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esper Norris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8의 374번째는 Amun-Re 아문-레에 이어서 Egypt-themed games 이집트-테마의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게임은 Egizia 에기지아인데요. 에기지아는 이탈리아어로, '이집트 사람'이라는 뜻을 가졌습니다. 이 게임의 디자이너가 네 명인데, 이탈리아 사람들이어서 게임 제목을 이탈리아어로 지은 듯합니다. 상자 정면 하단에 '왕가의 계곡의'라고 적혀 있는데요. 이곳은 이집트 룩소르 주에 실제로 있는 유적인데요. 고대 이집트 신왕국 때에 투탕카멘, 람세스 2세, 아크나톤 등이 매장된 곳으로 유명합니다.


상류에서 하류로

에기지아는 다섯 라운드 동안 진행되는데요. 라운드는 일곱 단계로 구성됩니다. 그 중 처음 두 라운드는 상류에서 하류 순으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는 나일 강 카드를 상류에서 하류 순으로 놓습니다. (나일 강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는데, 물줄기가 가는 쪽이 상류이고, 삼각주가 있는 곳이 하류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나일 강 덱은 뒷면에 따라 세 개로 나뉩니다. 하나는 '1/2', 다른 하나는 '3/4', 나머지에는 '5'가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그 덱이 어느 라운드에 사용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라운드마다 해당 덱에서 10장만 사용하기 때문에 각 덱에 남아서 사용되지 않는 카드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턴 순서대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배 마커를 행동 칸에 배치합니다. 행동 칸은 나일 강 카드, 원형 칸, 건설 칸 세 종류가 있는데요. 건설 칸을 제외하고 나머지 행동 칸은 선점형이어서 누군가의 배가 놓이면 다른 배들이 놓일 수 없고, 놓는 즉시 해당 카드를 가져오거나 그 칸의 행동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에기지아만의 특징이 있는데요. 각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의 배와는 상관없이) 자신의 배를 점점 하류에 가깝게 놓아야 합니다. 한 번 놓으면 상류 쪽으로 거슬로 올라올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건설 칸은 세 개로 나뉘어 있는데, 배를 놓을 때에 나일 강에 가까운 곳부터 먼 곳 순으로 놓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배 배치를 끝냈다면 건설 칸을 제외한 나머지 행동 칸에서 자신의 배들을 회수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oger Brown


곡식 소비와 석재 생산

세 번째 단계에서 일꾼에게 줄 식량을 해결합니다. 플레이어는 '6'짜리 기본 밭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힘이 강해진 일꾼들은 더 많은 곡식을 소비하기 때문이죠. 플레이어는 개인 보드에 네 일꾼을 가집니다. 이들은 자신의 힘만큼의 곡식을 소비합니다. 플레이어는 나일 강 카드 중에 있는 밭 카드를 소유함으로써 식량 생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밭은 초록색, 노란색, 붉은 색 세 종류로 나뉘는데요. 나일 강의 유량이 얼마나 많은가에 따라 물을 공급받는 밭이 달라집니다. 삼각주에서 유량을 가리키는 물 고리가 초록색 밭을 가리키면 초록색 밭에만 물을 댈 수 있고, 노란색 밭을 가리키면 초록색과 노란색 밭에 물을 댈 수 있습니다. 붉은색을 가리키면 세 종류의 밭에 전부 물이 공급됩니다. 이제 승점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일꾼이 소비하는 곡식의 수와 자신이 생산하는 곡식의 수를 비교합니다. 생산이 소비보다 더 많거나 같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소비가 더 많다면 나일 강 카드에서 얻은 곡식을 내서 해결할 수 있고, 그래도 부족하다면 부족한 곡식마다 곡식 시장이 가리키는 만큼 감점을 받습니다.

그 다음에 자신의 채석장에 그려진 돌 개수만큼 석재를 생산합니다. (3개 생산하는 채석장 1장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개인 보드의 석재 트랙에 누적하는데요. 이 트랙은 25개까지만 표시할 수 있어서 초과되는 석재는 손실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ichel Sorbet


