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릭으로 다이아몬드 좀 빼먹겠습니다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89번째는 Potato Man 포테이토 맨Skull King 스컬 킹에 이어서 Trick-taking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수트마다 능력을 가진 보석 빼앗기 게임, Diamonds 다이아몬즈입니다.


금고로 들어가기 전에!

플레이어들은 "금고"를 나타내는 가림막을 받습니다. 그리고 가림막 밖은 "전시실"이라 불리죠. 다이이몬즈에서 플레이어들은 공급소에 있는 다이아몬드를 가져오거나 상대의 전시실에 있는 다이아몬드를 빼앗아오면서 승리 점수를 챙겨야 합니다. "전시실"에 있는 다이아몬드들은 안전하지 못해서 상대가 빼앗아가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상대가 빼앗아가기 전에 다이아몬드를 안전한 "금고"로 넣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n Th.


카드를 몇 장 넘길지 딜러가 정한다!

다이아몬즈에서는 라운드마다 카드 덱 전체를 섞어서 각 플레이어에게 10장씩 나눠줍니다. 그리고 라운드가 끝나면 딜러가 왼쪽 사람에게 넘어가는데, 다른 트릭-테이킹 게임과 다르게, 이 게임에서 딜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라운드마다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핸드 카드들을 확인한 후에 딜러는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왼쪽 플레이어에게 넘겨야 할 카드의 수를 정합니다. 넘길 카드의 수는 1장부터 3장 사이어야 합니다. 딜러가 이 개수를 정하기 때문에 그 역할은 중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라운드마다 딜러가 바뀌어야 합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Steph


수트마다 주어진 행동

이 게임에서 특이한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카드 수트마다 붙어 있는 능력입니다. 다수의 트릭-테이킹 게임에서처럼, 플레이어들은 시작 플레이어가 낸 수트를 따라야 합니다. 만약 수트를 따를 수 없다면 다른 아무 수트의 카드를 낼 수 있는데, 이때에 자신이 낸 수트의 행동을 사용합니다.
  • (다이아몬드)는 공급소에 있는 다이아몬드 1개를 가져와서 자신의 금고에 놓습니다.
  • (하트)는 공급소에 있는 다이아몬드 1개를 가져와서 자신의 전시실에 놓습니다.
  • ♠ (스페이드)는 자신의 전시실에 있는 다이이몬드 1개를 자신의 금고에 놓습니다.
  • ♣ (클럽)은 상대의 전시실에 있는 다이아몬드 1개를 자신의 전시실에 놓습니다.

또한 트릭을 딴 플레이어는 트릭을 따는 순간에 그가 낸 수트의 행동을 사용하며, 라운드의 종료 시에 각 수트를 가장 많이 가진 플레이어들도 그 수트 행동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일종의 보상으로서, 라운드 동안에 트릭을 하나도 따지 못한 플레이어들은 다이아몬드 수트 행동을 2번씩 실행합니다.)

다른 수트보다 클럽의 영향력과 상호작용이 크고 직접적이기 때문에 클럽의 능력을 언제 누구에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이 직접적이라는 것은 킹 메이킹이 가능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상대의 금고에 들어 있는 다이아몬드들을 기억하지 못하면 앞서가는 플레이어를 놔두고 뒤쳐진 플레이어를 짓밟게 될 수도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이러한 수트의 행동 때문에 파티 게임같지만 트릭-테이킹 메커니즘 자체가 건조하고 계산적이기 때문에 분위기에서 위화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작년 2014년에 등장한 다이아몬즈는 많은 관심과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자칫 분위기가 건조해지고, 트릭-테이킹 게임을 너무 잘하는 플레이어를 견제할 수 없는 상황을 없애기 위해서 수트마다 개성을 부여하고 플레이어들 사이에 상호작용을 넣은 것이죠.

다이아몬즈는 4명이나 6명일 때에 팀으로 진행될 수 있는데, 마주보는 사람들끼리 한 팀이 됩니다. 파트너십 규칙을 적용할 때에는 카드를 넘기는 것을 왼쪽 플레이어가 아니라 (대화없이) 자신의 파트너에게 합니다. 그리고 팀은 하나의 전시실과 금고만 가지고, 라운드의 종료 시에 팀마다 카드를 합쳐서 보상을 결정합니다. 때때로 커플들은 상호작용을 엉망으로 만들어 버리는 잘못을 저지르곤 합니다. 자신의 짝의 전시물을 절대 훔치지 않아서 킹 메이킹을 하는 것인데요. 그러한 플레이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아예 짝을 맞추어 파트너십 규칙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Diamonds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52162/diamonds

Stronghold Games
http://www.strongholdgames.com
Posted by Mounted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