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수확의 도미니언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ere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37번째부터 지난 시즌에 이어서 Dominion 도미니언의 확장인 Dominion: Cornucopia 도미니언: 코르뉴코피아를 소개합니다.


수확의 풍성함, 다른 말로 덱 카드의 다양성

두 번째 작은 확장인 도미니언: 코르뉴코피아의 테마는 다양성의 활용입니다. 13종류의 왕국 카드 중에서 5종류는 "중복되지 않는 것"을 언급합니다. 예를 들어서, Harvest 수확은 덱의 맨 위 카드 4장을 공개해 버리면서 서로 다른 카드마다 +1원씩 얻습니다. Horn of Plenty 풍요의 뿔은 재물 카드로서 플레이 공간에 플레이될 때에 즉시 플레이 공간에 있는 서로 다른 카드의 개수에 따라 카드 1장을 얻습니다. Hunting Party 수렵회는 덱에서 손에 없는 카드 1장을 찾아서 손으로 가져옵니다. Menagerie 야생동물원은 손에 중복되는 카드가 없다면 카드 1장이 아니라 3장을 뽑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코르뉴코피아의 유일한 승점 카드인 Fairgrounds 축제마당은 게임의 종료 시에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카드 5장마다 승점 2점의 가치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카드들로부터 이득을 얻으려면 덱을 구성할 때부터 의도적으로 서로 다른 카드들을 가져와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플레이어는 자신의 덱을 구성하는 카드들을 외워야 합니다. 즉, 코르뉴코피아는 자신의 덱을 카운팅할 수 있는, 상급자에게 적합한 확장이라는 말이 됩니다. 이것은 작은 확장이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것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t Rafferty


포상 카드와 비대칭 진행의 도입

코르뉴코피아의 왕국 카드들 중에서 Tournament 마창시합은 손에 있는 속주를 버리면 추가 카드를 얻게 합니다. 마창시합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구입이 불가능한 5종류의 카드들을 Prize 포상 카드라고 부릅니다. 각 1장씩만 있는 포상 카드들은 금화 카드를 덱 위에 엎어 놓는 Bag of Gold 금화 주머니, 남은 액션을 모두 돈으로 바꾸는 Diadem 머리띠, 상대의 핸드를 공격하면서 저주까지 먹이는 Followers 추종자들, 카드들의 비용을 낮추는 Princess 공주, 4가지 옵션 중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Trusty Steed 준마로 구성됩니다. 이 카드들은 모두 효율과 효과가 좋은데, 특히 공격 카드인 추종자들과 옵션을 조합하는 준마는 인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마창시합이 있는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속주를 빠르게 얻으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자신이 노리는 포상 카드를 먼저 차지해야 하기 때문이죠. 마창시합으로 속주를 버릴 때에 포상 카드를 선택하지 않고 공작령을 얻는 것도 가능합니다.

1장씩만 존재하는 포상 카드 때문에 누군가는 어떤 포상 카드를 얻고 또 다른 누군가는 그 카드를 얻지 못 하게 됩니다. 게임이 비대칭으로 진행되게 된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비대칭은 Black Market 암시장 프로모가 있는 게임에서도 있었습니다.) 세팅된 왕국 카드들에 따라서, 특정 포상 카드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Village 마을 - Smithy 대장장이 엔진을 만들 수 없을 때에 준마로 +2 카드와 +2 액션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어느 한 명이 준마를 먼저 얻는다면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일찍 포기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t Rafferty


골칫덩이 카드와 반응 카드

공격 카드인 Young Witch 젊은 마녀는 Witch 마녀의 하위호환 카드입니다. +2 카드가 있지만 손에서 카드 2장을 버려야 합니다. 게다가 상대가 손에서 골칫덩이 카드를 공개하면 그 상대는 저주를 얻지 않게 됩니다. 젊은 마녀가 놓이면 게임의 시작 전에 Bane 골칫덩이 카드를 정해야 합니다. 왕국 카드로 선택되지 않은, 비용이 2원이나 3원인 카드 1장을 골칫덩이 카드로 정합니다. 골칫덩이 카드는 구입도 가능하며 Workshop 작업장처럼 다른 카드를 얻는 카드를 통해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은 게임의 종료 조건에 포함이 된다는 뜻이기도 하죠. 비용이 3원 이하짜리 카드여서 효율이 좋지는 않겠지만 때에 따라 정말 쓸 만 한 카드가 선택된다면 그 더미가 빨리 떨어질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좋은 카드가 골칫덩이로 정해지면 러시도 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르뉴코피아의 유일한 반응 카드인 Horse Traders 마도위들은 +1 구입에 +3원을 얻고 손에서 카드 2장을 버립니다. 손에 사유지가 있는 초반에는 확실하게 5원 이상을 만들 수 있는 수단으로서 좋습니다. + 구입을 주는 다른 왕국 카드가 없다면 마도위들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그리고 반응 효과는 상대가 공격 카드를 플레이할 때에 손에 있는 마도위들을 한쪽에 둘 수 있으며, 그렇게 한다면 다음 턴의 시작 시에 그 마도위들을 손으로 다시 가져오면서 +1 카드까지 얻습니다. 공격 카드가 활개를 치는 게임에서는 이 마도위들은 꽤 좋은 반응 카드입니다. 턴의 시작 시에 핸드를 6장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Pat Rafferty


엔진 덱 개발에 초점을 맞춘, 도미니언: 코르뉴코피아 확장은 다양한 카드들로 덱을 구성할 때에 이점을 주는 카드들이 많아서 덱을 잘 구성하는 플레이어에게 훨씬 더 큰 이점과 재미를 줄 것입니다. 하지만 왕국 카드가 13종류에 불과한 작은 확장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다른 세트와 섞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상 카드들 중에서 추종자들은 매우 강력합니다. 아마도 포상 카드를 선택할 때에 가장 먼저 그 카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추종자들은 핸드를 공격할 뿐만 아니라 저주를 먹이기 때문에 한 번 맞기 시작하면 게임을 운영하기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만약에 추종자들뿐만 아니라 준마까지 빼앗겼다면 그 게임을 빠르게 포기하고 새 게임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상 카드가 있는 게임은 확실하게 비대칭이기 때문에 누가 먼저 마창시합으로 속주를 버릴 수 있는지, 또한 누가 먼저 추종자나 준마를 가져가는지가 너무나 치명적으로 작용합니다. 덱 크기를 줄이거나 드로우가 잘 되는 엔진을 만들어서 포상 카드를 얻을 확률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3주 후에는 도미니언 확장들 중
Dominion: Hinterlands
도미니언: 힌터랜즈를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ominion: Cornucopia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90850/dominion-cornucopia

Rio Grande Games
http://www.riogrande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