건설 국가의 위상

다섯 번째 단계와 여섯 번째 단계는 건설과 관련있습니다. 나일 강을 따라 세 곳에 건설 행동 칸이 있습니다. 상류에 가까운 쪽에 스핑크스가, 그 다음에 오벨리스크와 무덤이, 하류에 가까운 쪽에 피라미드와 사원이 그려져 있죠. 건설을 해결할 때에도 이 순서대로 진행되며, 한 건설 칸에서 해결할 때에 가장 먼저 놓은, 나일 강에 가까운 플레이어부터 해결합니다. 건설을 할 때에는 반드시 일꾼과 석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각 일꾼은 하나의 건설에만 사용되며, 사용된 후에 뒤집어져 표시됩니다. 조커 일꾼은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반드시 다른 일꾼과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스핑크스 건설은 조건을 충족할 때에 추가 점수를 주는 스핑크스 카드를 뽑게 합니다. 이 건설에 사용한 총 일꾼의 힘만큼 카드를 뽑아서 그 중 1장만 선택해서 자신의 앞에 뒤집어 놓을 수 있습니다. 선택되지 않은 카드들은 스핑크스 더미 밑에 반납되는데, 이렇게 반납한 카드 수만큼의 승점을 얻습니다. 오벨리스크는 아래에서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석재 마커를 놓을 수 있습니다. 오벨리스크 칸에 숫자가 적혀 있는데, 그 칸에 석재 마커를 놓을 때에 필요한 일꾼의 힘을 가리킵니다. 일꾼의 힘이 충분하다면 오벨리스크에 한 번에 여러 석재를 놓을 수 있고, 놓은 칸의 숫자만큼의 승점을 얻습니다. 무덤에는 무덤 타일들이 있는데요. 앞면이 보이는 첫 번째 것부터 가져갈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는 석재 마커를 놓을 다섯 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가장 아랫 줄을 다 채워야 그 다음 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사원은 양 가장자리부터 채워 올려야 하고, 그것들이 다 완성되면 가운데 기둥 각각에 석재 1개씩 놓일 수 있고, 이것도 완료하면 가장 윗 층에 석재 마커들을 놓을 수 있습니다.

건설이 모두 끝나면 건설 칸에 놓은 자신의 배의 개수에 따라 1점/3점/6점을 획득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Tony Bosca


에기지아는 테마성을 살린 쉬운 일꾼 놓기 게임입니다. 고대 이집트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건축물을 득점 루트로 잘 활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서쪽이 죽음과 관련있다고 하여 피라미드를 나일강의 서쪽에 건설했는데, 에기지아에서는 동쪽에 그려넣은 게 옥의 티 같습니다. 오벨리스크도 실제로는 벽돌을 쌓아올리는 방식이 아니라 돌을 깎아서 한 덩어리로 만들었는데, 다르게 묘사한 것도 아쉽네요.

나일 강이 상류에서 하류로 흐르는 것처럼 플레이어들이 배를 상류에서부터 놓아야 하는 규칙도 에기지아만의 특징입니다. 그 규칙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고민에 빠지는데, 그게 이 게임의 큰 재미라고 생가합니다. 이 게임에는 몇 개의 트랙이 있습니다. 일꾼의 힘을 향상시키면 식량을 많이 소비하게 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더 많이 필요한 건축에 유리해집니다. 네 일꾼을 동등하게 향상시키는 것보다는 약간의 차이를 두고 해야 일꾼들을 조합할 때에 좋습니다. 석재 시장에도 트랙이 있는데요. 가장 마지막 칸을 찍을 때마다 석재 3개를 생산하기 때문에 일찍 내려 놓는 게 좋습니다. 곡식 시장의 트랙도 마지막 칸을 찍을 때마다 승점 2점을 주고, 아래 쪽에 있을수록 부족한 식량에 대한 감점이 줄어듭니다.

나일 강 덱과 스핑크스 덱에는 다양한 카드가 있습니다. 나일 강 카드에 있는 밭과 채석장으로 기본 수입을 마련할 수 있는데요. 붉은색 밭에 가까울수록 (생산 조건이 어려워서 그런지) 생산량이 많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나일 강 유량을 바꿈으로써 붉은색 밭이 견제를 받게 되죠. 그러한 위험성 때문인지 붉은색 밭에는 획득 시에 사용하는 일회용 효과도 그려져 있습니다. 스핑크스 카드는 게임 종료 시에 조건이 충족되어 있을 때에 받는 추가 점수가 적혀 있습니다. 건축물이나 트랙, 밭, 채석장 등이어서 플레이어들에게 특정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에기지아는 출시된지 10년만에 개정판으로 돌아왔습니다. 모래 빛에서 형형색색으로 바뀌었고, 무덤과 사원이 사라지고 새로운 건축물로 주랑과 석상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스핑크스 카드와 시장의 밸런스를 조정했다고 하네요.


3주 후에는 Egypt-themed games 이집트-테마의 게임들 중
Kemet 케메트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Egizia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58421/egizia

Hans im Glück
http://www.hans-im-glueck.de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Valley of the Kings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Valley_of_the_Kings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