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자...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Daniel Danzer

마운티드 클라우드 주간 게임 리뷰 IV의 183번째부터 Trick-taking 트릭-테이킹 게임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게임은 이상한 감자들의 게임 Potato Man 포테이토 맨입니다.


색깔마다 1번씩만 나와야 한다고 그리오

이 게임에는 4가지 색깔의 감자 카드가 있습니다.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색깔마다 카드의 장수가 다릅니다. 그 중 빨간색에만 악한 감자가 있고, 노란색에만 포테이토 맨 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 색깔마다 자루 카드 3장씩 있고, 황금색 중립 자루 카드 3장이 있습니다. 감자 카드들만 섞어서 플레이어들의 수에 따라 미리 정해진 만큼 나눠줍니다.

Dia de los Muertos 죽은 자들의 날에서처럼, 하나의 트릭에서 각 색깔은 1번씩만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이 규칙에 맞게 낼 수 있는 카드가 없다면 그 라운드가 즉시 끝나 버립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Antti Koskinen


가장 쎈 감자가 자루를 딴다고 그리오

플레이어들 모두가 감자 카드를 낸 트릭에서 가장 높은 숫자를 내려놓은 플레이어가 그 트릭을 땁니다. 같은 숫자가 있다면 나중에 놓은 것이 이깁니다. 만약 하나의 트릭에 포테이토 맨과 악한 감자 모두가 있다면 포테이토 맨이 승리합니다.

트릭을 딴 플레이어는 그 트릭에서 승리한 색깔의 자루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해당하는 색깔의 자루 카드가 없다면 황금색 중립 자루 1장을 가져옵니다.

Image courtesy of boardgamegeek.com's Virginie ROGER


적합한 감자가 없더라도 적당하오

적합한 색깔의 감자 카드가 없다면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핸드를 보여주고, 그 라운드는 즉시 끝납니다. 이때에 완료되지 않은 그 트릭에 대한 자루 카드도 주어지지 않습니다.

이제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모은 자루를 세고 총합을 기록합니다.

다음 라운드는 감자 카드 52장 모두를 다시 섞고, 자루 카드들도 새로 놓고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들의 수만큼의 라운드를 진행하고, 가장 많은 자루를 모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5인이 진행하지 아니 하여도 좋소

4명이 아닐 때에는 규칙이 조금 바뀝니다. 5명일 때에는 각 색깔이 1번씩만 나타나야 한다는 규칙에 예외를 두어서, 4가지 색깔 중 단 1가지만 2번 나타날 수 있습니다.

3명이 할 때에는 초록색 감자와 자루 카드 모두 게임에서 제거되고, 나머지 규칙은 똑같이 적용됩니다.

2명이면 플레이어들이 서로 번갈아서 카드 2장씩을 놓아야 하고, 플레이어는 카드를 놓은 후에 남은 카드 더미에서 카드 1장을 뽑습니다.


포테이토 맨에서의 카드 플레이에 대한 제약과 득점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카드에 나쁜 감자와 그것들을 물리치는 포테이토 맨이 등장하기 때문에 어린 자녀에게 트릭-테이킹 게임을 가르쳐줄 때에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악한 감자들은 가장 강한 숫자를 가지고 있지만 가장 약한 포테이토 맨이 나타나면 집니다.) 카드 운이 꽤 많이 작용하는 트릭-테이킹 게임에, 낼 수 있는 카드가 없으면 갑자기 라운드가 끝나 버리는 규칙이 더해져서 운이 정말 많이 작용하는 것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주 후에는 트릭-테이킹 게임들 중
Skull King 스컬 킹을 만나보겠습니다.




참고 사이트:
Potato Man @ boardgamegeek.com
http://boardgamegeek.com/boardgame/137155/potato-man

Zoch Verlag
http://www.zoch-verlag.com
Posted by 사용자 Mounted Cloud

댓글을 달아 주세요