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엔 보석을 닦아주는 이도 있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36번째는 Colt Express 콜트 익스프레스Five Tribes 다섯 부족에 이어서 2014년에 출시된 인기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보석을 찾아내고 판매하는 보석상들의 수 싸움 게임, Splendor 스플렌더입니다.


단순하고 단순하다

신생 퍼블리셔 Space Cowboys 스페이스 카우보이즈는 2014년에 그들의 첫 번째 게임인 스플렌더를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매우 간단한 규칙과 구성물을 갖춘 이 게임은 영어를 비롯해 그리스어, 독일어, 루마니어아, 이탈리아어, 일본어, 중국어, 체코어, 포루투갈어, 폴란드어, 프랑스어, 헝가리아어 등 다양한 언어판으로 출시되었으며 여러 상을 수상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르네상스 시대의 보석상이 되어 광산과 무역로, 상점을 나타내는 개발 카드를 구입하면서 승점을 모으는 스플렌더는 Saint Petersburg (Second Edition) 상트 페테르부르크 (2판)에서와 유사한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진행이 훨씬 더 간략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다음 4가지 행동들 중 하나만 해야 합니다:
  1. 서로 다른 색깔의 보석 3개를 가져옵니다
  2. 같은 색깔의 보석 2개를 가져옵니다
  3. 개발 카드 1장을 비축하고 황금 1개를 가져옵니다
  4. 개발 카드 1장을 구입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W. Eric Martin


하지만 세밀하고 깊다

이 게임에서는 5가지 색깔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흰색, 검은색)의 보석 토큰과 노란색의 황금 토큰이 있습니다. 각 색깔의 보석 토큰은 인원수에 따라 사용되는 개수가 달라지는데, 2인 게임에서는 4개씩, 3인 게임에서는 5개씩, 4인 게임에서는 7개 모두 사용됩니다. 단순하게 계산하면, 플레이어 한 사람당 2인 게임에서는 2개, 3인 게임에서는 1.66개, 4인 게임에서는 1.75개 정도 배정되어 있는 셈입니다. 또한 황금 토큰은 인원 수에 상관없이 항상 5개가 사용됩니다. 상대적으로 2인 게임에서 토큰이 풍족한 것이죠.

개발 카드는 색깔과 점의 개수에 따라 레벨 1에는 초록색, 레벨 2에는 갈색, 레벨 3에는 파란색이 놓입니다. 개발 카드는 그것에 적힌 개수와 종류의 보석 토큰들을 정확하게 지불해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레벨 1에는 3-5개가 필요하며, 같은 색깔의 보석 4개를 요구하는 카드에만 승점 1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레벨 2에는 토큰이 5-8개를 내야 하며, 보통은 승점 1-2점만 있지만 같은 색깔의 보석 6개를 요구하는 것에만 승점 3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벨 3에는 토큰 7-14개를 지불해야 하는데, 다수는 승점 3-4점이지만 비용이 한 색깔을 7개 다른 색깔 3개인 카드만 5점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색깔을 집중적으로 요구하는 카드일수록 승점의 가치가 높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원수에 따라 사용되는 토큰의 개수가 달라서 그렇게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3번째 행동을 통해 얻는, 와일드 카드 역할을 하는 황금 토큰을 지불하거나 보석을 생산하는 개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Henk Rolleman


효율성과 속도/전략과 유연성의 대결

플레이어가 구입한 개발 카드는 매턴 그 카드에 그려진 보석을 생산합니다. 그것은 다른 개발 카드를 구입할 때에 지불해야 하는 보석 토큰의 수를 줄여줍니다. 그런 개발 카드가 많아진다면 어떤 개발 카드는 공짜로 구입할 수도 있죠. 게다가 이 게임에는 귀족이라는 보상 타일이 있습니다. 귀족은 게임의 시작 시에 플레이어 인원수보다 1장 더 많이 놓이고,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에 조건을 충족하는 귀족 타일을 최대 1장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귀족 타일의 획득 조건은 그 타일에 그려진 종류와 개수의 개발 카드를 소유하는 것이고, 그 귀족에 적힌 점수를 줍니다. 개발 카드를 다수 보유하여 다른 개발 카드를 값싸게 구입하는 전략을 구사하는 플레이어에게 귀족 타일은 좋은 보상이 됩니다. 하지만 귀족 타일은 보충되지 않고 중복되는 것도 없기 때문에 원하던 귀족을 남에게 빼앗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다수의 개발 카드를 누적하는 것은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이 게임에서 효율성만 논할 수는 없습니다. 스플렌더는 어느 플레이어가 15점 이상 모으면 종료 조건이 만족되고, 마지막 플레이어까지 진행하고 게임이 끝납니다. 위에서 개발 카드의 레벨에 따라 최대 5점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과장해서 얘기하면, 승점 5점짜리 카드 3장을 모으면 종료 조건이 달성된다는 말이죠. 당연히 그런 가치 높은 개발 카드를 구입하기 위해서 특정 색깔의 보석 토큰을 많이 모아야 합니다. 원하는 개발 카드를 상대 플레이어가 가져가 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서 보다 유연하게 플레이 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에 맞는 적당한 레벨의 개발 카드를 집중적으로 구입하는 것은 속도 면에서 훨씬 더 빠릅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Chris


금속이 들어 있는, 묵직한 포커 칩 느낌이 나는 보석 토큰은 스플렌더 정체성을 나타냅니다. 게임 분위기가 대화가 적고 건조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손에 쥔 보석 토큰들을 짤그락거리는 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규칙이 너무나 간단해서 초보자에게도 적당하지만 이 게임은 보기보다 깊이가 상당합니다.

플레이어의 수에 따라 사용되는 토큰의 개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다른 전략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2인 게임에서는 상대 플레이어가 적어서 카드 운이 덜 작용해 훨씬 더 전략적인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게다가 1인당 토큰의 수가 비교적 풍부하기 때문에 높은 레벨의 개발 카드를 구입하기 쉬워지고 귀족 타일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4인 게임은 상대 플레이어가 많고 다음 내 턴까지 시간이 길기 때문에 원하던 색깔의 보석 토큰과 개발 카드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1인당 토큰 수가 적어서 개발 카드를 누적해 가는 것이 안정적이고, 그렇기 때문에 귀족 타일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귀족 타일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개발 카드의 색깔은 더 많이 선호됩니다.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스플렌더는 계속해서 출판되고 있으나 보석 토큰 안에 들어 있는 금속의 무게를 점점 줄이고 있다고 합니다. 판매가 늘어날수록 구성물을 더 보강하는 다른 게임들과 비교하면 이 부분은 아쉽게만 느껴집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Frank D.




참고 사이트:
Splendor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48228/splendor

Space Cowboys
http://www.spacecowboys.fr/pages/home/language:eng
Posted by 관리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