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히 원하면 우주급 공포가 몰려온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I의 274번째는 T.I.M.E Stories 타임 스토리즈에 이어서 Thematic Games 테마틱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두 번째는 Arkham Horror: The Card Game 아컴 호러: 카드 게임입니다.


크툴루 신화 기반

이 게임은 크툴루 신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크툴루 신화는 Howard Phillips Lovecraft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 씨의 저작물을 후대 작가들이 보충하여 만들어낸 코즈믹 호러 신화입니다. 초기의 크툴루 신화는 러브크래프트 씨의 작품들에서 단편적으로 기술되었으나 그 이후에 August Derleth 어거스트 덜레스 씨가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이 세계관에서는 아주 먼 옛날에 존재했던 외계 종족이나 초월적 존재들의 공포, 초자연적 사건들이 등장합니다.

이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는 보드게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미 한국어판으로 나왔던 Arkham Horror 아컴 호러와 Eldritch Horror 엘드리치 호러, Cthulhu Wars 크툴루 워즈 이외에도 Mansions of Madness 광기의 저택, Tides of Madness 광기의 파도, Elder Sign 엘더 사인 등이 있습니다. 세계관이 큰 만큼 출판된 기본판에 굉장히 많은 확장이 나오기도 합니다.

1934년 5월 11일에 러브크래프트 씨가 그린 크툴루 스케치


그래서 제가 조사자 되려고 하는 거 아니에요!

아컴 호러: 카드 게임은 기본적으로 1-2인 Co-operative Play 협동 진행 게임입니다. ('기본적'이라고 말한 이유는 두 카피로 진행하면 최대 4명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Arkham 아컴 시의 New England 뉴 잉글랜드 마을에서 벌어지는 이상한 사건을 조사하고 해결하는 인물이 됩니다. 조사자는 서로 다른 스탯 수치와 고유 능력을 가집니다. 의지, 지능, 전투, 민첩은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시험에서 사용됩니다. 만약 육체적 공격에 의한 피해를 받으면 피해 토큰을, 정신적 공격에 대해서는 공포 토큰을 받게 되는데, 둘 중 어느 하나가 해당 건강 수치 이상 누적되면 그 조사자가 죽게 됩니다.

플레이어가 조사자를 선택하면 그 조사자를 위한 카드 덱을 만들어야 합니다. 덱은 자산, 기술, 사건, 약점 카드들의 조합으로 약 30장으로 구성됩니다. 규칙서에는 초보자를 위해 추천 인물과 추천 덱이 있습니다. 그 덱을 조금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고, 아니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덱을 만들어도 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fał Pleśniak


바쁜 조사자는 무서워할 시간도 없다

시나리오는 몇 개의 Part 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부에서는 Agenda 주제 덱과 Act 막 덱이 준비됩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주제 덱에 파멸 토큰이 쌓이게 되고, 그것이 미리 정해진 개수 이상이 되면 다음 주제로 넘어가게 됩니다. 주제 덱은 게임 내의 시계 역할을 하며 마지막 주제 카드가 드러나면 조사자들이 게임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조사자들은 단서 토큰을 미리 정해진 개수 이상을 모아서 다음 막으로 넘어갈 수 있고, 마지막 막 카드를 해결하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조사 단계에서 플레이어들은 차례대로 턴을 가지며 각 턴에는 원하는 조합으로 행동 3개를 할 수 있습니다. 덱에서 카드를 뽑거나 손에 있는 카드를 플레이하거나 자원을 얻거나 능력을 사용하거나, 조사, 이동, 회피, 전투 등 가능한 여러 행동이 있습니다.

각 조사자는 미니 카드로 어떠한 장소에 있다고 표시됩니다. 장소 또한 타임 스토리즈에서처럼 카드로 표현되고 조사자가 그 장소에서 지능 시험을 요구하는 조사 행동을 통해서 단서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단서 토큰은 다음 막으로 진행하기 위한 열쇠로 쓰인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lexandru-Cristian BANDI


큰일났네, 우리 다 죽어

적 단계에서는 적이 이동하고 공격합니다. 적 카드에도 그것의 공격력이 적혀 있는데, 육체적 피해나 정신적 피해, 혹은 그 둘 모두를 주는 것도 있습니다.

조사자는 같은 장소 카드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주기 위해 싸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그 적 카드에 적힌 전투 스탯을 참조하여 전투 시험을 합니다. 성공할 때마다 일반적으로 피해 1을 주고, 그 적에게 누적된 피해가 그 적의 체력 이상이 되면 그 적이 죽습니다.

