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ana Zemankova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8의 380번째부터 Czech Games Edition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모두의 철자를 섞어서 단어를 만드는 Co-operative Play 협동 진행 단어 게임, Letter Jam 레터 잼입니다.


내가 힌트 단어를 불러 주기 전에는 ...

플레이어들은 동등하게 나눈 철자 카드들을 받습니다. 그 다음에 자신의 철자 카드들로 다섯 철자로 된 단어를 만들고 그 철자 카드들을 잘 섞어서 오른쪽 플레이어에게 뒤집어서 줍니다. (선택되지 않은 카드들은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왼쪽 플레이어에게 받은 철자 카드 5장을 보지 않고 자신의 앞에 한 장씩 떨어뜨려 놓습니다.


... 그 라운드는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플레이어들은 한 라운드에 철자 카드 1장씩, 가장 왼쪽의 것부터 시작해서 점점 오른쪽의 것을 사용해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힌트를 주며 자신의 철자들을 추측하게 됩니다. 첫 번째 라운드에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앞에 가장 왼쪽 철자 카드를 보지 않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볼 수 있도록 카드 꽂이에 꽂습니다. 그러면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것을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들의 철자 카드만 볼 수 있게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onny Alexander


내가 힌트 단어를 불러 주었을 때 ...

플레이어들은 상의해서 힌트 제공자 1명을 선택합니다. 선택된 플레이어는 그의 눈에 보이는 철자 카드들로 된 단어를 생각해 내는데, 한 철자가 여러 번 들어간 단어도 가능합니다. 힌트 제공자는 숫자 토큰을 사용하여 그가 떠올린 단어에서 그가 본 각 철자 카드가 몇 번째 철자인지를 알려 줍니다. 첫 번째 철자에는 빨간색 (1) 토큰을, 두 번째 철자에는 주황색 (2) 토큰을 주는 식입니다.


... 그것은 나에게로 와서 힌트가 되었다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각자 자신의 눈에 보이는 철자의 순서를 통해 힌트 제공자의 단어를 추측하고 자신의 철자를 또한 추측합니다. 각 라운드에서 본 철자는 자신의 시트에 기록합니다. 추측한 자신의 철자는 시트의 아래쪽에 있는 흰색 바탕의 칸에 적습니다. 그 다음에 자신의 철자 카드를 카드 꽂이에서 제거하고 보지 않고 자신의 앞에 뒷면이 보이도록 놓고, 그것의 오른쪽 철자 카드를 보지 않고 카드 꽂이에 꽂고 다음 라운드를 시작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obias Franke


우리들은 모두 힌트를 주고 싶다

힌트 제공자가 된 플레이어가 자신의 첫 번째 힌트 제공자가 되면 꽃이 그려진 준비 카드에서 빨간색 힌트 토큰을 가져갑니다. 이미 빨간색 힌트 토큰을 가지고 있다면 (즉 이전에 자신이 힌트 제공자였던 적이 있다면) 준비 카드에서 초록색 힌트 토큰을 가져갑니다. 준비 카드에 초록색 힌트 토큰이 없다면 빨간색 힌트 토큰이 없는 플레이어가 강제로 힌트 제공자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다른 준비 카드를 사용하지만 가급적이면 모두가 힌트 제공자를 최소 한 번은 하도록 강요하는 장치라고 보면 됩니다.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게임이 되고 싶다

다음 라운드에 가져올 힌트 토큰이 없거나, 플레이어들 전부가 자신의 철자들을 다 알아내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들은 각자 알아낸 자신의 철자들로 다섯 철자로 된 단어를 만듭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철자 카드들을 공개하고, 모두가 올바르게 추측했다면 플레이어들이 함께 승리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obias Franke


레터 잼은 Hanabi 하나비와 Scrabble 스크래블이 결합된 것 같은 단어 파티 게임인데요. 레터 잼은 어쩔 수 없이 같은 퍼블리셔에서 나온 단어 게임인 Codenames 코드네임즈와 비교될 수밖에 없습니다. 코드네임즈는 두 편으로 나뉘어 경쟁하는 Partnerships 파트너십 게임이었다면 레터 잼은 모두가 한 편이 되어 협력하는 완전한 협동 진행 게임이고요. 코드네임즈는 만들어져 있는 단어 카드를 썼지만 레터 잼에서는 철자 카드를 써서 단어를 만드는 게 다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코드네임즈는 한 단어가 여러 품사로 쓰이는 영어권에 더 유리하고, 레터 잼은 어떤 언어든지 상관없어 보입니다.

코드네임즈와 레터 잼 모두 힌트 제공자의 역량에 따라 재미가 크게 좌우됩니다. 코드네임즈에서는 최대한 많은 단어들을 묶는 공통점을 찾아서 힌트로 말해야 했는데요. 레터 잼에는 눈에 보이는 철자들을 최대한 많이 쓰는 단어를 떠올려야 하는 더 어려운 작업과 직면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이 힌트 제공자를 뽑기 위해 의견을 주고 받는 동안은 철자에 대한 직간접적인 언급이 허용되지 않을 뿐 아니라 특정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준다든지 특정 플레이어의 철자를 사용한다는 등의 언급도 불가능합니다. 단순히 몇 명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서 마치 경매 입찰처럼 진행될 뿐입니다. 완전한 협력에 시간 제한까지 없어서 게임 진행이 긴장감 없이 늘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게임성은 제가 예상한 만큼은 아니었지만 어린이가 포함된 그룹에서 교구로서 큰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글 철자 카드를 만들어서 레터 잼에 적용한다면 한글을 더 쉽게 익히게 할 수 있을 겁니다.


3주 후에는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 중
Sanctum 생텀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Letter Jam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75467/letter-jam

Czech Games Edition
http://www.czechgames.com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