

게임의 진행
게임은 총 5번의 라운드 동안 진행이 됩니다. 각 라운드는 3단계 (엄밀하게 이야기 하면 5단계)로 구성이 됩니다:
  1. 기사 배치
  2. 의회
  3. 보상 (주, 성, 전쟁)

1. 기사 배치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기사들을 주와 성, 전쟁 세 장소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주에 배치할 때에는 그 주에 적혀 있는 힘의 숫자 이상의 기사만 배치할 수 있고 원한다면 자신의 대지주 마커들을 함께 놓을 수 있습니다., 빈 칸에 놓거나 다른 플레이어의 기사를 밀어내고 놓을 수 있습니다. 대지주 마커는 함께 놓은 기사의 힘을 1씩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기사를 밀어내고 놓을 때에도 대지주 마커가 주는 힘도 함께 셉니다. 주에서 밀려난 기사는 그 플레이어에게 돌아가고, 밀려난 기사의 대지주 마커들은 공동 공급처로 돌아갑니다.

주와는 달리 성과 전쟁에는 플레이어들끼리 기사를 밀어내는 것이 없습니다. 성에 배치할 때에는 자신의 성의 빈 확장 타일 칸에 놓습니다. 전쟁에 배치할 때에는 충돌 카드가 남아 있는 빈 칸 또는 자신의 기사가 이미 놓여 있는 칸에 놓습니다. 전쟁에 배치를 하면 즉시 남아 있는 "왕의 총애" 타일 6개 중 1개를 선택해서 그 이익을 얻습니다. 그리고 선택된 "왕의 총애" 타일을 뒤집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tony Hemme
기사 배치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기사 배치를 마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의회
의회 타일의 뒷면에는 0부터 4까지의 숫자가 있습니다. 게임의 시작 시에, 0이 써 있는 의회 타일 3개를 공개하고, 각 라운드의 의회 단계에서 3개씩 더 공개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새로 추가된 의회 타일을 가결시킬지 아니면 부결시킬지를 놓고 투표를 합니다.

투표의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투표 타일 2가지 중 1개를 자신의 앞에 뒤집어서 놓습니다. 투표 타일은 체크 (√) 또는 엑스 (X) 기호가 있는데, 체크는 가결에 1표를, 엑스는 부결에 1표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투표 타일을 놓으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투표 마커를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투표 마커는 자신의 투표에 1표씩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tony Hemme
투표 타일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의회 타일 3개에 대해서 한 번에 1개씩 투표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가결되면 기존의 의회 타일 중 맨 앞에 있는 타일이 밀려서 버리는 더미에 놓이고 가결된 타일이 맨 뒤에 놓이고, 부결되면 부결된 의회 타일을 버리는 더미에 놓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Nick Bornschein
의회판과 타일


3. 보상
보상은 주와 성 그리고 전쟁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3.1 주에 대한 보상
게임판에는 A부터 I까지 알파벳이 하나씩 적힌 주가 있습니다. 주에 대한 보상은 A부터 차례대로 진행이 됩니다. 주에 자신의 기사를 놓은 플레이어는 그 주의 귀족 타일 1개를 가져와서 자신의 성에 놓거나 그 주의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3 골드를 지불할 수 있다면 위 두 가지 행동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주와 달리, 마지막인 I 주는 기본적으로 시작 플레이어가 되는 이익을 주고, 귀족을 가져가거나 2 골드와 대지주 마커 2개를 가져가는 행동을 선택하게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Nick Bornschein
게임판에 그려진 주

3.2 성에 대한 보상
성에 대한 보상은 이미 놓인 확장 타일 또는 자신의 기사를 놓은 확장 타일 칸에 대한 보상을 얻습니다. 위 두 가지 경우는 똑같은 이익을 주지만 확장 타일이 놓은 칸은 라운드마다 지속적으로 이익을 주는 반면, 기사를 놓은 칸에는 그 라운드에만 일시적으로 이익을 줍니다. 성의 맨 위에는 획득한 귀족 타일이 놓입니다.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1개의 투표 마커를 얻고, 획득한 귀족 타일마다 1개씩 추가 투표 마커를 얻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Nick Bornschein
플레이어 성

3.3 전쟁에 대한 보상
전쟁에 대한 보상은 각 충돌 타일에 대한 결과에 따라 다릅니다. 각 충돌 타일에는 프랑스 왕국의 힘의 크기와 잉글랜드 왕국의 승리 시 주어지는 승점이 적혀 있습니다. 만약 어떤 충돌 타일 칸에 놓인 (플레이어의 색깔과 상관없이) 기사들의 힘의 총합이 그 충돌 타일의 힘의 크기보다 크거나 같으면 잉글랜드 왕국이 승리합니다. 잉글랜드가 승리하면 기여를 한 플레이어 중 기사의 힘이 가장 큰 플레이어가 첫 번째 (가장 높은) 승점을 얻고, 두 번째와 세 번째 플레이어도 각각 두 번째 세 번째 승점을 받습니다. 만약 힘의 합이 같다면 가장 아래칸에 놓은 플레이어가 더 높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승리한 기사들은 플레이어들에게 돌아가고, 승리한 충돌 타일은 버리는 더미에 놓입니다.