적이 들러붙은 조사자는 전투나 회피 이외에 다른 행동을 할 때마다 피해를 입습니다. 민첩 시험을 요구하는 회피 행동에 성공하면 들어붙었던 적이 떨어져서 그 조사자는 그 턴 동안에 행동에 자유로워집니다. 조사자는 같은 장소 카드에 있는 적을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동료에게 들러붙은 적을 공격하거나 유인하는 것은 훌륭한 팀 플레이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fał Pleśniak


주사위를 탓하기보다는 앱을 켜라

제가 이 게임을 해 보면서 가장 참신했던 것은 토큰 풀 방식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테마틱 게임에서 스탯에 대한 시험을 할 때에 주사위를 굴립니다. 주사위는 랜덤성도 문제긴 하지만 또 하나의 문제는 변주를 주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뭐, 주사위도 6면체뿐만 아니라 4면체, 8면체, 10면체 등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경우의 수가 주사위 면으로 나타낼 수 없거나 특정 결과에 추가 효과가 있다면 매번 그걸 표시하기 번거로워집니다.

아컴 호러: 카드 게임에서는 토큰 풀로 그것을 해결했습니다. 시나리오마다, 그리고 난이도마다 게임 시작 시에 토큰 풀에 들어가는 토큰들의 개수와 종류가 정해집니다. 그것을 혼돈 주머니라 불리는 것에 넣고 스탯 시험을 할 때마다 그 주머니에서 토큰 1개를 뽑아서 스탯 보정을 합니다. 안타깝게도 보정치는 안 좋은 것이 더 많습니다. (-4부터 +1까지 있고, 특정한 기호가 그려진 토큰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사자가 스탯 시험을 할 때에는 그 스탯을 +2정도까지 올려 놓고 시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퍼블리셔는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아컴 호러: 카드 게임을 위한 혼돈 주머니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손가락을 몇 번만 움직이면 세팅은 물론이고 토큰 뽑는 것도 할 수 있습니다. 세상 참 편리해졌네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hristopher Putnam


아컴 호러: 카드 게임은 크툴루 신화 기반의 덱-빌딩 협동 진행 게임입니다. 세계관에 대해 잘 알수록 게임에 몰입해서 할 수 있지만 잘 모르더라도 괴물을 사냥하며 신비스러운 사건을 해결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즈음에 시나리오 기반 게임들이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 게임도 그 흐름에 잘 편승한 듯 합니다.

단점을 몇 가지 꼽아야 할 것 같은데요. 게임 특성 상 진입장벽이 좀 높습니다. 첫 번째로 세팅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듭니다. 카드를 종류에 따라 분류하고 시나리오에 맞게 장소 카드를 찾고, 또 조사자마다 자신의 덱을 구성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카드에 텍스트, 키워드가 많습니다. 이것은 읽으면서 하는 걸 귀찮아 하는 사람들에게는 타협이 불가능한 요소죠. 카드마다 어떤 상황에서 사용가능한 효과인지, 언제 어떤 사건이 격발되는지 잘 챙겨야 합니다. 그나마 이게 협동 진행 게임이어서 플레이어들 중에 적어도 한 명만 정신 차리고 하면 됩니다. 세 번째로 언어 문제입니다. 영어판, 독일어판, 프랑스어판, 스페인어판, 폴란드어판, 이탈리아어판, 일본어판까지 나왔지만 아직 한국어판은 나오지도 않았고 나온다는 소식도 없습니다. 확장도 꽤 많은데 과연 한글판이 나올 수 있을까요?

테마틱 게임을 소개할 때에 부딪히게 되는 난관들 중 하나는 원작 세계관입니다. 세계관을 충실히 반영한 게임일수록 규칙이 많고 복잡해집니다. 게임에 대한 기본 규칙을 이해시키기도 힘든데 거기에 인물이나 물품, 장소의 특징을 살린 부가 규칙까지 외우게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이 게임이 협동 진행 게임이라 참 다행입니다. 적어도 한 명만 잘 하면 같이 하는 사람들이 잘 따라갈 수 있으니까요.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Jason Wilsey


3주 후에는 테마틱 게임들 중
Unfair 언페어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Arkham Horror: The Card Game @ boardgamegeek.com
https://boardgamegeek.com/boardgame/205637/arkham-horror-card-game

Fantasy Flight Games
http://www.fantasyflightgames.com

Cthulhu Mythos @ wikipedia.org
https://en.wikipedia.org/wiki/Cthulhu_Mythos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