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 문이 열리네요~ 악마가 들어오죠~♬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V의 206번째는 Codenames 코드네임즈에 이어서 Czech Games Edition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얼어붙은 겨울 왕국에 이어 불타는 지옥에서 온 악마들과의 싸움, Tash-Kalar: Arena of Legends – Nethervoid 타쉬-칼라르: 전설들의 경기장 - 네더보이드입니다.


제목과 지옥과의 관계

Tash-Kalar: Arena of Legends 타쉬-칼라르: 전설들의 경기장의 첫 번째 확장인 Tash-Kalar: Arena of Legends – Everfrost 타쉬-칼라르: 전설들의 경기장 - 에버프로스트는 "항상, 늘"을 뜻하는 접두사 "ever-"와 "서리"를 의미하는 "frost"를 합성하여 제목을 정했습니다. 이번 두 번째 확장은 약간은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제목을 택했습니다. 머리 글자인 "nether"는 "아래쪽, 지옥"을 뜻하는 문어체 또는 유머스러운 접두사이고, "void"는 "공허"를 의미합니다. 녹지 않을 것 같은 영원한 서리의 왕국에서 공허한 지옥의 땅으로 무대를 옮긴 것입니다. 나중에 알게 된 것인데요. TCG 중 하나인 Magic: The Gathering 매직: 더 개더링의 카드 중에서 reserved list 재판불가 목록에 Nether Void라는 카드가 있었습니다. 타쉬 칼라르의 디자이너인 Vlaada Chvátil 블라다 크바틸 씨가 매직: 더 개더링을 아예 모르는 것 같지는 않네요.



지옥의 군단답게, 이 확장에서는 지옥을 대표할 수 있는 여러 크리쳐들이 등장합니다. 이들 중 일곱은 그리스도교의 Seven deadly sins 7대 죄악과 관련된 악마입니다: Lust 색욕, Gluttony 폭식, Greed 탐욕, Sloth 나태, Wrath 분노, Envy 질투, Pride 오만. 이 죄악들은 "단테"라 불리는 Durante degli Alighieri 두란테 델리 알리기에리의 서사시 "La Divina Commedia 신곡"의 연옥편에서도 다뤄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애니메이션 "Fullmetal Alchemist 강철의 연금술사"에서 개성있는 일곱 명의 호문쿨루스로 의인화되었습니다.



내가 그대를 소환해도 될까요~?

네더보이드 확장 덱의 주요한 피스들은 관문과 관련 있습니다. 경기장에 관문이 없다면 소환되는 네더보이드 존재는 관문이 되고, 유리 토큰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관문 위에서 소환되는 존재는 마찬가지로 관문이 됩니다. 현재 관문보다 더 높은 랭크의 존재가 소환되어도 새로 소환된 존재는 관문이 됩니다. 하지만 전설적 존재들은 네더보이드 파에 속하지 않습니다.

네더보이드는 관문이 관건입니다. 피스들이 관문으로 변하고 존재들이 그 관문을 이용하거나 파괴하고, 관문 주위의 적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더보이드 덱의 플레이어는 피스들의 배치 상태뿐만 아니라 관문의 위치까지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Demon of Green 탐욕의 악마는 자신의 피스들을 파괴하고 추가 행동을 얻게 하며, Demon of Gluttony 폭식의 악마는 두 번의 전투 이동 동안에 두 번의 파괴를 하면 관문으로 바뀝니다. 그러한 존재들의 강력한 능력을 페널티로 균형을 잡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GeekInsight


아직 끝나지 않은 타쉬-칼라르 세계관

타쉬-칼라르: 전설들의 경기장은 2013년 가을에 기본판이 나온 이후에 매년 하나의 확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틀이 워낙 잘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확장을 내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확장에서 얼음의 나라를, 이번 두 번째 확장에서 악마의 지옥을 보여주었는데요. 올해 2016년에도 확장 덱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팬들이 만든 커스텀 확장에서 심연의 바다 괴물이나 언데드 등을 찾아볼 수 있어서 디자이너인 Vlaada Chvátil 블라다 크바틸 씨 역시 그와 비슷한 종족 덱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년 2015년 7월에 에버프로스트 확장 덱 리뷰를 하면서 글 말미에 카드 드래프팅 방식으로 덱을 만드는 것에 대한 예상을 했었는데요. 이미 디자이너가 2013년 크리스마스 전에 공식 규칙으로서 공개를 해 두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확장 덱이 나오는 게 확실시된 것 같네요.


3주 후에는 체코 게임즈 에디션의 새로운 게임들 중
The Prodigals Club 탕자 클럽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Tash-Kalar: Arena of Legends – Nethervoid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expansion/180484/tash-kalar-arena-legends-nethervoid

Czech Games Edition
http://www.czechgames.com

Drafting @ tash-kalar.com
http://tash-kalar.com/variants.html
Posted by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