반대로 프랑스 왕국이 승리했다면 현재 그곳에서 기사의 힘이 가장 큰 플레이어는 두 번째 점수를, 두 번째로 힘이 가장 큰 플레이어는 세 번째 점수를 받고 (나머지에 대한 점수는 없이), 그 충돌 카드와 그 칸에 놓인 기사들 모두 한 칸 아래로 이동됩니다. 이 기사들은 다음 라운드에 그 충돌 카드와 다시 두 번째 전투를 벌여야 합니다. 두 번째 전투에서 승리하면 첫 번째 전투의 승리에서처럼 처리를 하고, 만약 두 번쨰 전투에서도 패배했다면 그 전투에 참여했던 모든 기사들은 공동 공급처로 돌아갑니다. 플레이어가 공동 공급처로 돌아가는 자신의 기사를 다시 가져오고 싶다면 그 기사의 힘의 크기만큼 골드를 지불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Nick Bornschein
충돌 타일

라운드의 종료
라운드가 끝나면 뒤집혀진 왕의 총애 토큰들을 다시 앞면이 보이도록 놓고, 새 의회 타일 3장을 공개합니다.


최종 점수계산과 게임의 종료
5번째 라운드가 끝난 후에, 최종 점수계산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다음 세 가지에 대한 점수가 주어집니다:
  1. 기사들 힘의 총합: 1등이 8점, 2등이 4점. (타이-브레이커는 대지주 마커 수)
  2. 성 확장 타일의 개수: 1등이 8점, 2등이 4점. (타이-브레이커는 골드 수)
  3. 귀족의 개수: 0부터 36점
승점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타이-브레이커가 없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ichael Lessard
가리개 안쪽의 최종 점수계산 참조표


총 평가
항상 그랬듯이 저의 리뷰에서는 숫자 평점이나 별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랭커스터는 영향력과 투표, 일꾼 배치가 잘 어우러진 게임입니다. 일꾼 배치 단계와 행동 실행 단계가 분리되어 있고, 행동을 실행할 때에 행동마다 부여된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는 점을 보면 The Pillars of the Earth 대지의 기둥, Cuba 쿠바와 같습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게임과 다른 점은 (주에서) 기존에 놓여 있던 다른 플레이어의 일꾼을 밀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 행동 칸마다 숫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아무 일꾼이나 놓을 수 없다는 것도 차이점입니다.

영향력 요소은 전쟁칸에서 나타납니다. 전쟁칸에서는 기사들의 힘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하지만 동점일 때에 나중에 놓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기 때문에 충돌에 대한 점수를 얻으려면 늦게 놓을수록 좋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서로 눈치를 보고 전쟁칸에 늦게 놓는 것을 막기 위해 "왕의 총애" 타일 보너스가 있는 듯 한데, 이것 때문에 전쟁칸에 빨리 놓는 것도 꽤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충돌 타일에 대해서 패배를 하더라도 2등까지 점수를 얻고, 심지어 2번 연속 패배하더라도 2등까지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 1짜리나 2짜리와 같은 약한 기사 1개만으로도 전쟁을 통해 나쁘지 않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향력 요소가 있는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상호작용을 통해서 게임의 밸런스를 맞춰갑니다. 랭커스터에는 이것에 추가적으로 의회에 대한 투표 요소가 있어서 상호작용이 더 중요해집니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먼저, 플레이어 인원수의 애매함입니다. 상호작용이 큰 영향력 게임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많아야 재미가 있습니다. 반대로 일꾼 배치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많아질 경우, 턴 순서가 늦는 플레이어가 놓을 수 있는 (좋은) 행동 칸이 적어집니다. 그런데 랭커스터는 영향력 게임이면서 일꾼 배치 게임입니다.

두 번째로 의회 투표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좋은 의회 타일은 늦게 나오고, 게임에서 제외되는 의회 타일이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앞으로 나올 의회 타일에 대해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라운드 시작 시에 가지고 있던 투표 마커가 남았을 경우에 다음 라운드로 이월이 되지 않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가급적 그 라운드에 투표 마커를 모두 사용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의회 타일에 대해서 투표 마커를 적게 사용했을 경우, 그 플레이어는 남은 투표 마커를 마지막 세 번째 의회 투표에 모두 사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때 투표가 한쪽으로 쏠려서 예기치 못한 투표 결과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해보았던 Troyes 트루아에 비하면 랭커스터는 훨씬 더 직관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에게는 어느 곳에서 주요한 점수를 얻을 수 있는지가 쉽게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점수들은 의회와 전쟁에서 얻어지는데, 게임 시간의 약 70% 정도를 차지하는 기사 놓기 단계에 열중하다 보면 의회에서의 투표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경험자들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게임 횟수가 많아질수록 더욱 더 생각나는 랭커스터는 꽤 훌륭한 replayability 리플레이성을 보입니다. 랭커스터는 여러 게임의 장점들이 잘 어울어진 세련된 일꾼 배치 게임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참고 사이트:
Lancaster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96913/lancaster

Queen Games
http://www.queen-games.de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asssmaster.blog.me BlogIcon 둥둥 2011.07.19 1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봤습니다~
    랭카스터 투표메카닉을 굉장히 영리하게 쓴 게임인 것 같아요.
    인원제약이 살짝 아쉽지만 -ㅂ-

    그나저나 이제 다다에는 안 올리시고
    모임카페랑 여기에만 올리시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