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적 오지의 도미니언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40번째는 지난 시즌과 Dominion: Cornucopia 도미니언: 코르뉴코피아에 이어서 Dominion 도미니언의 확장인 Dominion: Hinterlands 도미니언: 힌터랜즈를 소개합니다.


"...을 얻을/구입할 때에" 일어나는 효과

힌터랜즈 확장에서 등장하는 새로운 효과는 '카드를 얻을 때나 구입할 때'에 격발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Border Village 국경 마을과 Cache 은닉처, Nomad Camp 유목민 야영지, Ill-Gotten Gains 부당이득, Inn 여관 등은 그 카드를 얻을 때에, Farmland 농지와 Noble Brigand 의적은 그 카드를 구입할 때에 격발되는 효과를 가집니다. 이러한 효과는 직관적이어서 다른 확장에 비해, 도미니언 초보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효과에는 비용이나 조건이 따릅니다. 국경 마을은 비용이 6원이어서 이것을 얻으려면 덱의 돈 밀도를 높이거나 Remodel 개조와 같은 카드로 바꿔서 가져와야 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국경 마을의 효과는 나중에 나올 확장에서 폐기 더미에서 가져올 때에도 격발됩니다!) 마찬가지로 비용이 6원인 농지는 구입될 때에 즉시 손에 있는 카드 1장을 정확히 비용이 2원 더 높은 카드로 바꿔야 합니다. 개조에 비해 더 까다로운 효과를 가졌지만 농지를 사용해서 다른 농지를 속주로 바꾸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은닉처는 금화보다 비용이 1원 더 낮아서 페널티로 동화 2장을 얻어야 합니다. 덱이 두꺼워지는 역효과가 발생하지만, 덱을 줄일 수 있는 수단이 있거나 Gardens 정원으로 이득을 보려고 할 때에 좋습니다. 부당이득은 얻어질 때에 상대 플레이어들에게 저주 1장씩 주는데, 이 재물 카드의 효율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더라도 부당이득을 다수 얻으면 상대의 덱이 더 빠르게 나빠집니다. 이러한 효과들은 직관적이지만 한두 번의 플레이만으로 세밀한 계산을 하기 어려워서 어느 정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세 장의 반응 카드

힌터랜즈의 확장에는 무려 3종류의 반응 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세트에는 반응 카드가 많아야 1종류인 것에 비하면 꽤 많이 들어 있는 것이죠. 재물이자 반응인 Fool's Gold 황철광은 여러 장을 한 턴에 모아서 플레이할수록 더 많은 돈의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덱이 얇거나 드로우가 잘 되는 덱일 때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변형된 빅 머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가 속주를 구입할 때에 손에 있는 이 카드를 폐기하면 금화로 바꿉니다. 덱이 두꺼워져서 황철광이 잘 들어오지 않거나, 개조나 농지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 금화를 가지고 있는 편이 더 낫습니다.

비용이 4원인 액션이자 반응 카드인 Trader 상인은 카드를 폐기하면서 폐기된 카드의 비용만큼의 은화를 얻습니다. 이 카드로 비용이 0원인 동화나 저주를 제거할 수도 있고, 아예 비용이 높은 카드를 폐기해서 다수의 은화를 얻어올 수도 있습니다. 은화를 다수 얻는 것은 빅 머니에도 유리하며, 정원을 이용한 슬록 전략에도 유리합니다.

승점이자 반응인 Tunnel 갱도는 무려 승점이 2점입니다. 점수 자체도 높지만 이 카드에는 반응 효과도 재미있습니다. 정리 단계가 아닐 때에 이 카드를 버리면 금화를 얻습니다. 이 반응 효과는 Cellar 저장고 계열로 카드를 버리고 받거나, 반대로 받고 버릴 때에 극대화됩니다. 힌터랜즈 확장에도 여관, Jack of All Trades 만물박사, Oasis 오아시스, Oracle 신탁 등, 카드를 버리는 효과를 가진 것들이 꽤 많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의도하지 않았지만 Margrave 후작과 같은 상대의 공격에 의해 갱도가 버려지면서 금화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Raiko Puust


상위호환 카드들

이 확장에는 기존 세트에 있는 카드보다 "더 나은" 효과를 가진 카드들이 있습니다. Cartographer 지도제작자는 Intrigue 인트리그의 Scout 정찰병보다 훨씬 더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덱의 맨 위 카드 4장을 보고 원하는 만큼 버리고 나머지를 덱 위로 다시 올려 놓습니다. 다음에 뽑을 카드를 플레이어 자신이 결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덱을 빠르게 순환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Highway 고속도로는 인트리그의 Bridge 다리와 비슷하지만 캔트립 카드여서 덱을 더 빠르게 하면서 카드 비용을 낮춥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추가 구입이 없는데, 다른 카드와 함께 사용해서 부족한 구입을 채워야 할 것입니다.

의적은 초반에 상대의 동화를 제거해서 덱의 효율을 올려주던, 기본판의 Thief 도둑의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의적은 은화나 금화만 빼앗아올 수 있지만 본 확장에 있는 은닉처, 황철광, Alchemy 알케미 확장의 포션, Prosperity 프로스페러티확장의 백금화 같은 다른 재물 카드를 빼앗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pice Merchant 향신료 무역상은 기본판의 Moneylender 대금업자와 비슷합니다. 대신에 아무 재물 카드를 폐기할 수 있으며, 그 폐기 효과로 +2 카드와 +1 액션; 또는 +1 구입과 +2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효율이 낮거나 (저주가 떨어진 후에 부당이득 같은) 쓸모가 없어진 재물 카드를 폐기하는 용도로도 좋습니다. 큰 효과는 아니지만 상황에 맞춰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6종류의 왕국 카드가 들어 있는 도미니언: 힌터랜즈 확장에 있는 카드들은 다수의 은화나 황철광으로 빅 머니 전략을 펼치는 데에 도움을 주며, 또한 국경 마을과 후작, 지도제작자를 조합한 엔진을 만드는 데에도 좋습니다. 승점 카드도 3종류나 있어서 꽤 많이 포함된 편입니다.

카드를 얻거나 구입할 때에 격발되는 효과가 큰 테마인데, 이것은 꽤 직관적이어서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카드들을 조합하는 것은 꽤 많은 연습과 계산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무튼 정말 좋은 확장임에도 불구하고 한글판이 출시되지 않은 점이 아쉽네요.


3주 후에는 도미니언 확장들 중
Dominion: Dark Ages
도미니언: 다크 에이지스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ominion: Hinterland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104557/dominion-hinterlands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