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evin Lewis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8의 365번째는 Oh My Goods! 오 마이 굿즈!에 이어서 Lookout Games 룩아웃 게임즈의 카드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오스트리아의 디자이너인 Alexander Pfister 알렉산더 피스터 씨는 자신의 카드 게임, Oh My Goods!의 세계관에 속하는 다른 카드 게임을 만들었는데요. 아직 무명의 디자이너인 Dennis Rappel 데니스 라펠 씨와 함께 작업하여 Tybor the Builder 건축가 티보르를 만들었습니다.


카드를 나눠 주라 주라

건축가 티보르는 총 네 번의 스테이지 동안 진행되고, 각 스케이지는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덱에서 인물 카드 5장을 뽑습니다.

그리고 나서 건물 카드 더미에서 카드들을 뽑아서 테이블에 공개해 놓는데요. 특이하게 더미의 밑에서부터 뽑습니다. 왜냐하면 건물 카드는 양면으로 인쇄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때 건물 카드는 플레이어 수의 2배에 2장을 추가로 뽑습니다. 뽑힌 건물 카드들은 색깔에 따라 분류하고, "작은" 집 모양 아이콘이 보이는 면으로 놓아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ximiliano Sanchez de Bustamante


카드 드래프팅으로 간결하고 빠르게

두 번째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핸드에서 인물 카드 1장을 비공개로 선택하고 나머지 카드들은 잠시 한쪽에 둡니다. 그리고 나서 첫 번째 플레이어 카드를 가진 플레이어부터 시작해서 시계 방향으로, 각 플레이어는 자신이 선택한 카드를 놓은 후에 한쪽에 두었던 카드들을 시계 방향으로 다음 플레이어에게 넘깁니다. (첫 번째 플레이어 카드를 가지고 있던 플레이어는 그 카드도 함께 넘깁니다.)

위 과정을 계속 반복하고 플레이어들의 핸드에서 모든 카드가 사용되었다면 현재 스테이지가 종료됩니다. 이때 현재 스테이지, (게임의 시작 시에 선택한) 챕터의 조건에 따라 효과를 해결합니다.


이노베이션의 방식처럼

두 번째 단계에서 선택된 인물 카드는 3가지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선택한 역할에 따라 자신의 공간에 놓은 개요 카드를 기준으로 놓이는 위치가 달라집니다. 첫 번째로, 시민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시민으로 사용된 인물 카드는 개요 카드의 위쪽 공간에 놓이는데요. 시민은 왼쪽의 띠에 모든 정보가 있어서 왼쪽의 띠만 보이도록 이전에 놓은 시민의 오른쪽 부분을 가리며 놓입니다. 시민 카드의 색깔은 이후에 건설될 해당 색깔의 건물 비용을 낮춰주고, 시민 카드의 아이콘은 게임 종료 시에 추가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두 번째로, 일꾼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요. 개요 카드의 오른쪽 공간에 놓고, 시민처럼 왼쪽 띠만 보이도록 겹쳐 놓습니다. 일꾼은 "주먹" (힘) 기호만 의미가 있기 때문이죠. 일꾼의 힘은 건물을 건설할 때에 소비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oakim schön


건물이 점수를 준단다

세 번째로, 선택된 인물 카드는 건축가로 사용될 수 있죠. 건축가로 사용된 인물 카드는 버리는 더미에 놓이고 공개된 건물 풀에서 1장을 가져와서 자신의 개요 카드의 왼쪽 공간에 놓습니다. 선택된 건물에는 비용이 있습니다. 그 건물을 작은 것으로 지을지 큰 것으로 지을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고, 현재 스테이지에 따라 비용이 추가됩니다. 하지만 그 건물과 같은 색깔의 시민들이 그 건물의 비용을 낮춰줍니다.

건물에는 효과가 있는 게 있습니다. 건설될 때에 1회성 이득을 주기도 하고, 게임 종료 시에 추가 점수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게임 종료 시에 추가 점수와 관련된 아이콘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Maximiliano Sanchez de Bustamante


점수를 합산해 보자

네 번째 스테이지가 끝나면 점수계산에 들어갑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건설한 건물들의 점수를 세고, 추가 점수 조건이 있다면 확인합니다. 추가 점수 조건은 특정 색깔의 건물이 가장 많아야 한다든지, 또는 특정 색깔의 세트 등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인물과 건물 카드에 보이는 밀단은 3개마다 5점, 칼은 4개마다 8점, 돈자루는 그 개수만큼 점수를 줍니다. 도구는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6점, 두 번째로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2점을 받습니다. (최다에서 동점이 나오면 두 번째 최다는 없는 걸로 합니다.) (선박의) 키 아이콘은 5개보다 많을 때에만 키 아이콘마다 3점을 얻습니다. 십자가는 1개라도 있으면 5점을 줍니다.

대부분의 시나리오에는 공용 목적 카드를 사용하고, 게임 종료 시에 조건을 충족하면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그리고 게임 시작 시에 무작위로 받고 확인한 개요 카드의 뒷면에 있는 개인 목표도 충족하면 추가 점수를 얻고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arsten


건축가 티보르는 빠르고 간결한 카드 드래프팅 게임입니다. 7 Wonders 7 원더스와 Innovation 이노베이션에 익숙하다면 건축가 티보르의 규칙 설명이 확 줄어듭니다. 게임 흐름이 단순한 편이어서 진행 시간도 30분 정도로 짧습니다. 게임 내에 득점 루트가 다양하지만 카드나 아이콘 세트를 만들어야 해서 카드 운이 크게 작용합니다. 쉽고 가볍고 빠르고 휴대성이 좋다는 장점으로 나머지를 잘 커버하고 있는 셈이죠.

이 게임은 피스터 씨의 오 마이 굿즈! 세계관의 게임인데, 시나리오 카드와 챕터 카드에 그 세계에 대한 짧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오 마이 굿즈!뿐만 아니라 건축가 티보르도 확장이 나와서 그 세계를 계속 넓히고 있는데요. 작년엔 큰 상자에 담긴 보드게임 버전도 나왔습니다. 기회가 되면 소개하도록 하죠.


3주 후에는 Lookout Games 룩아웃 게임즈의 카드 게임들 중
Little Songbirds 리틀 송버즈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Tybor the Builder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34621/tybor-builder

Lookout Games
http://www.lookout-games.de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